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요실금 원인 및 영양제와 훈련법, 요실금 팬티

요실금 원인 및 영양제와 훈련법, 요실금 팬티

· 댓글개 · 데큰

요실금은 방광 조절 기능을 상실하거나 배뇨를 조절하지 못하는 경우 생기며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지만, 과민성 방광으로 인한 요실금은 노인, 특히 여성에게 더 흔하게 발생합니다. 요실금은 신체적 문제뿐만 아니라 심리적, 사회적 삶에 영향을 줄 수 있어 정상적인 활동을 두려워하게 하고 삶의 질을 저하할 수 있지만, 영양제나 팬티, 패드 등이 도움이 될 수 습니다.

 

요실금 원인 및 요실금 팬티

하복부에 있는 방광은 신장, 요관 및 요도를 포함하는 비뇨기계 일부로 배뇨 중에는 방광의 근육이 조여져 소변을 튜브 모양의 요도로 이동시킵니다. 동시에 요도 주변의 근육이 이완되어 소변이 몸 밖으로 배출되는데 방광 안팎의 근육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원하지 않을 때 소변이 누출되어 요실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요실금 원인
노인 요실금

 

요실금 원인

요실금은 방광 조절 능력을 상실한 상태로, 출산했거나 폐경을 겪은 여성과 노인에게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요도 감염, 골반저 장애 및 전립선 비대가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많은 사람은 요실금이 어쩔 수 없는 노화의 정상적인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이가 들수록 요실금 위험이 증가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반드시 그런 것만은 아닙니다.

요실금 팬티

요실금 팬티는 환자뿐만 아니라 급속한 고령화로 인해 수요가 늘고 있는데 사용자의 신체 사이즈에 맞게 착용하고, 주기적으로 씻어 청결함을 유지해야 하는데, 증상과 빈도, 양에 따라 용량과 사용감, 가격 등을 고려해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또한, 제품마다 품질 차이가 있고 가격도 천차만별인 것으로 나타났는데, 24시간 열린 소비자 포털 ‘소비자 24’ 누리집을 통해 요실금 팬티 제품별 가격·품질 정보가 공개될 예정입니다.

 

요실금팬티
요실금 팬티

 

여성 요실금이 많은 이유

요실금은 요로감염, 질 감염 또는 자극, 변비 등 여러 가지 이유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노화는 요실금 가능성을 높이기도 하지만, 출산 후 여성에게 높은 비율을 보이는데, 임신과 출산으로 증가할 수 있으며 자녀 수에 따라 위험이 증가하게 되는데 이는 자연분만뿐만 아니라 제왕절개 분만도 영향을 미치게 되며 방광 운동이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방광 운동

케겔 운동이라고도 하는 골반 근육 운동은 방광을 지지하는 근육을 강화해 주는 효과가 있으며, 절박성 억제는 소변을 보고 싶은 충동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소변을 보고 싶은 생각을 떨쳐버리고, 편안하게 오래 숨을 쉬면서 골반저 근육을 조이는 데 도움이 되도록 가만히 있으며 주의를 분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간을 정해서 배뇨를 하면 방광 조절 능력을 길러서 절박뇨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생활 식습관 개선

생활 방식을 바꾸면 요실금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체중 조절과 금연, 금주, 탄산음료 등을 제한하고, 취침 전에 물을 먹지 않는 것이 좋고, 변비를 예방하고 무거운 물건을 들지 않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요실금은 치료가 어렵고 치료 후에도 재발하는 경우가 많아서, 일회용 팬티 또는 속옷, 패드, 소변 탈취제 등도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요실금에 좋은 영양제

요실금은 치료를 받더라도 단기간에 효과를 볼 수 없는 경우가 많아서 병원 치료나 케겔 운동 등을 꾸준히 하더라도 만족스러운 치료 효과를 빨리 보기 어려우므로,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영양제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 C와 라이신, 마그네슘 등은 요실금 치료에 도움이 되는 대표적인 영양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 C가 많은 음식과 보충제

 

요실금 영양제 중에서도 비타민 C와 라이신은 콜라겐을 생성해 방광조직 탄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어 복압성 요실금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마그네슘은 근육과 신경 기능을 촉진해 방광의 과민반응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어 급해서 소변이 새는 절박성 요실금에 도움이 되며, 비타민 B12와 엽산은 신경 손상으로 인한 기능성 요실금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