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 증상, 원인 및 치료 관리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 증상, 원인 및 치료 관리

· 댓글개 · 데큰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은 가장 흔한 수면장애 중 하나로 자는 동안 호흡이 일시적으로 멈추거나 불규칙하게 쉬는 등의 호흡 장애를 일으켜 수면의 질을 저하할 수 있습니다. 수면 무호흡증에는 여러 가지 유형이 있지만 가장 흔한 것은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으로, 특히 코를 심하게 골고 잠을 깊이 잔 후에도 피곤함을 느낀다면 수면 무호흡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 원인 및 증상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 환자는 수면 시 기도가 폐쇄되어 숨을 못 쉬게 되고 뇌가 반응해 숨을 쉬게 되지만, 기억하지 못할 정도로 잠깐 잠을 깨서 호흡과 수면하기를 반복하게 됩니다. 또한, 폐쇄성 수면무호흡증 환자는 심하게 코를 골거나 숨을 약하게 쉬어, 저산소혈증에 노출돼 폐와 심장, 고혈압 등의 만성질환에 노출되기 쉽고, 피로감과 졸음을 유발하게 됩니다.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 증상
코골이가 심한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 환자

 

폐쇄성 수면무호흡증 유병률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은 가장 흔한 수면 호흡 장애로 우리나라 성인 유병률은 남성 4.5%, 여성 3.2%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전 세계적으로도 유병률이 높아서, 인구의 약 5~10%에 영향을 미치고, 30~69세 성인 중 10억 명 이상이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을 앓고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 원인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은 인후 근육이 이완되어 폐로의 공기 흐름을 차단할 때 생기는 일반적인 수면 무호흡증으로, 수면 중에 목 근육이 간헐적으로 이완되어 기도를 막을 때 발생하게 됩니다.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의 가장 특징적인 증상으로는 심한 코골이를 꼽을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기억할 수 없으므로 장애가 있다는 것을 인식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은 일반적으로 기도를 조절하는 근육이 너무 많이 이완되어 목이 좁아질 때 발생하며 기도를 다시 열기 위해 잠시 잠에서 깨기를 반복하게 됩니다.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은 특별한 원인 없이도 발생하지만, 비만과 편도선 부기, 내분비 장애, 심부전과 같은 기저질환도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으로 인한 기면증 환자
기면증 환자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 증상

수면 무호흡증은 잠을 잘 때 호흡이 멈추는 질환으로 뇌가 깨워서 숨을 쉬게 하지만 이로 인해 수면을 방해하게 되고 혈중 산소 수치가 떨어질 수 있어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이 있는 사람은 일반적으로 잠을 깊이 잔 후에도 피곤함을 느끼고 졸음뿐만 아니라, 심한 경우 운전이나 기계 작업 중에도 졸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합병증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으로 호흡이 멈추거나 약해지면, 갑작스러운 혈중 산소 수치 하락으로 인해 혈압을 높이고 심혈관계에 부담을 주기 때문에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고혈압으로 인한 뇌졸중과 심방세동, 심근경색 등의 심장 질환 위험을 높일 수 있으며, 특히 심장 질환이 있는 경우 저산소혈증으로 인해 급사할 수도 있습니다.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 합병증
심장통이 심한 여성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 진단과 치료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과 같은 기도 폐쇄는 증상에 따라 저 호흡 또는 무호흡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기류가 10초 이상 30% 이상 감소하면 저 호흡이라고 할 수 있으며, 기류가 10초 이상 90% 이상 감소하면 무호흡증이라고 합니다. 또한, 무호흡 또는 저 호흡이 시간당 5회 이상 발생하고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때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이 진단될 수 있습니다.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 치료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은 체중의 10%만 감량해도 큰 도움이 되며, 알코올이나 수면제는 수면 중에 기도가 더 많이 닫히게 되고 더 오랜 시간 동안 호흡을 방해할 수 있어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고 옆으로 자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수면 중 양압기를 사용해 목젖 등 주변 근육의 지나친 이완을 막을 수 있으며, 혀가 뒤로 넘어가지 않도록 고정하는 구강 내 기구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