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인슐린 저항성 원인 및 증상과 치료 관리

인슐린 저항성 원인 및 증상과 치료 관리

인슐린 저항성은 신체 세포가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호르몬인 인슐린을 효과적으로 사용하지 못하고 혈당 수치가 높아져 당뇨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운동과 생활 식습관, 체중 조절, 스트레스 관리 등이 필수적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인슐린 저항성 원인 및 증상과 치료 관리 등에 대해 알아봅니다.

 

인슐린 저항성 원인 및 증상과 치료 관리

 

인슐린 저항성 원인 및 증상

 

인슐린은 췌장에서 생산되는 호르몬으로 에너지 생성과 혈당을 조절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신체 세포가 인슐린에 효과적으로 반응하지 않으면, 혈당이 높아지게 되고, 높은 혈당을 감지한 췌장에서 인슐린이 많은데도 불구하고, 인슐린을 계속 분비해 인슐린 수치까지 높아져, 당뇨병 전증 및 제2형 당뇨병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인슐린 저항성 원인 및 증상
  2. 인슐린 저항성 원인
  3. 과체중 및 복부 비만
  4. 신체 활동 부족
  5. 고탄수화물 음식
  6. 인슐린 저항성 증상
  7. 인슐린 저항성 치료 관리
  8. 인슐린 저항성 예방

 

인슐린 저항성 원인

 

인슐린 저항성은 내장 지방이라고 불리는 복부와 장기 주변의 지방 축적이 인슐린 저항성의 주요 원인으로 알려져 있으며 유전될 수 있습니다. 특히 앉아서 생활하는 의자병이 있는 사람과 열악한 식습관은 인슐린 저항성을 유발하고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 과체중 및 복부 비만

인슐린 저항성의 주요 원인 중 하나 허리와 복부 주변에 체지방이 축적되는 과체중입니다. 연구에서도, 여성의 허리둘레가 35인치 이상, 남성의 경우 40인치 이상인 사람은 지방 세포가 염증을 일으키거나 인슐린 민감성을 방해하는 물질을 방출해 인슐린 저항성의 위험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운동중인 인슐린 저항성 여성

 

  • 신체 활동 부족

운동 및 신체 활동 부족은 인슐린 저항성을 유발하고, 비만과 당뇨병 전증, 제2형 당뇨병과 같은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매일 산책을 하거나 걷기 운동을 하는 등 신체 활동을 조금만 늘려도 인슐린 저항성 위험을 낮추고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고탄수화물 음식

탄수화물과 지방, 특히 포화 지방이 음식을 많이 즐기는 사람은 인슐린 저항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과도한 탄수화물과 지방을 섭취하면 복부 비만뿐만 아니라, 간과 근육 조직에 지방이 축적될 수 있으며 인슐린을 사용하는 세포의 기능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인슐린 저항성 증상

인슐린 저항성이 있더라도 췌장에서 충분한 인슐린을 생산하는 경우 증상이 없는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악화할 수 있으며, 췌장에서 혈당을 적절하게 조절하기에 충분한 인슐린을 생산하지 못하면 고혈당증, 당뇨병 전단계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인슐린 저항성이 악화하면 췌장에서 충분한 인슐린을 생산하지 못하고 혈액에 포도당이 축적돼 혈당 수치가 높아지게 됩니다. 혈당 수치가 높으면 갈증과 피로, 잦은 배뇨, 시야 흐림, 접히는 피부에 어두운 반점이 생기는 당뇨병 전증 및 제2형 당뇨병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인슐린 저항성 치료 관리 표 작성

 

인슐린 저항성 치료 관리

인슐린 저항성 치료는 인슐린에 대한 세포 반응을 개선하고 혈당 수치를 적절하게 유지하는 것으로, 생활 식습관 개선과 약물 요법 등이 있습니다. 치료할 수 있는 약물은 없지만, 메트포르민, 티아졸리딘디온 등은, 인슐린 저항성을 감소시켜 혈당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인슐린 감작제 효과가 있습니다.

 

  • 인슐린 저항성 예방

인슐린 저항성은 나이가 들수록 증가하며 유전적 요인과 생활 식습관이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과체중이면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규칙적인 운동과 균형 잡힌 식단 등, 건강한 생활습관은 인슐린 감수성을 회복하고 당뇨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