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땅콩 호박 효능 및 영양 성분 먹는 법과 부작용

땅콩 호박 효능 및 영양 성분 먹는 법과 부작용

· 댓글개 · 데큰

땅콩 호박 효능 및 영양 성분 먹는 법과 부작용

땅콩 호박은 미국 원산지인 동양계 호박 중 하나로, 생긴 모양이 땅콩을 닮아서 붙여졌지만, 버터넛 스쿼시(Butternut Squash)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버터넛 스쿼시라는 이름은 이 호박에서 버터 향과 견과류 맛이 나기 때문에 붙여진 것으로 알려졌으며, 베타카로틴과 같은 카로틴과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부기 제거와 성인병 예방, 다이어트 식품으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땅콩호박 음식과 채소

땅콩 호박에는 다양한 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다양한 질병과 암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강력한 항암물질로 알려진 베타 크립토잔틴은 다른 호박에 비해서도 높은 편에 속하며 비타민A와 C, E가 풍부해서 눈을 보호하고 피부 건강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100g당 열량도 45kcal로 낮으므로 체중 조절과 장 환경 개선 변비 해소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체중 조절중인 여성들

땅콩 호박 영양 성분

땅콩 호박은 베타카로틴과 제아잔틴, 루테인 등의 카로틴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며, 오메가 3 지방산과 비타민, 미네랄도 많이 들어있습니다. 특히 비타민A, C, E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비타민 B1 (티아민), 비타민 B3 (니아신), 비타민 B5 (판토텐산), 비타민 B6 (피리독신) 비타민 B9 (엽산)과 같은 비타민B와 칼륨, 칼슘, 철분, 망간, 구리, 마그네슘, 인과 같은 다양한 미네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전반적인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눈 건강

땅콩 호박은 호박 가운데서도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주황색 색소 속에는 알파카로틴과 베타카로틴, 제아잔틴 루테인과 같은 카로티노이드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비타민A 함량이 높아서 눈 건강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제아잔틴과 루테인은 망막의 산화 스트레스와 백내장과 황반 변성 등을 예방하는데, 직접 사용되며, 알파카로틴과 베타카로틴은 레틴올로 전환되어 비타민A의 형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나이든 여성 눈 검사

심혈관 건강

땅콩 호박은 단호박에 비해서도 베타카로틴 함량이 약 4배나 높아 활성 산소를 제거하고 혈액 순환을 촉진해, 노화를 방지와 시력 보호,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땅콩 호박은, 칼륨과 마그네슘, 칼슘 등의 전해질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노폐물 배출과 혈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칼륨은 나트륨과 함께 전기 자극을 일으키고 마그네슘과 칼슘은 심혈관 근육을 이완시키고 수축을 자극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땅콩호박 음식

당뇨병

땅콩 호박은 수용성과 불용성 섬유질을 모두 함유하고 있어 포만감을 빨리 주면서도 오래 유지하며, 장 건강에 도움을 주고 대장암 예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땅콩 호박은 과식을 줄이고 식후 혈당 상승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당뇨병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혈당 지수가 낮은 땅콩 호박은, 콜레스테롤을 흡착해 배출시켜 주며, 탄수화물을 천천히 소화 흡수하기 때문에 급격한 혈당 상승을 방지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뼈 건강

땅콩 호박은 칼슘이 풍부하면서도 망간과 마그네슘, 비타민 C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칼슘 흡수를 돕고 골밀도를 높여서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망간이 풍부한 땅콩 호박은 칼슘 흡수를 촉진하고 뼈 구조를 유지하며 척추와 치아의 미네랄 밀도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C는 골량을 만드는 데 중요한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고, 철분, 아연과 같은 다양한 미네랄도 뼈 건강과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관절염 치료

땅콩 호박 먹는 법

땅콩 호박은 달콤하면서도 부드러운 식감으로 전 세계적으로 널리 재배되며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2013년부터 무안군에서 재배에 성공하면서 오늘날에는 전국적으로 널리 재배되고 있습니다. 특히 당도가 높은 땅콩 호박은 귤과 비슷한 14~15 브릭스 정도로 당도가 높고 고구마와 비슷한 식감과 버터, 견과류 향이 나서, 생식으로 먹어도 좋고, 샐러드나 주스, 이유식, 죽, 수프, 주스, 푸딩, 파이 등으로 다른 호박처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땅콩호박과 땅콩호박 수프

땅콩 호박 부작용

땅콩 호박은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부기 제거에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신장 기능이 약한 사람은 적당히 섭취해야 합니다. 특히 베타 차단제와 ACE 억제제를 사용하는 사람은 고 칼륨 식품을 적당히 섭취해야 합니다. 또한, 땅콩 호박 호박을 너무 많이 먹으면 카로틴 혈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카로틴 혈증은 손바닥과 발바닥 등이 노랗게 변색되지만 독성이 없으며 다른 문제를 일으키지 않고 시간이 지나면서 없어지게 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