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모공각화증 증상 원인 및 예방과 치료

모공각화증 증상 원인 및 예방과 치료

· 댓글개 · 데큰

모공각화증(Keratosis Pilaris)은 모낭에 케라틴이 채워지는 질환으로, 털이 많이 난 부위에 흔히 발생하며 닭살이 돋은 것처럼 보입니다. 모공각화증은 일반적으로 어린 시절에 시작돼 모낭 주위가 붉게 보이는 유전성 질환으로 건조한 환경에서 악화하기도 하지만, 간지럼이나 통증은 없는 경우도 많지만, 염증반응이 나타나 발적과 색소 침착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목차

  • 모공각화증 원인 및 증상
  • 모공각화증 원인
  • 모공각화증 증상
  • 모공각화증 예방과 치료
  • 모공각화증 예방

 

모공각화증 원인 및 증상

모공각화증은 죽은 피부 세포가 탈락하지 않고 모공을 막으면서 생기는 증상으로, 일반적으로 팔, 허벅지, 엉덩이 등에 작은 융기로 닭살처럼 나타나지만, 손과 얼굴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유전 질환인 모공각화증은 어린 시절에 시작되기 때문에, 외모에 민감한 사춘기 청소년의 경우 심한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으며, 대인기피증으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모공각화증은 각질이 모낭을 막을 때 발생하는 흔한 피부질환으로, 모낭이 막힘에 따라 피부에 작고 거친 돌기가 형성됩니다. 돌기는 일반적으로 피부색 또는 약간 붉은색이 나며 가벼운 가려움증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여성에서 발생 가능성이 약간 더 큰 모공각화증은 주로 상완, 허벅지, 엉덩이에 생기지만 얼굴에도 생기므로 미용적인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모공각화증 증상
다리 모공각화증

 

모공각화증 원인

모공각화증은 전염성은 없지만 유전되는 질환으로, 모공각화증이 있는 어린이는 흔히 습진과 건성 피부와 같은 피부질환 문제도 겪게 됩니다. 모공각화증은 특히 건조한 피부에서 잘 발생하며, 천식, 습진, 건선, 아토피 피부염, 비만과 과체중, 건초열, 심상성 어린선과 동반해 나타나거나 증상을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모공각화증은 흔히 케라틴이 모공을 막아 생기는 증상으로, 케라틴은 피부뿐만 아니라, 손톱, 머리카락을 구성하는 질긴 섬유질성 단백질입니다. 또한, 케라틴은 염증과 압력에 대한 보호 반응뿐만 아니라 유전적 요인으로 인해 더 많이 생성할 수 있으며, 대부분 케라틴으로 인한 모공각화증은 약물로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모공각화증 증상

모공각화증은 일반적으로 피부가 거칠고, 건조하며 때로는 가려움과 발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모공각화증은 피부가 건조하면 생길 가능성이 더 커지게 되며 일반적으로 공기 중에 수분이 적은 겨울에 더 심하고 여름에는 완화될 수 있습니다. 또한, 아토피성 피부염을 포함한 습진과 건선 등의 피부질환이 있는 사람에게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피부각화증 원인
닭살 피부

 

모공각화증은 팔과 다리, 엉덩이에 자주 발생하지만, 손바닥과 발바닥을 제외하고 피부 어디에서나 나타날 수 있으며 대부분 늦은 아동기나 청소년기 즈음에 없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호르몬 배출이 왕성한 사춘기 즈음에 폭발을 일으킬 수 있으며, 10대에 발생하면 20대 중반에 대부분 사라지지만 성인이 되어서도 계속될 수 있습니다.

 

모공각화증 예방과 치료

모공각화증이 더 심하면 국소 약물이 처방될 수 있습니다. 또한, 국소 제제로 모낭을 뚫고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레티놀이 함유된 크림이나 연고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드문 경우 기는 하지만 레이저 또는 광선 요법을 통해 모공각화증 증상을 줄이고 피부 모양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콜라게 로션

 

모공각화증 예방

모공각화증은 피부가 건조하지 않도록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주 샤워를 하거나 심하게 때를 미는 것은 삼가고, 보습제를 충분히 발라줘야 하며 실내 습도를 적정 수준으로 유지해야 합니다. 또한, 증상이 심한 경우, 각질제거제 등을 발라 각질을 벗겨내는 것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비타민 A가 풍부한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