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귀 효능 및 영양성분 아귀찜 만들기 주의점

아귀는 생김새와 다르게 거의 모든 부위를 식용할 수 있는 흰살생선으로, 단백질과 아미노산, 콜라겐 등이 풍부해 감칠맛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아이들의 성장발육과 노인의 근육 유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껍질에 풍부한 콜라겐은 피부와 관절 건강에 도움이 되며,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적고 열량이 낮아서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또한, 아귀에는 비타민과 미네랄도 풍부해 면역력 향상과 뼈 건강, 시력 보호에도 도움이 됩니다.

 

아귀 효능
아귀 스테이크

 

아귀 효능 및 영양성분

아귀찜을 비롯한 매운탕, 수육 등으로 즐겨 먹는 아귀에는 단백질을 비롯한 비타민 A, E, 셀레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면역력 향상과 시력 보호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철분과 인 등의 미네랄이 풍부해 빈혈 예방과 뼈 건강에도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아귀 간은 신경 세포의 성장을 촉진하고 기억력 향상과 성장발육에 도움이 되며 껍질에는 콜라겐이 풍부한 고단백 저칼로리 음식으로 피부 건강과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심혈관 건강

아귀는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으로 지방질과 콜레스테롤이 적은 저칼로리 식품이기 때문에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아귀에 풍부한 타우린은 피로 해소에 효과적이며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줘 동맥경화증, 지질 혈증, 심혈관질환 등 예방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껍질에는 콜라겐도 풍부해 피부 탄력을 높이고 주름을 방지하며, 비타민E도 풍부해 감염성 질환을 방지하고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노화 방지

아귀에는 자체적으로도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을 뿐만 아니라 부재료로 사용되는 콩나물이나 미나리에도 비타민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특히 아귀에는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하는 비타민D와 피부 건강과 노화 방지에 효과적인 비타민 A, E 등을 함유하고 있으며, 비타민 B2도 들어 있어, 여드름과 피부염증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아귀 껍질에는 콜라겐이 풍부하면서도 채소의 비타민 C는 콜라겐 생성과 피부 건강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젊은 노부부
젊게 사는 노부부

 

아귀 먹는 법

아귀는 살과 간뿐만 아니라, 아가미와 내장, 껍질, 지느러미까지도 모두 먹을 수 있으며, 찜을 비롯한 수육과 무침, 튀김 등 다양한 요리와 말려서 포 형태로도 먹을 수 있습니다. 또한, 아귀는 무와 궁합이 좋아서 아귀에 부족한 비타민을 보충해주고 소화를 촉진하며, 미나리와 콩나물이 필수적인 아귀찜은, 다양한 비타민이 풍부해 피부미용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숙취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아귀는 입이 턱 끝까지 찢어져 있고 날카로운 이빨까지 가지고 있어 붙여진 이름으로 불교에서는, 악업을 저질로 굶주리는 형벌을 받은 악귀를 지칭하기도 합니다. 영어권에서는 뭉크 피시(monkfish), 악마의 생선(devil fish)으로 부르기도 하며, 잡히더라도 버리거나 갈매기 밥으로 주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아귀가 많이 서식하기 때문에 오래전부터 갖은양념과 콩나물과 함께 찜으로 먹는 아귀찜 요리가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아귀찜 만들기

아귀찜을 할 때는 칼을 사용해 껍질의 점액질을 제거하고 씻은 다음, 껍질과 간장, 난소, 위, 몸통, 턱 등으로 구분해 적당하게 썰어서, 냄비에 된장을 푼 물에 아귀를 데칩니다. 깊은 팬을 달궈서, 데친 아귀와 멸치국물, 양념을 넣어 볶아줍니다. 콩나물을 넣고 잠깐 끓인 뒤, 미더덕, 미나리, 대파 등을 넣고 볶다가 녹말 물을 추가해 걸쭉하게 한 다음, 참기름 조금과 깨를 뿌려서 담아내면 됩니다.

 

아귀 포와 아귀찜
아귀포와 아귀찜

 

아귀 간 효능

아귀는 간이 발달해 다른 생선에 비해 크면서도 지방질이 풍부해 부드럽고 고소한 맛이 좋아, 바다의 푸아그라로 불릴 만큼 맛과 영양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아귀 간에는 불포화 지방산인 DHA와 EPA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어, 고혈압과 동맥경화, 뇌졸중, 심장질환 등 심혈관계 건강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성장기 아이들의 두뇌 발달과 노인의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아귀 주의점

아귀는 이빨뿐만 아니라 뼈가 억세서 조심해서 손질해야 합니다. 또한, 아귀는 따뜻한 성질을 가진 생선으로 평소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귀는 제철이 아니면 대부분 냉동으로 유통되지만, 고래회충에 감염되었을 가능성이 큰 생선으로 잘 익히지 않으면 심한 복통, 구토, 소화불량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직접 손질할 때는 내장을 제거하고 잘 익혀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300x250

댓글(2)

  • 익명
    2022.08.17 22:39

    비밀댓글입니다

    • 익명
      2022.08.18 11:18

      비밀댓글입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