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슬 뿌리 효능 및 활성물질 먹는 법과 주의점

우슬은 비름 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 어린순은 나물로 먹고 뿌리는 한약재로 사용하는데 뼈를 튼튼하게 하고 골다공증과 관절염 예방 및 치료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우슬 뿌리는 파골 세포를 억제하고 뼈 건강에 도움이 되며, 신경통과 관절통 해소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간장과 신장 건강을 촉진하고 혈류를 개선하며 면역력을 높여 주는 효과가 있어 노인들의 허리와 무릎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건조된 우슬 뿌리
우슬 뿌리 차

 

우슬 뿌리 효능 및 활성물질

우슬 뿌리는 간과 쓸개, 장 통증, 가스, 산통, 식욕 부진과 같은 소화기와 내장 장기 질환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기침과 감기, 호흡기 감염, 인후통, 천식과 같은 호흡기 질환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요도 감염과 순환 불량, 갱년기 증상과 생리통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항염 효과가 있어 구강 질환과 화상, 타박상, 동상 등의 피부질환을 치료하기도 합니다.

 

우슬 뿌리 활성물질

우슬은 사포닌과 폴리페놀 정유 성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비 덴토 사이드와 사포닌, 메틸 에스테르, 프럭토 피라 노사이드, 올레아 놀산, 글루코 피라 노실, 글루코 피라 노사이드, 알란토인, 하이드록시 엑디손, 글루탐산, 글루코 피라 노실, 에스테르 등의 올레아 놀산 배당체와 같은 활성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파골세포와 유사한 다핵 세포의 형성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우슬 뿌리의 항산화 효과

사포닌이 풍부한 우슬은 어혈을 풀어주고 피를 깨끗하게 하는 효과가 있어, 생리불순과 월경통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으며,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춰주어, 고혈압과 동맥경화를 방지하고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되며 통증에도 효과가 있어 월경전 증후군과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우슬 뿌리에 풍부한 폴리펩타이드 성분이 활성산소와 염증을 줄이고 면역세포를 활성화해 노화를 방지하고 성인병 예방과 항암에도 도움이 됩니다.

 

무릎 관절염 환자
관절염 치료 주인 여성

 

관절염 개선 효과

우슬 뿌리에는 사포닌과 칼슘 엑디스테론 등이 풍부해 골격을 튼튼하게 하고 혈액 속 염증을 가라앉혀주는 효과가 있어 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국내 한 연구에서는 관절염으로 일상이 불편한 성인에게 우슬과 두충 복합물을 12주간 섭취하게 한 결과, 대조군보다 관절염 개선 효과가 200%, 통증과 경직으로 인한 일생 생활 불편감 완화 효과가 200%, 염증과 통증을 유발하는 물질을 78%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삼과 우슬 뿌리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우슬은 인삼과 함께 복용하면 시너지 효과를 내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농촌진흥청에서 실시한 연구에서는, 우슬과 인삼이 섞인 복합체를 이용한 세포검사 결과 뼈조직을 파괴하고 칼슘 수치를 낮추는 파골세포의 활동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대식세포에 골 아세포를 유도하는 물질을 첨가한 후 인삼만 처리했을 때 세포 생존율이 50μg/ml로 낮았지만, 인삼과 우슬을 같은 비율로 혼합하면 더 높은 생존율을 보였습니다.

 

피부 건강

항염 효과가 뛰어난 우슬 뿌리 추출물이 호흡기 건강과 알레르기 증상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동물을 통한 연구에서는 800여 종의 천연 식품을 활용해 연구한 결과, 우슬이 알레르기성 접촉피부염과 식품 알레르기에 뛰어난 효과를 가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알레르기 접촉피부염은 면역학적 염증성 피부질환 일종으로 전 세계 인구의 약 15~20%가 영향을 받고 있으며, 면역시스템 오작동으로 인해 가려움증과 콧물, 재채기 등을 유발합니다.

 

우슬뿌리 닭발
닭발 우슬뿌리

 

우슬 먹는 법

우슬은 비름 과에 속하기 때문에 이른 봄에 비름나물처럼 새순을 뜯어 나물로 먹거나 말려서 차로 활용해도 좋습니다. 특히 가을에 채취한 뿌리를 말린 뒤 달여서 차로 우려 마시거나, 청주에 담가 약술로 마셔도 좋습니다. 또한, 타박상이나 피부염에는 생풀을 짓찧어 환부에 붙이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우슬 차를 끓일 때는, 물 2L에 말린 우슬 뿌리 한 줌을 넣고 끓이다가 물이 끓어오르면 불을 줄여서 30분 정도 더 끓여서 냉장 보관하며 마시면 됩니다.

 

우슬 섭취 시 주의점

우슬은 음식으로 먹는 정도로는 큰 부작용이 없지만, 너무 많이 먹으면 설사나 복통 등의 소화기 장애가 나타날 수 있어서, 하루 10g 이내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우슬은 자궁근육을 수축시키는 효과가 있어 임신부나 생리량이 많은 여성에게 권하지 않습니다. 또한, 신기능이 약하거나 맥이 약한 사람, 식욕이 없는 사람도 조심해야 하며, 소변을 참지 못하는 실금 증상이 있는 사람도 주의해야 합니다.

300x250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