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계피가루 효능과 활성물질, 다양한 활용법과 주의점

계피가루 효능과 활성물질, 다양한 활용법과 주의점

· 댓글개 · 데큰

계피가루 효능과 활성물질, 다양한 활용법과 주의점

계피는 녹나무과에 속하는 상록교목인 육계나무에서 새로 자란 가지의 연한 속껍질을 벗겨 말린 것으로 흔히 스틱이나 가루 형태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계피를 곱게 간 계피가루는 후추, 정향과 함께 대표적인 향신료로, 다양한 정유 성분과 항산화제,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활성산소와 염증을 제거하고 항박테리아, 항바이러스 등의 항균 효과가 뛰어나 다양한 질병을 예방하고 항암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계피가루 우유 효능

계피가루 효능

계피가루는 음식의 향미를 더하는 향신료일 뿐만 아니라, 다양한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한약재이기도 합니다. 특히 계피는 항산화, 항염효과가 있으며, 당뇨병을 예방하고, 방부제 효과가 있어 피부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계피는 가스 배출을 도와 복부 팽만감을 완화하고 활력을 주는 강장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구충 효과도 있습니다. 계피 오일은 기분 좋은 온기와 이완 감을 주기 때문에 치료용 마사지 오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계피가루 활성물질

계피가루에는 플라보노이드와 카로틴, 제아잔틴, 루테인과 펠란드렌, 유제 놀, 메틸 유제 놀 등의 항산화제와 정유 성분이 풍부해 자유라티칼을 중화시키고 눈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항산화제 농도를 측정하는 데 사용되는 ORAC 척도 분석에 따르면 계피는, 모든 식품과 허브, 향신료 중에서 7위를 차지했으며, 마늘이나 백리향, 로즈마리와 같이 자주 사용되는 허브보다 항산화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양한 향신료

정유 성분

계피가루의 독특하고 달콤한 풍미는 유제 놀과 리날로올, 에틸 신남 메이트, 신남 알데하이드, 베타 카리오필렌, 메틸 차비 콜, 에스트라골과 같은 정유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유제 놀은 마취와 살균 효과가 있으며 신남 알데하이드는 항균, 항응고 활성이 있어 혈전을 방지하고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의 각종 심혈관 질환과 뇌졸중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베타 카리오필렌은 항우울제 및 신경 보호 활성 효과가 있습니다.

 

항염효과

계피는 항산화, 항염효과가 뛰어나 심장병과 항암, 인지 저하 등의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계핏가루의 주요 성분인 신남 알데하이드는 계피의 냄새와 풍미를 내는 물질이기도 하지만, 이뇨작용을 도와 부기를 완화하고 혈소판이 뭉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계핏가루의 강력한 항염효과는, 비정상적인 세포 성장과 관련된 물질을 억제하는데 도움이될 수 있습니다.

 

갱년기 장애 여성

호르몬 균형

계피에는 혈관을 확장하고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신남 알데하이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고혈압이 있으면 혈류 장애와 혈관계 손상으로 인해 남성의 발기 부전을 유발할 수 있으며 여성도 고혈압은 피로와 무기력감을 유발해 리비도를 약화할 수 있습니다. 계피에는 신남 알데하이드가 풍부해 여성의 성호르몬 균형을 조절하고 테스토스테론에 대한 프로게스테론 수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두뇌 건강

계피는 뇌로의 혈류를 증가시켜, 뇌 기능을 촉진하고 파킨슨병이나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신경 장애, 치매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계피는 뇌의 특정 단백질 축적을 차단해 알츠하이머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동물 연구에서는 산화 스트레스 로부터 세포와 뉴런을 보호하고 염증을 줄이는 효과가 있어, 뇌 기능을 보호하고 인지 기능 저하를 예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계피가루 허브 차

여성건강

계피가루는 여성 불임의 일반적인 원인인 다낭성 난소 증후군(PCOS)이 있는 여성의 불규칙한 생리 주기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계피가 여성의 생리 기간 월경 출혈과 구토 빈도, 메스꺼움 심각성을 줄일 수 있다는 연구 보고도 있으며, 계피차는 극심한 생리통과 생리 전 증후군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월경 중 메스꺼움과 구토뿐만 아니라 월경 출혈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혈당 조절

계피가루는 혈당을 조절하고 당뇨병 합병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계핏가루에는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 메틸 하이드록시 칼콘 폴리머가 포함되어 있어 당분을 저장하거나 혈당 수치를 올리는 대신 에너지로 사용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계핏가루는 혈당 수치를 낮추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효과가 있어서 급증한 혈당 수치를 거의 24%까지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계피 꿀 차

계피가루 활용 및 주의점

계피가루는 주로 식빵이나 커피, 떡 등에 사용되고 있으며 꿀을 넣은 계피차나 음료, 우유, 요구르트 등에 넣어 먹어도 좋고, 방충 효과가 있어 실생활에서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계피는, 체질에 따라서는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으며, 복통이나 설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계피가루는 천식을 유발할 수 있다는 연구 보고도 있으며, 다양한 약물과 상호 작용할 수 있어, 약물을 복용 중이거나 열이 많은 사람, 임산부는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