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리플라워 효능 및 활성물질, 먹는 법과 주의점

컬리플라워 효능 및 활성물질, 먹는 법과 주의점

컬리플라워는 지중해 연안이 원산지인 십자화과 채소 중 하나로 꽃양배추로 불리기도 합니다. 컬리플라워가 주목받고 있는 것은 탄수화물 함량과 열량이 낮으면서도,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로, 글루 코시 놀 레이트와 아이 소 싸이 오사이아네이트 등의 항암 성분도 들어 있습니다. 또한, 열을 가해도 영양소 소실이 적고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어, 밥이나 파자 반죽 등으로 쌀과 밀가루 대용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컬리플라워 활성물질 및 효능

컬리플라워는 소화 건강과 해독 독소 배출에 도움이 되는 식이섬유와 비타민 U, 설포라판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글루 코시 놀 레이트, 글루코라파닌 등이 풍부해 위벽을 보호하고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을 제거하며 항암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컬리플라워에는 아이소 사이 오사이아네이트와 같은 위에 좋은 성분이 풍부해 위염이나 위궤양과 같은 다양한 소화기 질환을 방지하고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컬리플라워 음식

컬리플라워는 열량이 낮고 필수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 과도한 체중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며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어 섭취하기에도 좋습니다. 또한, 인돌-3-카비놀과 설포라판이 함유되어 있어 종양 세포가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으며 비타민 A, B, C, E, K, 엽산 등의 비타민과 칼륨, 망간, 마그네슘, 인과 같이 우리 몸에 필요한 거의 모든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전반적인 건강과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심혈관 건강

컬리플라워에는 글루코라파닌이 풍부해서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고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글루코라파닌은 우리 몸에 흡수되면 항염증 활동을 활성화하는 아이소 사이오 사이아 네이트로 전환돼 혈관에 지방질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고 혈전을 방지하며 동맥경화, 고혈압과 같은 혈관 질환을 방지하고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컬리플라워에 풍부한 인돌-3-카르비놀은 항혈전 및 항혈소판제 기능이 뛰어나 각종 심혈관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혈악 체크하는 고혈압 환자

고혈압

컬리플라워는 글루코라파닌과 설포라페인 등의 항산화, 항염증 성분이 풍부해 LDL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고 혈압을 낮추는 섬유질과 오메가 3 지방산도 들어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컬리플라워에는 칼륨도 풍부해서, 전해질 균형을 조절하고, 신경 자극과 근육 수축의 전달을 포함한 혈압 조절과 신경 계통 기능에 도움이 됩니다.

 

당뇨병

컬리플라워에는 비타민 C와 칼륨, 식이섬유 등이 풍부해서 당뇨병을 예방하고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많은 연구에서도 칼륨이 당뇨병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높은 혈당은 인슐린 분비에 영향을 미치는데, 칼륨이 포도당 대사를 조절하는 데 도움을 주고, 컬리플라워에 함유된 비타민 B6가 임신성 당뇨병 환자의 포도당 내성 강화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관절염이 심한 노인

뼈 관절 건강

컬리플라워에는 항산화제와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관절과 뼈를 염증성 손상으로부터 보호하고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뼈를 튼튼하게 하고 류머티즘 관절염 치료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컬리플라워에 풍부한 비타민 C는 미네랄 흡수를 촉진하고 뼈의 밀도를 증가시켜 주며 비타민K도 많이 함유하고 있어서, 주요 뼈 단백질의 하나인 오스테오칼신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항암효과

컬리플라워와 같은 십자화과 채소를 섭취하는 것은 유방암이나 자궁암과 같은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고 전이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다양한 연구를 통해서도 밝혀져 있습니다. 특히 컬리플라워에는 인돌-3-카비놀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암세포의 분자를 변형시키고 항암제 효과를 높이며 항 에스트로겐 효과가 있어 유방암과 자궁암세포의 성장을 저해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해독 효과

컬리플라워는 해독 작용과 노폐물을 배출시켜 주는 효과가 뛰어나 미세먼지나 중금속 배출에 효과가 있습니다. 컬리플라워에 풍부한 설포라판과 식이섬유는 호흡기로 흡수된 미세먼지를 흡착해 배출시켜 주는 효능이 있으며, 중금속 해독과 배출에 도움이 되는 인돌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브로콜리는 식감이 아삭아삭하면서도 다른 채소보다 비린내가 덜하면서도 쉽게 포만감을 주며 장 환경을 개선하고 변비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컬리플라워 음식

컬리플라워 먹는 법과 주의점

컬리플라워는 보통 수프나 소스에 사용되거나 볶음 요리나 구이뿐만 아니라 컬리플라워 라이스를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또한, 컬리플라워는 음식을 장식하기에도 좋아서, 자르는 방법에 따라 독특한 모양으로 만들 수 있어서 얇게 썰거나 말려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컬리플라워는 활성 물질이 풍부해서 다양한 약물과 상호 작용할 수 있으며, 과도하게 섭취하면 복통이나 복부 팽만감, 두통 등을 유발할 수 있어 소량으로 시작해 차츰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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