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붕소 효능 및 많은 음식, 섭취량과 부작용

붕소 효능 및 많은 음식, 섭취량과 부작용

· 댓글개 · 데큰

붕소 효능 및 많은 음식, 섭취량과 부작용

붕소는 비교적 희귀한 미네랄 중 하나로 순수한 형태로 나타나지 않으며 대부분, 붕사나 붕산, 커 나이트, 울 렉 사이트, 콜레마나이트와 같은 화합물에서 발견되며, 정의된 생화학적 기능이 밝혀지지 않았기 때문에 필수 영양소로 분류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 다양한 연구에서 붕소가 면역 기능, 뼈 건강, 두뇌 건강, 호르몬 생산, 근육 협응력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으며, 비료나 살충제 등으로도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붕소 보충제와 사과 자두

미네랄 대사

붕소는 스테로이드 호르몬의 생산과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칼슘 손실과 뼈의 탈회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한 연구에서는 붕소를 충분히 보충한 여성은 폐경 전후에 칼슘과 마그네슘이 소변으로 배출되는 것을 감소시키고 혈청 에스트라디올과 칼슘 흡수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붕소는 비타민 D 사용에 영향을 미쳐 뼈 성장을 자극하고 미네랄 대사 기능을 촉진하고 장애를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고관절 통증이 있는 여성

붕소는 원래 1895년에 무수 붕소의 환원으로 얻어졌으며, 오늘날에도 상업적으로 사용되는 붕소를 생산하는 중요한 방법으로 남아 있습니다. 순수한 붕소는 결정 형태에 따라 투명한 적색 또는 흑색 결정의 형태를 취합니다. 홑 원소 물질로서는 별로 쓰이지 않고, 철과의 합금인 페로 붕소는 제철공장 등에서 탈산제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화합물을 만들어 중성자 흡수제로 쓰이기도 하며 유리의 원료를 비롯한 붕산염으로 만들어져 활용되고 있습니다.

뼈 건강

붕소는 다양한 대사 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미네랄 대사에 크게 작용하는 붕소는, 뼈 대사에 중요한 칼슘과 비타민 D, 마그네슘과 상호 작용해 뼈를 튼튼하게 하고, 골관절염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붕소 결핍은 뼈의 칼슘, 인 등의 수치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 있지만, 오히려 조골세포와 파골세포의 형성, 분화 및 활성과 관련된 마그네슘, 칼륨, 구리, 아연의 수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뼈 건강과 상처 치료에 도움이 되는 붕소 효능

상처 치료

붕소는 상처 치유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깊은 상처에 3% 붕산 용액을 바르면 집중 치료에 필요한 시간이 3분의 2로 단축되었으며, 인간의 섬유아세포를 사용한 시험관 연구에서는, 붕산 용액이 세포외 기질에 대한 작용을 통해 상처 치유를 촉진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효과는 섬유아세포에서 발견되는 효소인 엘라스 타아제, 트립신 효소, 콜라 게나아제 및 알칼리성 포스파타아제에 대해 직접적인 작용으로 인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붕소 파우더

칸디다증 치료

붕소의 가장 인기 있는 용도 중 하나는 질 효모 감염의 치료입니다. 붕산은 내성 및 만성 감염을 포함한 칸디다증과 같은 다양한 질 진균 감염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일부 여성은 붕소가 질을 더 산성으로 만들 수 있다고 믿기 때문에 질 내부에 붕산 캡슐을 사용합니다. 붕산은 붕소의 한 형태로, 질 좌제로 사용하면 재발성 질 효모 감염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기존 치료법에 내성이 있는 재발성 효모 감염이 있는 여성에게 유익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신장 결석

붕소는 다양한 식이 요법과 함께 신장 결석을 예방하고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신장 결석은 신장에 형성되는 결정화된 돌과 같은 고체로, 커지면서 심한 통증이나 구토, 혈뇨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약 30건의 사례에서 붕소 보충제를 사용하여 통증을 최소화하면서 요로결석의 용해 및/또는 통과를 촉진했다고 보고했습니다. 붕소는 추가 약물 유무와 관계없이 하루 10mg 보충으로 결석이 지나갈 때 통증도 덜 느꼈습니다.

 

신장 결석 여성

붕소 많은 음식과 섭취량

붕소는 대부분 채소와 과일, 견과류, 콩류와 같은 다양한 식품에서 쉽게 섭취할 수 있으며, 특히, 땅콩이나 아몬드, 헤이즐넛, 해초, 대두, 파슬리, 코코아, 와인, 건포도, 자두, 사과, 복숭아 등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붕소는 음식을 통해서 최대 7mg까지 섭취할 수 있으며, 보충제는 하루 20mg 이하로 섭취할 것을 권장합니다. 특히 붕소 섭취가 많아지면 갑상샘 기능을 방해할 수 있어서 붕소를 보충할 때는 요오드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붕산 가루

 

붕소 부작용

붕소를 과도하게 섭취하면 메스꺼움, 구토, 소화 불량, 두통 및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고용량에서는 피부 홍조, 경련, 떨림,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유아의 경우 5~6g, 성인은 15~20g에서 치명적인 중독이 보고되었습니다. 또한, 붕소는 신장을 통해 제거되므로 신장 질환이 있는 사람이나 신장 기능에 문제가 있는 사람은 피해야 하며 붕소 보충제가 유방암, 자궁내막증, 자궁 근종을 등의 호르몬에 민감한 여성에게 해로울 수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