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글리코겐 글루카곤 기능 및 역활과 효능

글리코겐 글루카곤 기능 및 역활과 효능

· 댓글개 · 데큰

글리코겐은 포도당의 저장된 형태로 간이나 근육에 저장돼 있다가 혈당 수치가 떨어지면 글리코겐을 분해해 포도당으로 분해해 혈당을 올리고 에너지를 생성합니다. 또한, 인슐린은 글루카곤과는 반대로, 혈액에서 포도당을 간과 근육에 글리코겐 형태로 저장해 혈당 수치를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글루카곤은 지방을 분해하여 에너지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지방 축적을 방지하는 기능이 있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글리코겐 글루카곤 기능
각설탕을 보고 있는 여성

 

글리코겐 글루카곤, 인슐린 기능

인슐린은 간에 저장된 글리코겐을 포도당으로 분해하고 혈당을 올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글루카곤은 지방세포의 지방을 분해하여 에너지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혈액으로 방출시킴으로써 지방 축적을 막아 주는 효과가 있어 체중 조절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글루카곤은 포도당 합성과 글리코겐 분해를 촉진해 포도당 수치를 높이고 조직과 간에서 지방산 합성을 억제할 뿐만 아니라 지방 분해를 촉진하고 에너지 생성에 사용되게 합니다.

 

글리코겐 글루카곤 역할

글루카곤은 혈당이 낮을 때 분비돼 혈당을 높이는 호르몬으로, 공복일 때 혈당이 낮아지면 분비돼 근육과 간에 저장된 글리코겐을 포도당으로 분해하고 혈액으로 방출시킴으로써 혈당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식후에는 포도당이 흡수되어 혈당이 올라가면 인슐린을 분비해 포도당이 세포 안으로 들어가 에너지 생산에 사용하게 하거나 글리코겐으로 만들어 간이나 근육에 저장하게 하여 혈당을 낮추어 인슐린 분비가 멈추게 됩니다.

 

글루카곤은 췌장의 알파 세포에서 분비되어, 인슐린과 짝을 이루는 길항 호르몬으로, 간에서 글리코겐을 분해하고 당 생성을 촉진합니다. 따라서 글루카곤 배출량이 늘어나며, 체내 혈당 수치가 상승하기 때문에, 혈당을 높이는 나쁜 호르몬으로 오해받기도 하지만, 글루카곤 체내 혈당량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중요한 기능을 하고 오히려 저혈당이 발생하는 기전을 예방하고 이로 인한 쇼크 발생을 막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당뇨병 환자 혈당 체크
혈당체크 하는 당뇨병 환자

 

당뇨병에서 인슐린과 글루카곤

췌장은 인슐린과 글루카곤을 분비하는데, 인슐린은 혈당이 상승하면 분비돼 포도당을 글리코겐이나 지방으로 변화시켜 식후 고혈당을 조절하는 호르몬입니다. 그러나 글루카곤은 혈당이 낮아지면 분비되고, 간에서 글리코겐을 분해해 혈당을 상승시키는 작용을 하는 호르몬으로, 당뇨병이 있는 사람들은 자신의 인슐린을 충분히 만들지 못하거나 인슐린 기능이 좋지 못해서 효과적으로 반응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글리코겐 사용

글루카곤은 스트레스를 받거나 저혈당 반응 등으로 포도당이 필요하다고 느낄 때 분비하여 글루코겐을 포도당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글리코겐은 간과 근육에 저장돼 있다가 근육에 연료를 공급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근육 운동할 때는 일반적으로 근육에 저장된 글리코겐을 사용하는데, 부족하면 간에 저장된 글리코겐도 사용할 수 있지만, 근육에 있는 글리코겐은 간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우리 몸은 근육운동을 하면 근육이 저장된 글리코겐을 사용하고 보충하게 됩니다. 하지만 글리코겐을 완전히 보충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운동 강도와 시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몇 시간에서 며칠까지도 걸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운동은 혈당 수치를 낮추는 방법이 될 수 있으며 특히 제2형 당뇨병 환자에게 유용할 수 있습니다. 운동 후 근육은 저장된 글리코겐을 보충하려고 시도하므로 혈액에서 사용 가능한 포도당을 흡수해 혈당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호르몬 대사가 불량한 여성
대사장애 비만 여성

 

글루카곤 수용체 길항제

글루카곤은 혈당이 낮아졌을 때 췌장의 알파 세포에서 분비되어 혈당 증가에 관여하는 호르몬으로, 글루카곤 수용체를 활성화하는 효과가 있어 글리코겐 분해를 촉진하며, 당 생성을 통해 간에서 포도당 생성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글루카곤은 글리코겐 합성을 억제하고 지방 분해를 촉진하며 인슐린의 작용을 저해하기도 합니다. 실제로 제2형 당뇨병 환자에서 글루카곤은 고혈당과 케톤산증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혈당 항상성

혈당의 항상성은 인슐린과 글루카곤과 같은 호르몬이 상호보완적 작용으로, 혈액 중 포도당의 농도가 높아지면 췌장에 과량의 포도당이 유입되면서 인슐린이 분비되고 혈액 내 포도당을 세포 내로 유입하여 혈중 포도당 농도가 감소하면 인슐린 분비가 줄어들게 됩니다. 또한, 포도당은 글리코겐을 만들어 간에 저장하지만 계속 적으로 포도당이 유입되면 지방세포에서 지방산으로 저장하면 살이 찔 수 있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