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이버섯 효능 및 영양 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

석이버섯은 바위에 기생하는 버섯으로, 바위에 붙어있는 귀와 같다고 해서 석이(石耳)라고 불린다. 버섯에는 항산화제 수치를 감소시키는 다당류가 있습니다. 버섯은 영양이 풍부하면서도 살이 찌지 않는 건강식품으로 오랫동안 많은 문화권에서 식용과 약용으로 널리 사용해 왔습니다. 버섯에는 탄수화물과 단백질 필수 아미노산, 비타민과 미네랄, 식이 섬유 등이 많이 들어 있으며, 베타글루칸과 다당류가 풍부해 다이어트와 항암에도 도움이 됩니다.

 

석이버섯 음식
석이버섯과 팽이버섯이 들어간 라면

 

석이버섯 효능 및 영양 성분

석이버섯은 다당류와 지로 로르산 등이 풍부해 면역력 향상과 강장효과가 있으며, 하혈과 각혈 등의 출혈성 질환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약재로도 사용되는 석이는 강정 및 강장 작용이 뛰어난 한약재로 소화기와 피부 건강뿐만 아니라, 신경통과 변비, 당뇨병 고혈압 등과 같은 성인병, 항암효과도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자연 상태에서 바위에 뿌리를 내리고 천천히 자라는 특성 때문에 인공재배를 할 수 없어 더 귀하게 대접받고 있습니다.

 

석이버섯 영양 성분

석이버섯은 단백질과 식이 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단백질을 구성하는, 알라닌과 페닐알라닌, 로이신, 글루탐산 등의 아미노산, 베타글루칸레시틴, 레티나, 엽산, 비타민D, 칼슘, 마그네슘, 등의 다양한 필수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엽산이 풍부해서 임산부에게 도움이 되며, 식이 섬유도 풍부하고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노인의 얼굴색과 시력을 높이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항산화 효과

석이버섯은 피를 맑게 하고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며 혈압과 혈당을 조절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지로 로르산과 같은 활성 성분이 풍부해 중국에서는, 각혈과 하혈 등에 지혈제, 강장제 등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항산화 효과가 있는 석이는 지질 과산화를 억제하고 저밀도 지단백 수치를 낮추며, 자유 라디칼로 인한 DNA 손상을 방지하고 염증을 제거해, 각종 심혈관 질환과 신경 퇴행성 장애, 만성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변비가 심한 여성
소화장애 여성

 

소화기 건강

석이버섯에는 에고 스테롤과 레시틴이 풍부해 고혈압과 당뇨병, 신경통 등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위장을 다스려 혈색을 좋게 하고 항산화, 항염, 항균 작용이 있어 위염과 궤양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소화기 장애가 있는 경우, 석이를 물에 끓여서 수시로 마시면, 다당류와 같은 활성 성분이 소화 기능을 높이고, 만성적인 위통을 완화해 주며 장운동을 촉진해 배변 활동과 변비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지의 체인 석이

석이는 흔히 석이버섯으로 불리지만, 버섯이 아닌 지의류 일종으로 두 가지 미생물이 하나의 몸을 이룬 복합체입니다. 지의류는 돌이나 나무 표면 등에 붙어서 다양한 형태로 자라는데, 잎과 같은 형태나 껍질 같은 것, 아교와 같은 것과 나무와 같은 것이 있는데 이 중에서도 잎 모양의 원치를 식용할 수 있지만, 자생량이 적고 채취하기 어려우므로 생산량이 적어서 비싸게 판매되고 있습니다.

 

석이버섯과 같은 지의류는 두 개의 미생물인 조류와 균류가 만나 하나의 지의 체를 만들어 공생하는 형태로, 균류는 같이 살 수 있는 구조물을 만들고, 조류는 광합성을 통해 영양분을 생성하고 균류와 먹고 자라는 것입니다. 최근 들어 지의류가 주목받고 있는 것은, 지의류에서 분리된 다당류가, 항산화 항바이러스,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어 항암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지며 약리학 및 식품 산업에 적용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석이버섯 먹는 법과 주의점

석이버섯은 식감과 담백한 맛이 좋아서 기름진 음식에 많이 활용되고 있으며, 보통은 그늘에 말린 것이 판매되고 있는데, 목이버섯처럼 물에 불려서 사용하기도 하지만, 갈아서 찹쌀가루와 꿀에 버무려, 단자로 만들어 먹기도 하며, 다양한 요리의 검은색을 내기도 합니다. 건 석이버섯을 사용할 때는, 물에 20분 정도 불렸다가 돌기 부분을 칼이나 가위로 오려 내고 깨끗하게 씻어서 물기를 제거하고 돌돌 말아서 채를 썰어, 국수나 버섯전골 등에 활용하면 좋습니다.

 

 

석이버섯은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평소에 몸이 차거나 소화기가 약한 사람이 과도하게 섭취하면, 속 쓰림이나 복통, 현기증 등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석이버섯은 깊은 산속 양지바른 바위나 절벽에서 자생하는 버섯으로 채취하는 데는 큰 위험이 따를 수 있으므로 위험할 곳에 있는 석이를 함부로 채취하지 말아야 하며 무엇보다도 일반인은 독버섯과 구별이 어려우므로 함부로 버섯을 직접 채취하는 것은 삼가야 합니다.

300x250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