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삼차신경통 초기 증상, 원인 및 증상과 치료

삼차신경통 초기 증상, 원인 및 증상과 치료

· 댓글개 · 데큰

삼차신경통은 얼굴과 머리에서 오는 통각과 온도감각을 뇌에 전달하는 뇌 신경인 삼차신경에 이상이 생겨 얼굴 부위에 극심한 통증을 나타내는 질환으로 심한 경우 일상생활이 어려울 정도로 심한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삼차신경통은 갑자기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짧으면 수초에서 수분까지도 이어지는데 심하면 얼굴에 바람이 스치기만 해도 통증을 느낄 수 있어, 조기에 검진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삼차신경통 통증, 원인 및 증상

삼차신경통은 안면 부위의 감각을 담당하는 5번째 뇌 신경인 삼차신경이 압박을 받거나 손상되었을 때 나타나는 신경통입니다. 제5번 뇌신경은 세 가지로 나누어지기 때문에 삼차신경이라 부르며, 삼차신경이 주변 혈관에 눌려 압박을 받거나, 신경 가닥의 껍질이 벗겨지면서 합선과 같은 증상이 생겨서 전기 충격과 같은 통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삼차신경통이라고 합니다.

 

삼차신경통 통증
삼차신경통 여성

 

삼차신경통 통증

삼차신경통은 인류에 알려진 가장 극심한 통증으로 알려져 있으며, 날카로운 침이나 칼로 찌르는 듯한 심한 통증, 강한 전기가 통하는 것처럼 강력한 통증이 갑자기 나타나 수 초에서 2분 이내에 사라지고 반복적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증상이 심해지면서 극심한 통증이 잦아져, 먹고 씻는 것뿐만 아니라, 말하는 것조차도 두려워지게 됩니다.

 

삼차신경통 초기 증상

삼차 신경통 초기 증상은 갑작스러운 안면 통증으로 나타나게 되며, 보통 입과 코 주변, 잇몸에 통증이 나타나기도 해서 치통으로 착각해 치과 치료를 받기도 합니다. 그러다 보면 통증의 주기가 점점 짧아지고 10초~2분 정도 얼굴을 송곳으로 찌르는 듯한 통증이 심해져 세수, 양치질, 식사, 화장, 면도 등 일상적인 생활을 하기 어려워지고 자주 반복될 수 있습니다.

 

출산보다 심한 통증

삼차신경은 눈 신경과 상악 신경, 하악 신경의 세 갈래로 나누어지고, 각 지점은 얼굴의 다른 영역에 감각을 담당합니다. 신경의 어떤 분지와 어느 부위를 자극하느냐에 따라 통증이 얼굴 어디에서나 느껴질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하게는 얼굴 아랫부분에서 느껴지지만, 통증의 강도는 달라서, 어떤 사람은 심장 마비, 신장 결석 통과 또는 출산보다 더 심하다고도 합니다.

 

외상으로 인한 삼차신경통
삼차신경통에 걸리기 쉬운 권투 선수

 

삼차신경통 원인

삼차신경통은 얼굴의 감각기능과 씹는 기능을 담당하는 제5 뇌신경인 주변 혈관의 압력으로 인해 삼차신경이 확장되는 이마, 뺨, 코, 아래턱, 입 주변에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대상포진, 중이염 등의 감염성 질환으로 인해 삼차신경통이 발생할 수 있으며 외상으로 충격을 받으면 뇌신경 구조가 손상되면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외상

삼차 신경통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원인은 외상으로, 심한 충격이 두개골의 기저부에 가해질 때, 복잡한 기저부를 통과하는 삼차신경은 종종 다른 뇌신경 및 관련 구조와 함께 손상되고 삼차신경통을 유발하게 됩니다. 또한, 감염성 질환 중 삼차신경 장애의 가장 흔한 원인은 대상포진으로 중이염과 같은 감염이 신경절이나 신경근으로 전이돼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삼차신경 및 삼차신경통 유병률과 치료

삼차신경은 얼굴과 머리의 통각과 온도감각을 뇌에 전달하는 뇌신경으로 삼차신경에 이상이 생겨 얼굴 감각과 씹는 근육의 근력 약화와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를 삼차신경 병증이라고 하며, 통증으로 나타나는 것을 삼차신경통이라고 합니다. 삼차신경통은 뇌 신경통 중 비교적 흔한 질환으로 인구 10만 명당 4~5명이 발생하며, 중년 이후 여성에서 더 자주 발생합니다.

삼차신경통 치료
삼차신경통 약물

 

 

삼차신경통 치료

삼차신경통 발병 초기에는 보통 약물치료를 하게 되는데 자극받는 삼차신경 신경 막을 안정화할 수 있는 항경련제가 자주 사용됩니다. 약물치료는 수술치료보다 간단하지만, 근본적인 치료가 아니라 일시적으로 통증을 완화하는 것으로, 약에 대한 내성이 생기면 통증 감소 효과는 줄어들고 부작용의 위험도 있어, 약물에 반응이 없거나 부작용이 나타나는 경우 수술적 치료가 권장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