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구순포진 원인 증상과 치료, 예방법

구순포진 원인 증상과 치료, 예방법

· 댓글개 · 데큰

구순포진은 단순포진 바이러스 감염으로 발생하는 피부질환 질환으로, 주로 얼굴과 입 주변에 발생합니다. 특히 면역력이 떨어질 때 잘 발생하는 구순포진은 흔히 감기나 인플루엔자와 같은 증상과 함께 나타납니다. 또한, 증상을 유발하더라도 대부분은 약물로도 1~2주 안에 호전되지만, 일부는 수주에서 몇 개월 이상 가는 일도 있어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구순포진 원인 및 증상과 합병증

구순포진은 헤르페스(단순포진)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증상이 없더라도 신경 세포에 일생 잠복해 휴면 상태로 지내다가, 다양한 원인이 방아쇠 역할을 하게 되고, 바이러스를 활성화하면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구순포진은 다양한 질병과 발열 또는 생리 기간, 일광 노출, 스트레스 등으로 활성화될 수 있으며 포진과 궤양, 통증 등의 다양한 증상을 유발하게 됩니다.

 

구순포진 원인
가벼운 구순포진 증상이 있는 여성

 

단순포진 유병률

단순포진 바이러스는 피부와 타액을 통해 감염될 수 있으며 궤양이 있을 때 전염성이 가장 높지만, 증상이 없더라도 다른 사람을 감염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단순포진은 전염성과 유병률이 높아서 전 세계적으로 널리 퍼져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3명 중 약 2명이 50세까지 HSV-1에 걸리며, 15~49세의 약 15%가 HSV-2에 감염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구순포진 증상과 합병증

구순포진에 걸린 사람 중 대부분은 헤르페스 증상을 전혀 경험하지 않습니다. 증상이 나타나더라도 처음 발병한 사람과 재발의 경우인 지에 따라 다르며, 재발 증상은 일반적으로 첫 발병보다 가볍게 지나갑니다. 또한, 구순포진은 대부분 일생 한두 번만 경험하지만, 일부에서는 1년에 4~5번까지도 발병할 수 있습니다.

 

구순포진 증상
구순포진 수포

 

물집과 궤양

구순포진은 입술과 입 주변에 물집 생기는 것이 주요 증상으로, 궤양과 통증, 두드러기, 발진, 가려움증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단순포진 바이러스에 처음 감염되면 대부분 별 증상이 없거나 가벼운 증상으로 지나기도 하지만, 입술 물집과 발열, 두통, 근육통, 인후통 등의 다양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물집이 터지면서 궤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합병증

HSV-1에 감염된 구순포진은 입 주변이 따끔거리거나 화끈거림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물집이 생기고 궤양이 생길 수 있으며, 가려움증과 통증 등을 유발하게 되며 증상이 심한 경우, 2차 감염으로 인한 합병증으로 전신 염증과 발열이 나타나기도 해서 병원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증상은 일반적으로, 7~10일 정도면 낫지만, 더 오래갈 수도 있습니다.

 

눈 감염

구순포진은 일반적으로는 위험한 질병은 아니지만, 일부 환자에서는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입 주위에 발생하는 구순포진이 눈 주위로 번지는 경우, 눈 부위에 감염이 생길 수 있으며, 이 경우 시력 손상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구순포진 증상이 있으면, 심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구순포진 치료 및 예방

구순포진 치료는 항바이러스제나 스테로이드제 등의 약물치료로, 염증과 가려움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며, 흔히 조비락스, 바크로비, 바이버 등의 아시클로버 성분이 들어간 약물이 사용됩니다. 아시클로버는 단순 바이러스 증식을 차단하는 효과가 있어, 물집이 생기지 않았더라도 입술이 간지럽거나 따끔거리는 증상이 있을 때 미리 사용하면 좋습니다.

 

구순포진 치료
아시클로버 연고

 

구순포진 예방

구순포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구순 포진이 있는 사람과의 접촉을 피함으로써 걸릴 위험을 줄일 수 있으며, 스트레스와 같은 유발 요인을 피하면 발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손을 자주 씻고 잘 말려야 하며, 사람이 많은 곳에서는 마스크를 착용해 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