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리보플라빈 효능 및 결핍증상, 많은 음식

리보플라빈 효능 및 결핍증상, 많은 음식

리보플라빈 효능 및 다른 비타민 B와의 상호 작용

리보플라빈으로 불리는 비타민 B2는 우리 몸에서 항산화 제 역할을 하는 비타민 중 하나로 다른 비타민 B와 마찬가지로 수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우리 몸에 저장되지 않아 결핍을 피하기 위해에서는 식단을 통해 자주 보충해야 합니다. 특히 리보플라빈은 자유라티칼을 제거하고 혈액 세포 유지와 에너지 생성, 신진대사 촉진, 성장 발육, 피부와 눈 건강 등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리보플라빈이 풍부한 음식을 들고 있는 여성

비타민 B는 섭취하는 음식에서 에너지를 소화하고 추출하는 데 사용됩니다. 탄수화물, 지방 및 단백질의 영양소를 ATP 형태의 사용 가능한 에너지로 전환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리보플라빈은 우리몸에서 모든 세포의 기능에서도 필요하므로 리보플라빈이 부족하거나 결핍되게 되면 빈혈, 피로, 신진대사 부진을 비롯한 여러 가지 심각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리보플라빈 기능

모든 비타민 B는 신경, 심장, 혈액, 피부 및 눈 건강에 이바지하는 등 중요한 기능을 담당합니다. 염증 감소; 호르몬 기능을 지원합니다. 비타민 B의 가장 잘 알려진 역할 중 하나는 건강한 신진대사와 소화 시스템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특히 리보플라빈은 비타민 B 비타민 복합체를 구성하는 다른 B 비타민과 함께 사용되며, B6나 엽산을 포함한 다른 B 비타민이 제대로 기능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도 합니다.

 

우울증이 있는 여성

리보플라빈은 주목받는 항산화 비타민은 아니지만, 항산화 영양소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질 과산화 및 산화 손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며, 심혈관 질환 및 신경 질환과 같은 만성 질환 문제와 우울증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리보플라빈은 효소 반응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두 가지 코엔자임 형태가 있습니다.

편두통

리보플라빈은 편두통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리보플라빈 결핍이 있는 경우 편 두통이 발생할 수 있으며 리보플라빈을 보충하는 것은 편두통 빈도를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편두통 중 증상과 통증을 줄이고 기간을 단축하는 데 도움 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리보플라빈, 마그네슘 및 코엔자임 Q10을 포함하는 복합 제품을 사용하기도 하지만 리보플라빈을 하루 400mg 정도의 고용량으로 처방하기도 합니다.

 

눈 검사하는 여성

눈 건강

리보플라빈 결핍은 녹내장을 포함한 특정 눈 문제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녹내장은 실명의 주요 원인으로 백내장, 원추 각막 및 녹내장을 포함한 눈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리보플래빈을 많이 섭취하는 사람들과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나타날 수 있는 눈 질환을 예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안구 질환이 있을 때 광선 요법과 함께 리보플라빈을 사용하면 각막의 강도를 높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빈혈 예방 및 치료

리보플라빈은 스테로이드 호르몬 합성과 적혈구 생산에 관여하며 빈혈의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리보플라빈이 부족하면 산소의 과소 활용, 적혈구 생성 문제를 수반하고 피로, 숨 가쁨, 운동 불능 등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리보플라빈은 혈액 내 다량의 호모시스테인을 낮추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리보플라빈을 충분히 보충하면 호모시스테인 수치의 균형을 맞추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리보플라빈 음식 계란 아보카도

호르몬 조절

리보플라빈은 단백질을 포도당 형태의 아미노산, 지방 및 탄수화물로 분해해 사용할 수 있게 합니다. 이는 음식에서 흡수한 영양소를 사용 가능한 신체 에너지로 전환하고 신진대사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리보플라빈은 갑상샘 활동과 부신 기능을 조절하고 갑상샘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경계를 진정시키고 만성 스트레스 해소와 식욕, 에너지, 기분, 체온 등을 조절하는 호르몬 생성에도 관여합니다.

에너지 생성

리보플라빈은 미토콘드리아 에너지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 음식을 대사 하고, 뇌, 신경, 소화 및 호르몬 기능을 유지하는 데 사용됩니다. 리보플라빈이 결핍되면 탄수화물, 지방 및 단백질 식품에서 발견되는 분자가 제대로 소화되지 못하고 영양소를 연료로 사용할 수 없어 에너지 생성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신체 연료를 ATP 또는 아데노신 삼인산이라고 하는데 생명의 통화라고도 합니다. 특히 미토콘드리아의 중요한 역할이 ATP 생성입니다.

 

리보플라빈이 풍부한 치즈와 과일 샐러드

항산화 특성

최근 연구에 따르면 리보플라빈 섭취는 대장암과 유방암을 포함한 가장 흔한 유형의 암과 반비례합니다. 리보플라빈은 우리몸에 해로운 자유 라디칼 중화시켜 제거하는 항산화 제 역할을 하므로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리보플라빈은 글루타티온이라는 항산화 제 생산에 필요합니다. 글루타티온은 자유 라디칼 킬러 역할을 하며 간을 해독합니다.

 

항암 효과

리보플라빈은 다른 B 비타민과 함께 대장암, 식도암, 자궁 경부암, 유방암, 전립선암 등 다양한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암 예방에서 리보플라빈의 정확한 역할을 알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지만, 현재 연구자들은 리보플라빈이 암을 생성하는 발암 물질의 영향과 자유 라디칼로 인한 산화 스트레스를 억제하는 효과에서 오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건강한 여성

피부 건강

리보플라빈은 피부와 모발을 구성하는 콜라겐 수치를 높이고 피부와 두피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콜라겐은 피부의 젊은 구조를 유지하고 잔주름과 피부 염증을 예방하는 데 필요합니다. 그러나 리보플라빈 결핍되면 더 빨리 늙어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리보플라빈은 상처 치유에도 효과가 있어 피부 염증과 입술 갈라짐과 같은 노화를 늦추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신경 건강

최근 연구에 따르면 리보플라빈은 신경 보호 효과를 발휘하고 파킨슨병을 비롯한 편두통, 다발성 경화증과 같은 일부 신경 장애에 대한 보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연구자들은 리보플라빈이 신경계 장애에서 손상될 것으로 가정된 일부 경로에서 회복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항산화 작용을 하는 리보플라빈이 미엘린 형성과 미토콘드리아 기능 및 철 대사를 도와 신경을 보호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비타민 B 복합제

비타민 B를 함께 섭취하면 체내에서 더 잘 작용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B에는 8가지가 있으며, 각 비타민은 유기적으로 작용하면서도 독특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비타민 B 복합 보충제에서는 보통, 부신 지원과 에너지 대사를 촉진하는 리보플라빈이 포함돼 있습니다. 비타민 B는 한때 단일 영양소로 간주하였지만 비타민 B 추출물이 실제로는 여러 가지 비타민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발견하고 구별하기 위해 숫자가 부했습니다.

 

리보플라빈 음식 및 보충

비타민B군에는 비타민 B1, 비타민 B2(리보플라빈 )ㆍB3ㆍB5ㆍB6, B7ㆍB9ㆍB12 등이 있는데, 특히 비타민 B6와 비타민 B1이 제 기능을 발휘하려면 리보플라빈을 충분히 보충해야 합니다. 리보플라빈은, 우유와 유제품, 녹색 채소, 계란, 고기, 아몬드, 땅콩, 버섯에도 많이 들어 있지만 비타민 B 보충은 흔히 음식보다는 영양제 형태의 보충제로 섭취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