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근육 긴장 이상증 초기증상, 원인 및 치료 관리

근육 긴장 이상증 초기증상, 원인 및 치료 관리

· 댓글개 · 데큰

근육 긴장 이상증은 목 근육이 무의식적으로 수축하는 신경 장애 중 하나로, 목 근육이 무의식적으로 수축해 머리가 비틀리거나 돌아갈 수 있습니다. 근육 긴장 이상증은 진행성 질환으로 증상은 다양한 양상으로 발생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악화하지만 특별한 치료법은 없어 증상을 완화하는 치료 관리를 통해 환자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목차

  • 근육 긴장 이상증 원인 및 증상
  • 근육 긴장 이상증 원인
  • 근육 긴장 이상증 증상
  • 근육 긴장 이상증 초기증상
  • 근육 긴장 이상증 치료
  • 보톡스 치료

 

근육 긴장 이상증 원인 및 증상

경련성 사경이라고도 하는 근육 긴장 이상증은 주로 목의 근육에 영향을 미쳐 비자발적인 움직임과 비정상적인 자세를 유발하는 장애로 머리를 통제할 수 없는 특징이 있습니다, 모든 나이대에서 발생할 수 있는 근육 긴장 이상증은 중년층에서 가장 자주 발생하고 남성보다 여성에서 더 자주 발생하며 치료 없이 좋아지기도 하지만 지속적이 관해는 흔하지 않습니다.

 

근육 긴장 이상증 원인

근육 긴장 이상증을 유발하는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될 수 있으며 다양한 환경적 요인으로 촉발될 수 있습니다. 특히 독소에 노출되거나 머리나 목에 외상을 입으면 목등뼈 근긴장이상이 발생할 위험이 커질 수 있습니다. 또한, 신경 전달 물질의 불균형으로 인해 움직임을 제어하는 뇌에 이상이 생겨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근육 긴장 이상증은 목 부상으로 발생하기도 하지만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 일차성 근육 긴장 이상증이라고 하며 부상이나 기저질환으로 발생하는 이차성 근긴장이상은 뇌졸중, 외상성 뇌 손상 또는 파킨슨병과 같은 질병이나 부상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유전력이 있지만 스티븐 호킹과 같은 뛰어난 과학자도 있습니다.

 

근육 긴장 이상증 증상
스티븐 호킹

 

근육 긴장 이상증 증상

근육 긴장 이상증은 국소적 형태의 신경 질환으로 머리와 목의 근육에 영향을 미치는 운동 장애로, 비정상적이고 반복적인 움직임과 통증을 유발합니다. 특히 경추 근육 긴장 이상증은 머리와 목에 영향을 미치는 형태로 목에서 과도한 근육 수축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러한 근육 수축은 비자발적 움직임과 머리, 목, 때로는 어깨의 통증과 어색한 위치를 유발하게 됩니다.

 

근육 긴장 이상증 초기증상

근육 긴장 이상증 초기 단계에서 목의 떨림을 느끼기도 하지만 알지 못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환자 대부분은 어느 정도의 통증을 유발하며 때로는 심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증상이 진행됨에 따라 당김이나 비틀림을 느끼거나, 목의 움직이는 범위가 줄어들거나, 특정 자세에 고정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근육 긴장 이상증 치료

근육 긴장 이상증 초기에는 근육을 늘리고 강화하는 운동과 물리치료를 통해 통증을 줄이고 목 자세와 움직임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신경의 스트레스를 줄이는 마사지도 통증과 불편함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증상이 진행돼 머리가 돌아가거나 뒤틀리면 지지를 사용해 목이나 머리를 고정하는 보호대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근육 긴장 이상증 치료
근육 긴장 이상증 초기 물리치료

 

보톡스 치료

근육 긴장 이상증은 흔히 보톡스로 불리는 보툴리눔 독소를 근육에 주사하면 1~4개월 동안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보톡스 효과가 사라지기 때문에 3~4개월마다 보톡스 주사를 맞아야 합니다. 소수의 환자에서는 보툴리눔을 비활성화시키는 항체를 생성해 내성이 생겨 효과가 떨어질 수 있으며, 환자에 따라서는, 심부 뇌 자극술 치료를 합니다.

300x250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