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카다멈 효능 및 부작용, 카다멈 먹는 법과 활용

카다멈 효능 및 부작용, 카다멈 먹는 법과 활용

· 댓글개 · 데큰

카다멈 효능 및 부작용, 카다멈 먹는 법과 활용

카다멈은 생강과 에 속하는 가장 오래된 향신료 중 하나로, 오늘날에도 인기가 좋고 높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카다멈은 독특하고 기분 좋은 향과 매운맛으로, 다양한 요리와 디저트, 음료뿐만 아니라,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카다멈에 풍부한 정유 성분은 뇌 기능을 촉진하고 스트레스 해소와 우울증에 도움이 되며, 다양한 활성물질이 풍부해 혈액 순환과 면역력 향상, 체중조절, 소화기와 피부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카다멈 차 효능

카다멈에 함유된 시네올과 테르피네올이라는 정유 성분의 작용으로, 신경 안정과 스트레스 완화에도 효과가 있어 집중력과 기억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어 성장기 아이들의 두뇌 발달과 노인의 단기 기억력 저하,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향이 좋아서 아로마세러피에 자주 사용되고 있으며, 피부와 호흡기 염증을 억제하는 항염 작용이 있어, 천식이나 기침, 가래 등, 기관 질환을 예방하고 완화하며 비뇨기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기관지염 환자

카다멈 활성 물질

카다멈에는 시네올과 리모넨, 피넨, 미르센, 알파 펠란드렌, 알파 테르피네올, 알파 테르피네올 아세테이트, 헵탄, 피톨과 같은 피토케미컬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A, C, B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니아신, 피리독신, 리보 플래빈, 티아민 등을 함유하고 있으며, 칼륨과 칼슘, 구리, 망간, 철분, 마그네슘, 인, 아연 등의 미네랄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아세트산과 메탄산 등의 정유 성분이 종자 질량의 약 5%를 차지할 정도로 많이 들어 있습니다.

혈액 순환

카다멈에는 다양한 항산화 성분과 정유 성분, 비타민 C, 철분, 칼륨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활성 산소를 제거하고 염증을 없애주며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조혈 작용을 하는 철분이 풍부해 적혈구를 증가시켜 우리 몸 구석구석까지 산소와 영양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C는 혈류를 개선하고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되며, 칼륨은 독소 제거와 전기신호 전달에도 도움이 됩니다.

 

치통이 있는 여성

구강 건강

카다멈은 케르세틴과 같은 폴리페놀과 식물성 에스테르 등의 항산화 항염 물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다양한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강력한 항균 특성이 있어 잇몸병과 구취 제거에 도움이 되며, 나쁜 균은 억제하면서도 유익균은 늘리는 효과가 있어 장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카다멈 오일의 활성 성분인 시네올은 구취를 유발하는 박테리아를 죽이고 구강을 정화하며 충치를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카다멈 분말

항염 효과

카다멈은 이뇨 작용을 촉진하고 독소 배출에 도움을 주어 신장과 간 기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며 신장의 노폐물을 배출하고 염증을 해소하는 효과가 있어, 신장염, 편도염, 신장 결석 등의 비뇨기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으며 최음제 특성이 있어 발기 부전과 조루 치료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카다멈의 뛰어난 항염 효과는 다양한 통증과 경련, 두통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되며 목과 치통을 줄일 수 있습니다.

소화촉진

카다멈은 위산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담즙산 분비를 자극해 소화 흡수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카다멈은 향기를 맡는 것만으로도 소화 효소의 분비를 촉진하는 미뢰 활성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카다멈은 지방과 지용성 비타민을 흡수하는 데 관여하는 담즙산 분비를 촉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위장관의 점막을 보호하여 산을 형성하는 식품의 자극을 줄이고, 무겁고 소화하기 어려운 점액을 액화시켜 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카다멈 차 마시는 여성

카다멈 먹는 법과 활용

카다멈은 고대부터 사프란과 바닐라 함께 가장 비싼 향신료로 로마 시대에는 주로 귀족들이 먹는 요리에 사용했으며, 아랍권 국가에서는 귀한 손님을 대접할 때 카다멈을 넣은 커피나 차를 내놓는다고 합니다. 인도에서는 쌀이나 전병, 오믈렛, 완자, 국수 요리 등에 넣기도 하며, 가금류나 고기와도 잘 어울리며 스튜와 카레 등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향신료와도 잘 어울리는 카다멈은 지금도 커피나 차에 넣어 먹기도 합니다.

 

그린 카다멈

카다멈 부작용

카다멈은 적당히 섭취하면 도움이 되지만 과다하게 섭취하면 알레르기나 담석증 발기 부전 등을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카다멈은 다양한 약물과 상호작용 할 수 있어 복용 중인 약물이 있는 경우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아스피린과 담석 치료, HIV, 항우울제, 간 약, 혈액 희석제, 과민성 대장증후군 등의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에는 카다멈을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