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다당류 효능 및 다당의 종류와 건강상 이점

다당류 효능 및 다당의 종류와 건강상 이점

· 댓글개 · 데큰

다당류는 탄수화물의 한 종류로 포도당과 같은 단당류들이 연속적으로 결합한 고분자 화합물로, 대표적으로는 녹말(전분), 글리코겐, 섬유질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식물성 식품에서 들어 있는 다당류는 우리 식단의 주요 구성 요소이며, 곰팡이와 조류 등에서 추출해 사용하기도 합니다. 특히 전분과 저장 탄수화물 등은 모든 주요 에너지원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세포벽 다당류는 식이 섬유의 주요 구성 요소 이기도 합니다.

 

탄수화물 다당류
좋은 탄수화물이 풍부한 쿠스쿠스

 

다당류 효능 및 종류

다당류는 면역 조절, 항종 양, 항바이러스, 항염증, 항산화 및 혈당 강하 활성과 같은 다양한 치료 효과가 있어 의료분야에서도 널리 사용될 수 있습니다. 지난 수십 년 동안, 다당류는 많은 관심을 끌었으며 기존 치료법에 대한 강력한 대안 중 하나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다당체는 다당 또는 복합 탄수화물로도 불리기도 하며, 단당 성분이 여러 개 합쳐진 것으로, 녹말, 글리코겐 등의 소화성 다당류와 소화가 잘 안 되는 난소화성 다당류가 있습니다.

 

베타글루칸 다당류
다당류 베타글루칸이 풍부한 표고버섯

 

다당류는 많은 단당류로부터 만들어지는 고분자 화합물로 글리 칸(glucan)이라고도 합니다. 다당류는 특히 효소가 포도당과 과당, 갈락토스, N-아세틸글루코사민 등과 같은 단당류를 중합해 다당류를 만들기도 합니다. 또한, 같은 종류의 단당류가 중합하여 만들어지는 단일 다당류와 두 가지 이상의 단당류로 만들어지는 이종 다당류가 있는데 어떤 단당류의 어느 탄소가 서로 연결되는가에 따라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단당류와 다당류 특성

다당류는 글리코사이드 결합으로 만들어진 고분자 탄수화물로 다당류가 가수 분해되면 더 작은 당인 단당류와 올리고당이 생성되는데, 일부는 단맛이 나기도 하지만 단맛이 강한 단당류와는 달리 약간 쓴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단당류의 일종인 갈락토스는 이당류인 유당(젖당)의 구성성분으로 포도당과 비슷한 단맛을 지니고 있으나 설탕과 비교하면 약 30% 정도의 단맛을 낼 수 있습니다.

 

다당류 분류 및 건강상 이점

다당류는 글리코겐 결합이 있는 모든 당 분자를 정의하기 위해 넓은 의미로 사용될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존재하는 단당류의 변형에 따라 저장 다당류와 구조적 다당류의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다당류는 인간과 동물의 영양소 섭취에서 중요한 요소를 제공하는 복잡한 증쇄 탄수화물로 일부는 저장되고 에너지원으로 사용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항염증, 면역 조절 등의 다양한 이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건강한 여성
에너지가 충만한 건강한 여성

 

에너지 생성

소화되는 다당류는 주요 에너지원 역할을 하는 복합 탄수화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적절한 영양 섭취에 있어 매우 중요합니다. 많은 신체 기능에 사용되는 에너지는 탄수화물에 의존하고 있으며 탄수화물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거나 고갈되면, 다른 공급원에서 에너지를 보충해야 하며 이로 인해, 혈당 저하, 허약 감, 현기증 등의 다양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 저장

우리 몸에서 에너지를 저장하는 데 사용하는 다당류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전분과 글리코겐 전분은 단기 에너지 저장 역할을 하며 아밀로오스와 아밀로펙틴의 혼합물로 만들어집니다. 또한, 일반적인 식이 전분에는 쌀, 감자, 밀, 옥수수가 있으며, 글리코겐은 장기 저장 형태의 다당류로, 주로 간과 근육에서 생성되지만, 뇌와 위 모두에서 발생하는 글리콜 생성이라는 과정에서도 생성될 수 있습니다.

 

면역력 저하로 인한 감기 환자
감기걸린 여성

 

신진대사 촉진

소화 가능한 다당류는 에너지 생성에 사용되고 소화되지 않는 다당류는 장내 유익균을 늘리고 장 환경을 개선해 소화기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다당류는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췌장 기능을 활성화해, 당분과 단백질, 지방 대사 균형을 잡아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버섯에 풍부한 다당류인 베타글루칸은, 바이러스나 박테리아, 곰팡이를 제거하고 면역 반응을 지원하고 활성화하는 생물학적 반응 조절자 역할을 하는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항암 효과

다당류는 면역 자극 및 항종 양 특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버섯에 들어 있는 다당류는 항종 양 및 면역 강화 효과 외에도, 면역력 향상과 항생제 및 항바이러스 특성이 있습니다. 또한, 혈압을 낮추고 혈중 중성지방과 혈당 수치를 낮추는 효능이 있습니다. 실험을 통해서도 버섯의 다당류 성분은 직접적인 세포독성 효과는 없으나 항 종양 면역을 강화하고 종양 세포의 세포 사멸을 유도해 항암 효과를 발휘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