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자귀나무 효능 및 강력한 항산화 활성 먹는 법과 주의점

자귀나무 효능 및 강력한 항산화 활성 먹는 법과 주의점

· 댓글개 · 데큰

자귀나무는 장미목 콩과에 속하는 낙엽교목으로, 해가 지면 잎이 접히는 것을 보고 합 혼수라 하여 부부의 금실을 좋게 하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또한, 자귀나무는 꽃이 아름답고 향기가 좋아 정원수로 가꾸기도 하는데, 다양한 정유 성분과 사포닌 폴리페놀 등의 피토케미컬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심신의 안정과 근육 경련, 스트레스, 불면증 해소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작나무 껍질 차 효능
자작나무 껍질 차

 

자귀나무 효능 및 항암 효과

자귀나무에는 사포닌과 폴리페놀, 트리테르페노이드 등의 생리활성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항산화 항염 및 항 진통, 항히스타민제, 항돌연변이, 항불안제, 방향성 및 세포자멸사 유도 특성을 포함한 항암 활성을 가진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또한, 자귀나무는, 구충제, 항균제, 방부제, 항진균제, 항불안 항우울제, 인지력 증진, 용혈, 저혈당 및 항 고혈당, 면역 조절 활성 및 암세포 독성을 가진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자귀나무 영양 성분

자귀나무의 주요 활성 성분은 사포닌과 타닌으로, 구체적으로 알 비 토신, b-시토 스테롤, 아미인, 3, 4, 7-트리 하이드록시 플라본, 스피나 스테릴 글루코 사이드, 마 케린 산, 락톤, 메틸 에스테르, 아카 시산, 락톤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케르 시트린과 이 소케르 시트린을 포함하여 진정 활성을 나타내는 플라보놀 배당체 화합물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A, C, E, 칼슘, 인, 철, 아연, 망간, 마그네슘, 구리 등의 비타민과 미네랄, 리놀레산과 팔 미트산, 올레산 등의 불포화 지방산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자귀나무의 항산화 활성

자귀 꽃은 달콤한 향기가 좋아서, 어린잎이나 나무껍질이나 꽃은 차 형태로 사용하거나 건조 분말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귀나무에는 플라보노이드와 페놀성 배당체인 알브 리시 노사이드 A, B와 하이퍼로 사이드, 케르 시트린, 케르세틴과 같은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강력한 항산화 활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로 인한 성장 억제를 완화하고 뇌신경전달물질을 조절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우울증 여성
우울증이 심한 여성

 

우울증 완화 효과

자귀나무는 신경계에 깊은 영양을 공급하며 기분을 안정시키고 고양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우울증, 불안, 불면증, 과도한 분노 또는 슬픔 등으로 고통받는 환자가 자귀나무 추출물을 복용하면, 불안감 해소와 안도감을 얻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자귀나무는 진정제보다 더 진정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다른 허브에 비해 기분을 고양하는 효과가 뛰어나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기분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귀나무 대 아슈와 간다

아유르베다에서도 중요한 약재로 사용되는 자귀나무는 전통적인 아슈와 간다와 비교되기도 하는데, 아슈와 간다는 진정시키는 동시에 에너지를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자귀나무는 기분에 더 강한 이완 및 고양 효과를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처럼 자귀나무는 정신적인 효과가 커서, 슬픔이나 급한 성질로 인한 스트레스나 불면증이 있는 사람에게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불면증 해소

자귀나무는 심신을 안정시켜 숙면을 유도하는 약용식물로, 스트레스 해소와 마음을 안정시켜 주는 효과가 있어 불면증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귀나무 차는 신경과 마음을 진정시키는 것 외에도 몸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어, 심신을 이완시켜 편안한 잠을 깊이 자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취침 직전에 차로 마시면 불안감을 해소와 마음을 안정시켜 주기 때문에 불면증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작나무 효능
자작나무 꽃을 들고 있는 여성

 

치매 예방 및 기분 조절

자귀나무는 신경계가 생각을 조절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집중력과 주의력을 높이는 데도 도움이 되며, 기억력과 인지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자귀나무에 풍부한 항산화제는 강력한 신경 보호제로 작용해, 알츠하이머와 치매, 파킨슨병과 같은 질병을 유발할 수 있는 자유 라디칼로부터 뇌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면 주기와 스트레스 호르몬 조절, 퇴행성 질환을 예방하고 기분을 좋게 할 수 있습니다.

 

자귀나무 먹는 법과 주의점

자귀나무는 주로 껍질을 말려서 쓰는데, 추출물이나 분말, 차 또는 팅크의 형태로 3~6g 정도로 복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강한 불에 덖어서 복용하기도 하며, 잎은 약한 불에 여러 번 덖어서 차로 활용하고, 꽃은 약한 불에 덖거나 자연 건조해서 차로 우려 마시면 됩니다. 자작나무는 다양한 약물과 상호작용 할 수 있어서 특히 항우울제를 복용하고 있는 사람은 주의해야 하며 혈액 순환 촉진 효과가 있어 출혈성 환자나 임산부에게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