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밀웜(고소애) 효능 및 영양 성분, 식용 곤충이 좋은 이유!

밀웜(고소애) 효능 및 영양 성분, 식용 곤충이 좋은 이유!

· 댓글개 · 데큰

밀웜(고소애) 효능 및 영양 성분, 식용 곤충이 좋은 이유!

밀웜(Mealworms)은 검은 딱정벌레의 유충으로 국내에서는 흔히 갈색거저리로 불리는 식용 곤충으로 일반적으로 새나 파충류 등의 애완동물의 먹이로 사용되고 있지만, 단백질과 탄수화물 지방질 등의 에너지 생성에 필요한 필수 영양소와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우리가 먹어도 건강에 큰 도움이 됩니다. 특히 밀웜 분말은 절반 이상이 단백질로, 같은 중량의 쇠고기보다 많은 단백질과 철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새 먹이 밀웜

밀웜 효능

고소애로 불리기도 하는 밀웜은 단백질과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해, 각종 심혈관질환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밀웜의 불포화 지방산은 전체 지방 함량의 75%를 차지하고 있으며 단백질 함량은 50∼60g에 달하는 고단백 식품으로, 같은 중량의 소고기에 비해 두 배 이상의 철분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칼슘과 철분, 인 등의 미네랄과 비타민 B3, B5도 많이 들어 있으며 맛도 좋아서, 현재 식품원료로 사용되는 식용 곤충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밀웜 영양 성분

밀웜은 번데기와 마찬가지로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한 고단백 저칼로리 식품으로, 탄수화물과 오메가 3, 6과 같은 불포화 지방산과 비타민 B, E, 마그네슘, 칼륨, 인 등의 미네라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특히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이 풍부해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단에 도움이 되며 다른 육류 고기와는 달리 식이섬유도 함유하고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근육 생성

근육을 만드는 보디빌더는 고단백 식품 대안으로 밀웜을 섭취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근육량을 높이기 위해서는 단백질을 충분해 보충해야 하는데 특히 고단백식이 뒷받침되는 일상적인 운동을 통해야만 원하는 근육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다른 단백질 보충제도 도움이 되지만 밀웜처럼 다양한 영양소가 함께 들어 있는 저칼로리의 고단백 식품이 더 좋습니다.

 

밀웜 단백질 마시는 남성

환경친화적인 밀웜과 식용 곤충

밀웜을 비롯한 식용 곤충은 환경친화적일 뿐만 아니라고 영양 면에서도 우수한 식량자원이기도 합니다. 밀웜 사육의 대표적 장점은 축산과 단순 비교해도 단백질 생산에 필요한 자원이 적게 들어가서 환경 보전에도 도움이 됩니다. 밀웜을 사육하는 데는 약 2kg의 식물 사료를 주면 약 1kg의 식용 단백질을 얻을 수 있지만, 쇠고기로 같은 양의 단백질을 생산하려면 약 10배의 음식과 10배의 사육 공간이 필요하며, 무려 18배의 온실가스를 배출하게 됩니다.

 

건조 밀웜

밀웜은 쇠고기보다 물 이 덜 필요하고 같은 양의 식용 단백질을 생산하는 데 필요한 토지의 20% 미만만을 사용해도 기를 수 있습니다. 가축이 살고 자라려면 농장이나 목장이 필요하지만, 거저리는 작은 공간에서도 대량으로 기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장점과 함께 환경친화적인 밀웜이 영양실조를 줄이는 동시에 증가하는 세계 인구를 먹여 살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밀웜 회복식

밀웜이 수술 환자의 회복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강남 세브란스 병원 연구팀은 고소애를 이용한 환자식을 받은 환자는 그렇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 높은 단백질과 열량 섭취를 통해 회복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환자는 수술을 받은 후에 빠른 회복을 위해서는 필요 영양의 80% 이상을 섭취해줘야 하는데, 고소애 환자식을 섭취하면 60%가 이를 달성했지만, 대조군은 29%만이 이 기준을 충족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식용곤충 꽃뱅이

다양한 식용 곤충

미래 식량의 대안으로 주목받은 식용 곤충은 국내에서도 식품원료로 등록됐으며, 현재까지, 밀웜(고소애)을 비롯한 쌍별이(쌍별 귀뚜라미), 꽃벵이(흰점박이 꽃무지 애벌레), 장수애(장수풍뎅이 애벌레) 등 5종류가 등록됐습니다. 많은 연구를 통해서도 식용 곤충이 영양 면에서 우수한 것으로 밝혀지고 있으며, 활용 면에서도 뛰어나, 쇠고기는 전체의 40%만 식용할 수 있는 반면에 곤충은 최대 90%를 식용할 수 있습니다.

 

밀웜 먹는 법

밀웜은 통째로 건조해서 먹기도 하지만 분말 형태로도 나와 있습니다. 외국에서는 수프나 샐러드 등에 넣어 먹거나 다양한 음식의 토핑으로 땅콩을 대체할 수 있으며 쿠키나 케이크 등의 디저트를 만드는데 넣어 먹어도 좋습니다. 특히 밀웜 가루는 벌레를 싫어하는 사람들도 다양한 음식에 사용하거나 음식에 섞어서, 맛과 영양 섭취를 높일 수 있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