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혓바늘 없애는 법, 원인 및 증상과 좋은 음식

혓바늘 없애는 법, 원인 및 증상과 좋은 음식

· 댓글개 · 데큰

혓바늘은 혓바닥에 뾰족한 돌기가 생겨나는 증상으로, 의학적 용어는 아니고, 혀를 바늘로 찌르는 듯한 통증이 발생한다고 해서 붙여진 말입니다. 혓바늘은 피곤할 때 생겼다가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없어지는 구내염 일종으로, 대부분 자극적인 음식을 섭취해 혀가 외상을 입거나 스트레스, 피로가 쌓여 생기기도 하지만 과로나 스트레스로 침의 분비량이 줄거나 라소자임, 락토페린 등의 항생물질이 방어 기능이 떨어지면서 생기기도 합니다.

 

혓바늘 원인 및 증상

혓바늘은 혀나 구강 표면에 작은 궤양이 생기거나 미각을 담당하는 혀 유두가 염증이 발생해 솟아오르는 증상으로, 혀를 자주 깨물거나 생리 중인 여성에서 자주 생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혀는 우리 몸의 면역력이 떨어지면 가장 먼저 손상되는 부위로, 특히 맛을 느끼게 하는 설유두라는 조직에 염증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설유두에 혓바늘이 생기면 맛을 느끼지 못할 뿐 아니라 음식을 씹거나 말을 할 때도 불편함이나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혓바늘 이미지
혓바늘 이미지

혓바늘이 생기는 원인

혓바늘이 생기는 정확한 이유는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약 40%는 가족력이 있으며, 면역 체계가 어떤 외부 요인에 의해 교란되어 점막 조직의 단백질에 비정상적으로 반응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과로하거나, 스트레스를 받거나,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혈액 순환에 문제가 생기면서 침샘에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못하고 침 분비가 줄어들게 되면서, 감염에 취약해진 구강 내에서부터 혓바늘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혓바늘은 다양한 원인으로 생길 수 있어서, 흔히 혀를 깨물거나 자극적인 음식으로 인한 외상으로 생길 수 있으며, 비타민이나 무기질과 같은 영양소가 부족해 생기는 때도 있지만,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침 분비가 줄면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침에는 항생, 항염 물질이 있어 세균이 침투하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하는데, 침이 원활하게 분비가 되지 않으면 세균 번식이 많아지고 혓바늘이 쉽게 생기게 됩니다.

 

혓바늘의 증상

혓바늘은 전염성이 없는 궤양으로 염증 부위가 스치거나 자극될 때마다 찌르는 듯한 통증이 발생하며, 음식을 먹거나 말을 할 때 불편함을 유발하게 됩니다. 또한, 혓바늘과 같은 구강 점막에 질환이 생기면 입안이 따갑거나 화끈거리는 느낌이 들며 구취가 발생하기 때문에 불쾌한 느낌이 들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증상이 지속되면서 악화와 완화가 반복될 수도 있습니다.

 

혓바늘이 생긴 여성
혓바늘이 생긴 여성

 

혓바늘은 입술 안쪽, 뺨 또는 혀 아래쪽과 같은 입의 부드러운 부분에 형성되며 전염성이 없지만, 대부분은 재발성으로 발생하며 2주 이내에 사라집니다. 하지만 심한 경우 림프절 부종과 발열, 육체적 피로 또는 생식기 궤양, 포도막염, 관절염, 결막염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런 증상과 함께 발생하는 아프타성 궤양은 다양한 질병의 원인이 되거나 촉발할 수 있으므로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혓바늘 없애는 법

혓바늘을 없애고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충분한 휴식과 수면, 영양가 있는 음식 섭취를 통해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 선행돼야 합니다. 또한, 항균 효과가 있는 가글로 입안을 헹구는 것도 도움이 된다. 맵고 짠 음식은 피해야 하며, 통증이 심하면 스테로이드제를 처방받거나, 약국에서 살 수 있는 구내염 치료 약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혓바늘을 없애는데 특효로 알려진 알보칠은 심한 통증을 동반하기도 하지만 치료 효과는 좋습니다.

 

고춧잎
고춧잎 나물

 

침이 충분히 분비되지 않을 때는 침 분비를 돕는 혀 운동도 도움이 됩니다. 입을 다문 상태에서 혀를 잇몸 가까이에 대고 원을 그리듯 좌우 3바퀴씩 하루 4회 정도 입안 곳곳에 존재하는 침샘을 자극할 수 있도록 혀로 부드럽게 굴리면 됩니다. 또한, 물을 충분히 마시고 비타민 A비타민C를 충분히 보충하는 것도 도움이 되며, 자극적인 음식과 술, 담배는 피하고 뜨겁고 딱딱한 음식은 조심해서 섭취해야 합니다.

 

혓바늘에 좋은 음식

혓바늘이 나타나는 원인은 주로 면역력 저하로 발생하기 때문에 규칙적인 식사와 충분한 휴식,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고 꾸준한 운동으로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과일과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도 면역력 향상과 혓바늘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제철 음식과 귤, 레몬, 딸기, 키위, 오렌지, 유자 등이 도움이 되며, 토마토와 살구, 망고, 감, 시금치 등을 골고루 먹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