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다낭성난소증후군(PCOS) 증상 및 원인

다낭성난소증후군(PCOS) 증상 및 원인

다낭성 난소증후군(PCOS) 증상 및 원인

다낭성 난소증후군(PCOS)은 가임기에 있는 여성에게 흔하게 나타나는 내분비 질환으로 약 5~10%의 여성이 경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PCOS는 초음파 진단과 월경 증상 고 안드로겐 혈증 등을 검사해 진단하게 되는데 이 중 2가지가 해당하면 PCOS로 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증상은 희발 월경과 무월경, 다모증이 있으며 초음파에서 다낭성 난소를 보이거나 여드름이 많이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

다낭성 난소 증후군(PCOS)은 여성의 27%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흔한 호르몬 내분비 장애 중 하나이며, 이들 중 다수는 진단이 없습니다. PCOS는 여성의 난소,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월경 주기를 조절하는 호르몬)을 생성하는 생식 기관에 영향을 미치며, 난소는 안드로겐이라는 소량의 남성 호르몬도 생성합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 증상

PCOS는 "증후군" 또는 난소와 배란에 영향을 미치는 일련의 증상입니다. 만성적인 무배란은 반복적으로 배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인데 이는 생리 주기가 길어지거나 건너뛰게 되는 원인이 됩니다. 생리는 배란 이후 황체가 만들어져 호르몬이 분비되어야 자궁내막이 탈락하면서 생리로 나오는 것이기 때문에 배란이 안 되면 나올 수 없으므로 생리 주기가 21~35일 이내로 하지 않고 이보다 길어지면 만성적인 무배란 징후일 수 있습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 증상

남성 호르몬과 PCOS

고 안드로겐 혈증은 혈액 속에 남성 호르몬인 안드로겐이 과도하게 높은 것을 의미하며 이는 난소와 부신의 기능 이상에 의해 발생합니다. 혈액 속 남성 호르몬이 과도하게 높으면 난포의 발달을 방해할 뿐만 아니라 성장한 난포를 퇴화시키게 되므로 더욱 배란이 안 되는 결과를 초래하게 만듭니다. 더불어 남성 호르몬이 높아지게 되면 여드름이나 다모증이 생기기도 하고 심한 경우 남성형 탈모 증상이 나타나는 때도 있습니다.

다낭성 난소증후군이 있을 때 관찰되는 징후 중 하나인 난소의 다낭성 변화는, 배란을 유발할 만큼 충분히 성숙하지 않아 배란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여러 개의 성장한 난포에서 분비되는 여성호르몬에 의해 자궁내막이 지속해서 자극을 받기 때문에 자궁내막이 두꺼워져 붓고 출혈이 생기기도 하며, 출혈량이 과도하게 많거나 생리 기간이 길어지는 결과를 보이게 되기도 합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 여드름

PCOS가 있는 일부 여성은 난소에 낭종이 많아서 "다낭성"이 붙여지지만, PCOS가 있는 많은 여성에게 낭종이 없는 경우도 많으므로 이름은 오해의 소지가 있습니다. 또한, PCOS는 다낭성 난소증과 함께 살이 찌거나 여드름과 함께 배란 장애로 인한 불임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폐경 후 유방암 발생 확률과 자궁내막암 발생률을 높일 수 있어 무엇보다도 초기 발견과 적절한 조치가 중요합니다.

 

여성질환

호르몬과 PCOS

PCOS 징후가 있는 여성은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수치는 평소보다 낮고 안드로겐 수치는 평소보다 높습니다. 추가 남성 호르몬은 월경 주기를 방해하므로 PCOS가 있는 여성은 평소보다 생리 주기가 적습니다. PCOS의 3가지 주요 특징은 불규칙한 생리, 과도한 안드로겐 수치, 다낭성 난소가 있으며, 이 중 2개 이상이면 PCOS로 진단될 수 있습니다.

PCOS의 정확한 원인은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전문가들은 남성 호르몬 수치가 높으면 난소가 호르몬을 생산하고 정상적으로 난자를 만드는 것을 방해한다고 합니다. 또한, PCOS는 유전자로 전달되기도 하며, 인슐린 저항성을 가진 여성의 최대 70%가 인슐린 저항성을 가진 PCOS 증상이 있으며, 높은 안드로겐 수준과 관련된 과도한 염증과 같은 요인에서 비롯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 검색

임신 및 PCOS

PCOS가 있는 여성의 70~80%는 불임 문제가 있습니다. 이 상태는 또한 임신 합병증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PCOS가 있는 여성은 PCOS가 없는 여성보다 조산할 가능성이 2배 더 높습니다. 또한, 유산, 고혈압, 자간전증, 조산 및 임신성 당뇨병의 위험이 더 큽니다. 그러나 PCOS가 있는 여성은 배란을 개선하는 불임 치료를 통해서 임신할 수 있습니다.

 

미네랄 음식

PCOS에 도움 되는 미네랄

여성호르몬 수치를 정상적으로 회복하고 배란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려면 미네랄을 적정하게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다낭성 난소 증후군(PCOS)을 앓고 있다면 일반인보다 미네랄 소모량이 크기 때문에 반드시 보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미네랄 보충제를 복용할 때, 다른 영양제와 함께 먹게 되면 흡수를 방해할 수 있으므로 함께 먹지 말아야 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