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늙은 호박죽 효능 및 만들기, 호박 영양성분과 활용

늙은 호박죽 효능 및 만들기, 호박 영양성분과 활용

· 댓글개 · 데큰

늙은 호박죽 효능 및 만들기, 호박 영양성분과 활용

늙은 호박은 껍질이 두껍고 짙은 노란색이 나는데, 단호박이나 애호박보다 베타카로틴이 풍부하면서도 좋은 풍미와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늙은 호박에 풍부한 카로틴은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시력을 보호하며 면역력을 높이고 항암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늙은 호박은 칼륨과 식이섬유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이뇨작용과 해독작용을 촉진해 부기 제거와 피부미용과 변비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호박죽 효능

세계 10대 슈퍼푸드 중 하나로 꼽히는 호박은 피부미용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며 종류도 많아서, 단호박과 애호박, 애호박과 늙은 호박 등이 있습니다. 특히 늙은 호박에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식이섬유 등의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되어 있어 소화기 건강과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며 항산화제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노화 방지와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늙은 호박에 풍부한 카로티노이드는 위 점막을 보호하고 항암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위염 여성

늙은 호박 영양성분 및 효능

늙은 호박에는 베타카로틴과 제아잔틴, 루테인 등의 카로틴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며, 오메가 3 지방산과 비타민, 미네랄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비타민 C, E와 비타민 B도 풍부해서, 티아민과 니아신, 판토텐산, 피리독신, 엽산과 칼슘, 칼륨, 철분, 구리, 마그네슘과 같은 미네랄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효소 생성과 전해질 보충에 도움이 되며, 100G당 27kcal로 열량도 높지 않아 살찔 염려도 없습니다.

늙은 호박은 카로티노이드와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노폐물을 배출시키고 해독작용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늙은 호박으로 만든 호박죽은 소화흡수가 빨라서 위장에 부담을 덜어주며, 임산부 영양보충과 부기 제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늙은 호박은 비타민 B가 풍부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되며,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장운동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운동량이 부족해 생길 수 있는 변비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혈압체크

성인병 예방

늙은 호박은 큰 만큼이나 수분이 풍부하면서도 다양한 영양소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늙은 호박에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카로티노이드와 베타카로틴 등이 풍부해 노란색이 납니다. 베타카로틴은 가장 강력한 항산화제 중 하나로 자유라티칼로 인한 세포 변이와 염증을 낮추는 효능이 있어, 각종 성인병과 암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 몸에 흡수되면 비타민 A로 바뀌어 눈을 보호하고 피부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늙은 호박 음식 케이크

호박 종류

호박은 크게 동양종과 서양종 호박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동양종 호박은 주로 된장찌개에 사용되는 애호박과 호박죽이나 즙을 내는 데 사용되는 늙은 호박이 있습니다. 서양 호박은 단호박과 크기가 커서 사료로 사용되는 호박이 있습니다. 또한, 동양계 호박은 오각형이지만 서양 호박은 원통형으로 다 익으면 코르크층이 형성돼 수확 시기를 알 수 있습니다. 또한, 페포종 호박에는, 주키니 호박, 국수 호박, 뿐만 아니라 장식용 호박 품종도 있습니다.

늙은 호박 활용

늙은 호박은 호박죽이나 호박즙 등으로 많이 섭취하지만, 엿이나 떡, 케이크 쿠키 등으로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또한, 늙은 호박은 호박 꿀단지나 호박범벅을 만들거나 차 재료로도 좋아서, 말려서 볶은 팥과 함께 호박 팥차로 우려 마시면 영양보충과 체중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손질하고 남은 호박씨는 볶아서 간식으로 먹어도 좋지만, 호박씨에 풍부한 단백질과 불포화지방산, 비타민E와 레시틴과 같은 필수 아미노산이 많아서 뇌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치매 노인

늙은 호박죽

호박죽은 호박과 찹쌀을 주재료로 만든, 노랗고 부드러운 죽으로 가벼운 식사나 간식으로도 좋습니다. 호박죽은 보통 늙은 호박이나 단호박을 사용하는데 잘 익은 늙은 호박이 더 좋습니다. 호박죽을 만들 때 먼저 껍질을 벗기고 깍둑썰기 해서 끓일 수 있지만, 껍질이 단단해서 힘이 들기 때문에 익혀서 속살을 퍼내거나 껍질을 벗기기가 더 쉽습니다. 전통적으로 호박죽에는 팥을 넣고 새알 모양의 경단을 넣거나 곱게 간 찹쌀가루를 넣어 걸쭉하게 만들고 잣, 호박씨, 대추 등을 고명으로 얻어도 좋습니다.

 

호박죽 만들기 찹쌀가루 반죽

알토란 늙은 호박죽 만들기

“늙은 호박 1kg을 껍질, 씨, 태좌를 제거하고 작게 썰고 잘게 썬 늙은 호박에 물 4컵을 넣고 믹서로 갈아 놓습니다. 찹쌀풀을 먼저 풀어놔야 하는데 물 3컵에 찹쌀가루 반 컵을 넣고 잘 저어서 풀어놓습니다. 늙은 호박 간 그것을 솥에 넣고 센 불에서 끓이다가 끓어오르면 중 불로 줄여 10분간 더 끓인 후, 찹쌀풀을 넣고 농도를 맞춰서 5분간 더 끓여 줍니다. 늙은 호박이 잘 익었다 싶으면, 설탕 5 큰술, 소금 1 큰술 반을 넣고 섞어서 간을 맞추고, 건포도나 호박씨 등의 고명을 올리면 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