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성게 알 효능 및 제철, 성게 알 요리 먹는 법

성게 알 효능 및 제철, 성게 알 요리 먹는 법

· 댓글개 · 데큰

성게 알은 흔히 우니로 불리기도 하는데, 예로부터 전 세계 생산량의 대부분을 일본에서 소비하고 성게 요리가 발달하면서 일본 음식으로 알려졌기 때문으로 예전에는 우리나라에서 생산되는 성게 알도 대부분 일본으로 수출되기도 했습니다. 성게는 특유의 향과 맛으로 호불호가 갈리기도 하지만, 단백질과 불포화 지방산, 미네랄, 아미노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피로 해소, 기관지 건강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성게 알 효능 및 영양성분

성게는 다른 해산물과 달리 다양한 항산화 성분과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하면서도 열량이 낮고 소화가 잘되며 고소한 감칠맛이 나는 고급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성게는 다양한 치료 효과도 있어서, 거담작용과 결핵 치료, 늑간 신경통에도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체력증진과 피로 해소, 간 해독과 숙취 해소, 노화 방지, 산후조리, 항암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성게알 요리
성게알 미역국

 

성게 알은 종류나 잡는 시기에 따라 쓴맛이 나기도 하지만 부드러운 식감에 특유의 향과 고소한 맛으로 인기가 많습니다. 성게 알에는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해서 맛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백질이 풍부한 성게 알은 근육 생성에 도움을 주고, 아연도 풍부해서 세포를 구성하고 대사과정을 조절하는 효능이 있으며, 오메가 3과 같은 불포화 지방산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압을 낮춰주어 심장 부담을 덜어줄 수 있습니다.

 

성게 알 영양성분

성게 알은 단백질과 탄수화물,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고, 베타카로틴과 사포닌, 아스타잔틴, 에치노 크롬 A와 같은 카로티노이드 폴리 하이드록 실과 나 프토 퀴논과 같은 항산화 성분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비타민A, B2, B3, C, D 등의 비타민과 철분, 칼슘, 인, 아연 등의 미네랄, 페닐알라닌, 라이신, 발린과 같은 필수 아미노산, 오메가 3 불포화지방산 등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시력 검사하는 여성
안경 시력 조절하는 여성

 

성게 알은 아미노산과 효소 등이 풍부해 바다의 호르몬이라고도 하는데, 감칠맛이 뛰어나면서도 베타카로틴과 아연 등의 항산화 성분도 많이 들어 있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혈액순환과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콜레스테롤과 지방질이 적어서 열량도 낮아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성게에 풍부한 비타민A는 눈을 보호하고 야맹증 예방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성게 제철

우리나라에서는 계절에 따라 식용하는 성게가 다른데, 봄부터 여름까지는 보라성게를 주로 먹고, 말똥성게는 겨울부터 봄까지 먹을 수 있습니다. 또한, 보라성게에 비해서도 말똥성게는 영양이 더 풍부해 진하고 고소한 맛이 있습니다. 또한, 성게에는 비타민 B가 풍부해서, 비타민 B2는, 구내염과 설염 등의 구강질환을 예방하고, 비타민 B3는 해독과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되며, 철분과 엽산 등은 여성 건강에 효과가 있습니다.

성게 알 요리 먹는 법

성게 알은 귀한 음식으로 예전에는 고급 일식집에서나 맛볼 수 있었지만, 일본 수요가 줄면서 가격도 내려가 대중화되면서 인터넷을 통해서도 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신선한 성게 알은 날 것을 간장에 찍어 먹어야 제맛을 느낄 수 있지만, 대부분 염장이나 성게 알젓으로 유통되고 있으며, 비빔밥, 미역국, 초밥, 가락국수, 덮밥, 계란찜, 파스타, 전, 김밥 등으로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성게알 비빔밥
성게알 비빔밥 재료

 

성게 알 비빔밥

성게 알을 간단하게 먹고 싶을 때는 성게 알 비빔밥을 만들어 먹으면 좋습니다. 준비물:성게 알, 밥, 오이, 상추, 김 가루, 깨소금, 간장, 매실액, 청주, 참기름 등을 준비한 다음, 먼저 오이를 채 썰어 두고, 상추도 적당한 크기로 썰거나 찢어줍니다. 성게 알을 청주에 살짝 담가서 비린내를 제거하고, 간장과 참기름, 매실액, 등으로 양념장을 만들어, 밥 위에 준비된 성게 알과 오이, 상추, 양념, 김 가루 등을 넣고 양념장으로 간을 해서 먹으면 됩니다.

 

성게 알 미역국

성게 알은 미역과 궁합이 좋아서 성게 미역국을 끓이면 맛과 영양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해장국으로도 좋습니다. 물에 충분히 불린 미역을 꽉 짜서 참기름과 조선간장, 다진 마늘 등을 적당히 넣고 수분이 거의 날아갈 때까지 볶아주면, 미역이 부드러워지고 고소한 맛이 스며들게 됩니다. 볶은 미역에 물을 붓고, 강한 불로 해서, 끓어오르면 중간 불로 줄여서 30분 이상 끓인 다음, 성게 알을 넣고 1분 정도 더 끓여 주면 성게 미역국을 맛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