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청경채 효능 및 영양 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

청경채 효능 및 영양 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

청경채는 중국이 원산지인 십자화과 채소로 영양 밀도가 상위 3대 채소일 정도로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 식이 섬유, 항산화제가 풍부해, 전 세계적으로 널리 재배되고 있습니다. 청경채는 심혈관 건강과 당뇨병, 뼈 건강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활성산소와 염증을 줄이고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C가 풍부해 눈과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청경채 효능 및 영양 성분

청경채가 좋은 이유는, 다양한 영양소와 풍부한 영양 밀도에서도 찾을 수 있지만 강력한 해독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청경채는 비타민 C와 카로틴, 섬유질, 미네랄뿐만 아니라 다양한 아미노산과 글루코시놀레이트, 페놀 화합물과 같은 생리활성물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혈액 순환과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청경채 효능
청경채 요리

 

청경채 영양 성분

청경채는 베타카로틴을 비롯한 플라보노이드와 하이드록시 신남산과 같은 폴리페놀, 콜린, 비타민 A, B, C, E, N, K와 비타민 B1, B2, B3, B6, B9 등의 비타민 B를 함유하고 있으며 칼슘과 칼륨, 철분, 인, 구리, 아연, 마그네슘, 망간, 셀레늄 등의 미네랄, 글루탐산, 아스파라긴산, 알라닌, 아르기닌, 발린, 리신, 류신, 이소류신 등의 아미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청경채 효능

청경채는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면서도 플라보노이드 케르세틴 등의 항산화제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또한, 청경채는 섬유질이 풍부해 소화기 건강에 도움을 주어 면역력 향상과 결장암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케르세틴은 염증을 줄이고 혈류를 개선해 심혈관 질환과 당뇨병 항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신장통 환자
가슴 통증이 있는 여성

 

항산화 항염 효과

청경채는 베타카로틴과 셀레늄 비타민 A, C, E와 같은 항산화제를 함유하고 있어 자유 라디칼에 의한 세포 손상과 염증을 예방하고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어 혈류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 C를 충분히 섭취한 사람은 가장 적은 양을 섭취한 사람에 비해, 심혈관 질환으로 사망할 위험이 21%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뼈 건강과 골다공증 예방

청경채에는 칼슘과 비타민K, 철, 인, 아연, 마그네슘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뼈 건강과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폐경기 여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청경채와 같은 십자화과 채소를 많이 섭취하면, 뼈의 회전율과 골밀도를 높이고 뼈 구조를 적절하게 유지하며 칼슘 손실을 줄이고 골절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시력 측정
안경 맞추는 어린이

 

눈 건강

청경채의 베타카로틴과 알파카로틴을 포함한 다양한 카로티노이드로 구성된 비타민 A가 풍부해 눈 건강에 좋습니다. 또한, 청경채는 망막의 산화 스트레스를 방지하고 안구 감염을 예방할 뿐만 아니라, 황반변성과 백내장을 예방하고 야맹증 해소에 도움이 되며, 안구 건조증 치료에도 도움이 됩니다.

 

항암 효과

청경채와 같은 십자화과 채소에는 쓴맛을 유발하는 황 함유 화학 물질인 글루코시놀레이트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씹고 소화하는 동안 항암 효과가 입증된 인돌과 설포라판, 나이트릴과 같은 물질이 생성됩니다. 특히 이소티오시아네이트는 DNA 손상을 방지하고 발암 물질을 비활성화하는 효과가 있어 항암에 도움이 됩니다.

 

청경채 요리
청경채 소고기 볶음

 

청경채 먹는 법과 주의점

청경채에는 비타민 C와 칼슘 등은 풍부하지만 단백질은 다소 부족해 육류 고기나 닭고기 등과 함께 섭취하면 좋습니다. 특히 청경채에 풍부한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A와 같은 카로티노이드는, 지용성 성분이기 때문에 기름과 함께 섭취할 때 흡수율이 높아서, 고기나 기름에 볶아 먹으면 좋고 살짝 데쳐서 참기름에 무쳐 먹어도 좋습니다.

 

청경채 주의점

청경채와 같은 십자화과 채소에는 옥살산이 많이 들어 있어 신장 결석증이 있는 사람은 주의해야 하며, 비타민K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혈액 응고를 도와 와파린과 같은 혈액 희석제와 상호작용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청경채에는 아스피린과 관련된 화합물인 살리실산염도 함유하고 있으며, 요오드 흡수를 억제할 수 있는 글루코시놀레이트도 들어 있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