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유자즙이 풍부한 유자청 유자차의 효능

유자즙이 풍부한 유자청 유자차의 효능

유자즙이 풍부한 유자청은 유자차로 즐겨마시며, 비타민C를 다량 함유하고있어 감기에도 효능이 좋아서 겨울철에 즐겨 찾지만 시원하게 마셔도 좋습니다. 유자에는, 비타민C를 비롯한 구연산도 다량 함유하고 있어 발한과 해열작용 소염과 진해 작용이 좋으며, 또한 리모넨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염증을 낫게하고 기침을 완화하는 작용을 합니다. 유자에는 리모넨 성분과 펙틴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모세혈관을 건강하고 튼튼하게 하여, 혈액 순환을 촉진시키며, 혈압을 조절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며 고혈압을 예방하고 신경통에도 좋은 작용을 합니다. 유자는, 통증을 완화하며, 노폐물 배출을 촉진하는 효능 있어, 류마티스 관절염등, 신경통을 앓고 있는 환자들에게도 좋은 식품입니다. 또한 유자에 함유하고 있는, 헤스페레딘 성분은, 뇌혈관 장애를 예방 하고 혈압을 안정시켜, 중풍등 혈관계 질환의 예방에도 좋습니다.


유자차의 효능, 유자의 효능, 유자즙효능, 유자청의 효능, 유자청효능

 

유자의 효능과 부작용

유자에 함유하고 있는 많은 성분들은, 피로회복과 강장작용, 숙취해소에도 좋습니다. 또한 칼슘을 함유하고 있어 나트륨의 배출을 돕고 있으며, 유자에 많이 함유하고 있는 식이섬유질은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고 변비를 해소 하는데도 탁월한 효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유자가 모두 좋은 것은 아니며, 유자에도 부작용이 따를 수 있습니다. 유자는 열을 내리는 차가운 성질의 음식으로 몸이 찬 사람이 유자를 많이 먹으면 설사등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유자차는 당분이 많아서 너무 많이 섭취하면, 비만등 건강을 해칠수도 있는 것입니다.


 


유자의 성분과 효능 

유자에는 껍질과 과즙에 모두 많은 영양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유자즙과 유자껍질에는, 티아민과 나이아신, 판토테인산, 피리독신, 알파카로틴, 베타카로틴, 헤스페리딘등, 많은 비타민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신경염과 악성빈혈, 피부염, 시력보호, 골다공증, 모세혈관강화 등에 좋은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유자의 과피에 함유하고 있는 나린진은, 인체에는 독성을 나타내지 않으며, 콜레스테롤을 억제하고 백혈병 세포를 정상세포로 변화 시키는 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유자를 꾸준히 복용하면 당뇨병이나 혈관 질환에도 좋을 것 입니다.


유자차의 효능, 유자의 효능, 유자즙효능, 유자청의 효능, 유자청효능


유자의 효능 

항산화식품으로 알려진 유자는, 해독작용과 소화촉진작용 구취제거 등에 뛰어난 효능을 보이고 있으며, 본초강목 에서는, ‘등자(유자)의 효능을 ‘숙취해소, 구취제거, 장과 위의 독소배출, 산후 식욕촉진, 기의흐름을 강화한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또한, 동의보감에서는, 유자를 과일을 넘어서 약으로 보고 있으며, ‘약귤’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위장의 삿된 기운 제거, 숙취해소, 주당의 입냄새 완화’에 주목하여, 술꾼의 입냄새 제거법으로는 유자 알갱이나 껍질을 입에 물고 있거나 껍질을 달여 차로 마시게 했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