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구취 제거제 도움 될까? 구취 원인 및 치료 관리

구취 제거제 도움 될까? 구취 원인 및 치료 관리

· 댓글개 · 데큰

구취는 보통 자신이 먼저 느끼기보다는 가족이나 친구 등이 알려주면서 알게 되는 경우가 많지만, 일상화된 마스크 착용으로 인해 자신이 먼저 느끼기도 합니다. 지속하는 구취는 상대방은 물론이며 자신 또한 위축감과 스트레스는 물론이며, 자존감이 낮아지거나 대인기피증과 같은 정신 질환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어 빠르게 치료하고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차

  • 구취 증상 원인 및 구취 제거제
  • 구취 원인
  • 기저 질환
  • 구취 치료 및 예방
  • 구강 관리
  • 구취 제거제
  • 구취 예방

 

구취 증상 원인 및 구취 제거제

구취는 성인의 50%가 경험하는 흔한 증상 중 하나로, 흔히 양치를 자주 하거나, 구취 제거제, 구강청결제 등을 사용해 관리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과도한 구강청결제나 구취 제거제 사용은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구강청결제는 과도하게 사용하면 구강청결제에 있는 알코올 성분이, 유익균과 침까지도 없애 구강 건조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구취 원인

구취는 주로 단백질이 아미노산으로 분해된 후 특대 추가로 분해되는 과정에서 가스를 생성하기 때문에 발생하기도 하지만 구강 내 유황을 생성하는 박테리아로 인해 발생하게 됩니다. 구취를 유발하는 주요 원인으로는 구강 건조증과 열악한 구강 환경, 특정 음식과 흡연, 혀가 흰색이나 노란색으로 코팅된 것처럼 보이는 설태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구취 증상
구취를 느끼는 여성

 

구취는 구강 위생과 건조, 식습관 기저 질환을 포함한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몸이 안 좋다는 증거일 수 있습니다. 특히 불규칙한 양치질과 치실 미사용과 같은 열악한 치아 위생 관리 플라크 축적과 잇몸 질환을 유발해 구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마늘, 양파와 같이, 냄새가 강한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것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기저 질환

구취는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대부분 구강 문제로 발생하지만, 불규칙한 식습관으로 인한 위식도역류증을 비롯한 편도염, 편도결석, 코감기, 후비루, 구강 건조증 등도 구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흡연은 간 질환을 유발하고 구강 건조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당뇨병과 간 질환 또는 신장 질환과 같은 기저 질환도 구취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구취 원인
당뇨 환자도 구취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구취 치료 및 예방

구취 증상이 심할 때는 진단을 받아 보고, 타액 대용 물질이나 윤활제, 인공 타액 등을 처방받아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처방용 구취 제거제는 구취 유발 세균에게서만 선택적으로 작용해, 구강 건강에 도움이 되는 유익균에는 영향이 적고 장기간 사용해도 구강 조직에 해가 없으며 적어도 3시간 이상 효과가 유지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구강 관리

구취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식사 후에는 칫솔뿐만 아니라, 치간 칫솔, 치실, 혀 스크레이퍼 등을 함께 사용해 치석, 치태, 설태 제거와 구강 위생 관리가 중요합니다. 특히 세균과 음식 찌꺼기는 혀에 잘 쌓여 설태를 유발하기 때문에, 혀를 내밀고 혓바닥 안쪽부터 혀 스크레이퍼를 사용해 이물질을 긁어내고 정기적으로 스케일링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취 제거제

구취는 물을 적게 마시거나 땀을 많이 흘리면 탈수가 오고, 입안이 건조해지면서 심해질 수 있습니다. 물을 자주 마시고 구강 관리와 구취 제거제를 함께 사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구취 제거제에는 구강 청결과 청량감을 주는 에탄올과 염화세틸피리디늄, 플루오린화나트륨 등이 함유돼 있어, 플라크 제거와 충치 예방, 구취 원인 물질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구취 제거제
구취 제거

 

구취 예방

구취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우유나 달걀, 고기, 생선 등을 섭취 후에는, 구취 제거제나 구강청정제, 물 등으로 입안을 헹궈주고, 섬유질이 풍부한, 과일 채소를 자주 섭취해야 합니다. 특히, 사과나 당근, 오이 셀러리, 양배추 등 섬유질과 비타민C가 많고 항산화 제가 풍부한 녹차도 구취제 거와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300x250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