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lse { }
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마누카꿀 효능 및 활성물질 특별한 이유와 주의점

마누카꿀 효능 및 활성물질 특별한 이유와 주의점

· 댓글 0 · 데큰

마누카꿀은 호주와 뉴질랜드의 일부 지역에서 자라는 마누카(Manuka bush)라는 차 나무의 꽃에서 생산되는 꿀로, 다른 꿀에 비해 메틸글리옥살(MGO)이라는 물질이 풍부해, 강력한 항산화, 항염, 항균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상처를 치유하고 인후염을 진정시키며 충치를 예방하는 데 사용 돼온 마누카 꿀은, 여드름을 치료하고 궤양을 예방하는 데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누카꿀 효능 및 활성물질

꿀에는 일반적으로 과산화수소가 들어 있어 항균 작용과 방부작용을 합니다. 특히 마누카 꿀에는 메틸글리옥살(MGO)이라는 물질을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항산화, 항염, 항균, 항박테리아 효과가 다른 꿀에 비해서도 더 효과적입니다. 이러한 특성 덕분에 마누카 꿀은 염증과 통증 해소에 도움을 주어 상처 치유와 인후통, 소화와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마누카꿀 효능
mgo 30+ 마누카꿀

 

마누카꿀 효능

마누카꿀은 천연 항생제 효과가 있어 박테리아나 세균성 질환과 염증성 질환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마누카꿀은 위장 건강에도 좋아서 위산의 역류를 방지하고 소화기 건강에 도움을 주어 소화작용을 높여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마누카꿀은 피부에 영양을 공급하고 염증을 억제해 여드름을 치료하고 피부 미백과 보습 효과가 있습니다.

 

마누카꿀 영양성분

마누카 꿀에는 탄수화물과 당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플라보노이드와 폴리페놀, 페놀 화합물과 같은 항산화제와 비타민, 효소, 미네랄 등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특히 메틸글리옥살(MGO) 및 과산화수소와 디아스타아제, 인버타제, 글루코스 옥시다아제와 같은 효소, 알칼로이드 및 배당체, 정유 성분, 단백질과 아미노산, 비타민 B군(B1. B2, B3, B5, B6)과 유기산, 칼슘, 칼륨, 엽산, 인 등과 같은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면역력 저하 여성
건강 상담하는 여성

 

마누카꿀이 특별한 이유

마누카꿀에는 MGO(메틸글리옥살) 성분이 다른 꿀에 비해서 풍부해 강력한 항산화 항균 작용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마누카 꿀은 다른 꿀에서 발견되는 MGO에 비해, 최대 100배나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MGO의 양은 마누카꿀의 순도와 효능을 평가하는 중요한 방법으로, 정품임을 나타내기 위해서는 정부가 승인한 기관에서 UMF 또는 MGO 등급을 받아야 합니다.

 

마누카꿀 UMF

마누카 꿀은 항산화 항염 항균 작용이 뛰어나 상처를 치료하고 피부병과 위궤양은 물론이며 화상 치료와 내과 질환, 소화기 건강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UNF 10+ 이상의 마누카 꿀은 헬리코박터균을 억제하는 효과가 뛰어나, 액티브 마누카 허니(Active Manuka Honey)라고 하는데. 이를 UMF(Unique Manuka Factor)로 상품에 수치로 표시하고 있습니다.

 

피부 미인
마누카꿀로 얼굴 팩한 여성

 

피부 건강과 상처 치료

마누카 꿀에는 메틸글리옥살과 플라보노이드 등이 풍부해 피부 염증을 줄이고 피부 보습과 유분 조절, 여드름 치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C도 풍부해 콜라겐 생성에 도움을 주어 피부 탄력을 높이고 멜라닌 생성을 억제해 피부 미백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염증과 부종을 줄이며 세포와 조직을 빠르게 재생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인후염과 기관지 건강

마누카 꿀은 기관지에 들어온 박테리아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염증을 줄이고 통증을 완화하며 진정시키는 효능이 있어 인후염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두 경부암에 대한 화학 요법 치료를 받는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마누카 꿀이, 인후염을 일으키는 박테리아의 일종인 연쇄상 구균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만발한 마누카 꽃
마누카 꽃

 

마누카꿀 활용 및 주의점

마누카꿀을 사용할 때는 마누카꿀만을 피부에 직접 발라도 좋고 티트리오일이나 호호바오일 등과 섞어서 사용하면 염증과 통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마누카꿀을, 치약처럼 양치에 사용하면, 충치와 치은염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으며, 우유에 타서 마시면 숙면을 이루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누카꿀 주의점

꿀은 당 함량이 높으므로 당뇨병 환자는 주의해야 하며 꿀이나 벌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마누카꿀은 공복에, 2~3회 1 티스푼씩 그냥 먹거나 물에 타서 먹어도 좋지만 뜨거운 물은 마누카꿀의 유효 성분이 쉽게 파괴될 수 있습니다. 특히 1세 미만의 어린아이에게는 먹이지 말아야 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해요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댓글창에 입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