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농가진 증상 및 전염성, 예방과 치료법

농가진 증상 및 전염성, 예방과 치료법

농가진은 흔한 세균 감염성 피부 질환으로, 자연적으로 치유되기도 하지만 때로는 치료가 필요할 수 있으며 대개는 피부 상처나 벌레 물림으로 시작됩니다. 일반적으로 포도상구균 또는 연쇄상구균 박테리아 감염으로 발생하며 수포성과 비 수포성 농가진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농가진 증상 및 전염성, 예방과 치료법 등에 대해 알아봅니다.

 

농가진 증상 및 전염성, 예방과 치료법

 

농가진 증상 및 원인

 

농가진은 면역계가 완전히 발달하지 않은 어린이에게 자주 발생하며, 6세 이하의 어린이가 감염될 가능성이 가장 큽니다. 따뜻하고 습한 기후에 사는 지역에서 잘 발생하는 농가진은 학교, 어린이집, 보육원을 통해 쉽게 퍼질 수 있으며 물집과 고름이 차고 딱지가 생기며 치유되기도 하지만 오래갈 수도 있습니다.

 

목차
  • 농가진 증상 및 원인
  • 농가진 증상
  • 농가진 원인
  • 농가진 전염성
  • 농가진 대 구순포진
  • 농가진 진단 및 치료
  • 농가진 치료

 

농가진은 주로 황색 포도상구균과 A 군 연쇄상구균 감염으로 발생하는 피부 질환으로, 특히 어린이나 신생아에게서 자주 발생하며 전염성이 높습니다. 일반적으로 긁거나 상처로 침입해 감염을 일으키며 물집이나 고름집이 생기고 점차 바깥쪽으로 번져 나가지만 중심부는 점점 회복됩니다.

 

농가진 증상

농가진은 주로 영유아나 소아에게서 발생하는 피부 감염증으로, 물집이나 고름이 생긴 후 딱지가 생기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러한 증상은 처음에는 작은 반점이나 작은 물집으로 시작해 점차 큰 물집으로 번지게 됩니다. 또한, 물집 부위가 붓고 열이 나며, 심할 때는 림프절까지 부어오를 수 있습니다.

 

농가진 증상은 일반적으로 감염되면 3일 이내에 나타나 입과 코 주변에 가려움증과 발진 물집이 생기며 고름이 차서 쉽게 터지고 흘러나와 딱지가 생길 수 있습니다. 병변은 다른 부위로 쉽게 퍼질 수 있으며 입술, 코, 귀, 팔, 다리, 두피에도 발생할 수 있으며 감염된 근처 림프절이 부어오를 수 있습니다.

 

농가진 원인, 어린이집

 

농가진 원인

농가진의 주요 원인균은 황색포도상구균과 화농성 연쇄상 구균으로, 건강한 피부에서도 흔히 발견되지만, 상처가 나거나 면역력이 약한 사람은 더 걸리기 쉽습니다. 특히, 여름철에는 야외 활동이 많아지고 땀을 많이 흘려 세균이 쉽게 침투할 수 있어 감염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농가진은 피부 손상 없이도 단체 생활이나 밀착 스포츠 등으로도 발생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상처, 긁힘, 발진 또는 벌레 물림, 수두나 습진 등으로 쉽게 생길 수 있습니다. 전염성이 매우 강한 농가진은 가족 구성원 사이에도 접촉과 수건 등을 통해서도 퍼질 수 있습니다.

농가진 전염성

농가진은 세균에 감염돼 발생하는 피부 질환으로 특히 연쇄상구균은 전염성이 매우 높아서 궤양을 만지거나 궤양에서 나온 체액과 접촉하면 쉽게 감염될 수 있으며 어느 곳에서나 발생할 수 있지만, 코와 입 주변, 팔이나 다리 등 노출된 피부에 자주 발생합니다.

 

농가진은 전염성이 높은 질환으로 대부분 직접적인 피부 접촉을 통해 감염되며, 상처, 점액과 접촉하면 감염될 수 있습니다. 또한, 벌레 물림, 혼잡한 생활환경, 열악한 위생 등으로 인해 감염되기 쉽고 학교나 어린이집을 통해 쉽게 전파될 수 있습니다.

 

농가진 대 구순포진

농가진과 구순포진은 물집을 일으킬 수 있는 흔한 피부 감염 비슷하지만, 구순포진은 대개 입 주위에 발생하며 작은 물집이 생깁니다. 하지만 농가진은 입 주변뿐만 아니라 얼굴과 다른 부위에 더 큰 물집이 생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농가진은 박테리아 감염인 반면 구순포진은 단순 포진 바이러스(HSV)로 발생합니다.

 

농가진 치료

 

농가진 진단 및 치료

대부분 농가진은 검사 없이 임상적 특징만으로도 쉽게 진단할 수 있지만, 필요한 경우 그람염색이나 세균배양으로 확진할 수 있습니다. 또한, 농가진이 자주 재발할 때는 포도상구균 보균 가능성을 검사하기도 하며 환자의 약 50%에서 백혈구 증가증이 나타납니다.

 

  • 농가진 치료

농가진은 심하지 않거나 전신증상이 없으면 항생제 연고로 치료로 치료할 수 있지만, 감염 부위가 넓거나 전진 증상이 있는 경우, 항생제를 일주일 정도 복용합니다. 전신증상 없이 피부 병변이 심하지 않으면 딱지를 제거하고 뮤프로신, 후시드산 함유 연고 등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