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베타글루칸 효능 및 많은 음식, 하루 권장 섭취량

베타글루칸 효능 및 많은 음식, 하루 권장 섭취량

· 댓글개 · 데큰

베타글루칸 효능 및 많은 음식, 하루 권장 섭취량

베타글루칸은 다당류 또는 복합 탄수화물로 분류되는 식이섬유 일종으로 대식세포 등 방어 세포의 기능을 강화해 감염을 예방하는 물질과 함께 백혈구를 증가시켜 면역 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위와 장에서 콜레스테롤을 흡수하여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어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염증 균형을 유지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어, 감기나 독감과 같은 호흡기 건강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베타글루칸 표고버섯

베타글루칸은 인간에게 분해 효소가 없으므로 소화 시스템에서 소화되거나 흡수되지 않습니다. 베타글루칸은 섭취하더라도 손상되지 않은 채 소장에 도착하며, 그중 일부는 식이섬유로 작용하고 다른 일부는 면역계 세포에서 생물학적 활성 물질로 작용해 혈장 콜레스테롤과 포도당 농도를 감소시키고 이상지질혈증 및 인슐린 저항성과 같은 다양한 신체 대사 작용에 관여하기도 합니다.

 

영지버섯

베타글루칸 분포 및 특성

베타글루칸은 박테리아, 효모, 곰팡이, 조류와 귀리, 보리와 같은 식물에서 발견되는 당 화합물로 생물학적 반응 조절제로 작용해 면역 체계를 활성화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베타글루칸의 면역 강화 효과는 약용 버섯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반면에, 보리나 귀리에서 추출된 베타글루칸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관리하는 데 더 뛰어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꽃송이버섯 추출물

효모와 버섯 베타글루칸은 면역 조절에 뛰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어 다양한 세포 수용체와 상호 작용하도록 하고 선천적 및 적응 면역 반응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효모와 버섯의 베타글루칸은 면역계에 관여하는 세포를 활성화하는 데 관여하는 대식세포에 섭취되어 바이러스나 박테리아, 곰팡이 등에 대한 항균 활성을 높이기도 합니다. 또한, 백혈구 활성과 T 림프구 수를 증가시키며, 항체와 항염증 매개체 생성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베타글루칸이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주어 혈관과 심장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도 많이 보고돼 있습니다. 특히 베타글루칸의 콜레스테롤 저하 효과는 주로 곡물에서 추출한 베타글루칸에서 더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베타글루칸이 3g 이상 함유된 음식을 섭취하면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가 6~7%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심장병 환자

귀리와 보리의 베타글루칸은 주로 콜레스테롤 향상과 관련된 효능이 있습니다. 캐나다 토론토 대학에서 615명을 대상으로 한 임상 시험에서 보리 추출 베타글루칸이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식품 과학 및 식품 안전 연구에 발표된 보고서에 따르면, 귀리에 함유된 베타글루칸의 일일 섭취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고 심장 질환의 위험을 23% 감소시켰습니다.

 

통밀빵

암세포 억제

베타글루칸은 면역력을 조절하고 암을 예방하는 T 세포 및 자연 살해 세포와 같은 전사 세포를 활성화할 수 있으며 암세포의 확산과 성장도 억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베타글루칸은 암 치료에도 효과가 있어 화학 요법과 함께 사용하면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루이빌대학 연구 재단이 제출한 특허에 따르면 베타글루칸을 모노클로 날 항체와 함께 사용하면 암을 억제하거나 제거하는 데 도움 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베타글루칸은 수용성 섬유소이기 때문에 위장관 전체에서 수분을 흡수하고 대변을 부풀려 변비와 설사를 개선하며 배변활동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베타글루칸은 프리바이오틱스로 작용하여 장내 유익균의 먹이가 되고 개체 수를 증가시켜, 장내 미생물의 균형을 잡아주고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베타글루칸은 이노시톨 및 소화 효소와 함께, 장질환 환자의 가스, 팽만감 및 복통 등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위장병

베타글루칸 음식 및 하루 권장 섭취량

베타글루칸은, 귀리와 보리, 밀과 같은 통곡물과 영지, 잎새버섯, 표고버섯 등의 버섯류, 해조류 및 조류와 같은 식품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또한, 빵이나 맥주 효모와 여러 약용 버섯에서도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베타글루칸은 다양한 추출물과 영양제 형태로도 보충할 수 있습니다. 베타글루칸은 큰 부작용은 없지만, 과도하게 섭취하면 복통과 배탈,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어, 성인 기준으로 하루 섭취량은, 남성은 38g, 여성은 25g 정도로 권하고 있습니다.

 

보리 베타글루칸

베타글루칸 섭취 시 주의점

베타글루칸은 일반적으로 안전하지만, 혈당을 낮추기 때문에 저혈당증이 있는 사람이나 혈당을 조절하는 약물을 복용하는 사람은 베타글루칸을 사용하기 전에 전문의와 상의 후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베타글루칸은 섬유질 일종이기 때문에, 처음 섭취하는 사람은 낮은 용량으로 시작해 점차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베타카로틴은 다른 섬유질과 마찬가지로 많은 양을 섭취하면 위장 장애나 팽만감, 가스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