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쥐눈이콩(약콩) 효능 및 영양 성분과 주의점

쥐눈이콩(약콩) 효능 및 영양 성분과 주의점

쥐눈이콩(약콩) 효능 및 영양 성분과 주의점

쥐눈이콩은 원래 서목태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지만 작고 검은콩 모양이 쥐 눈을 닮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으로, 약성이 뛰어나 약콩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특히 쥐눈이콩에는 안토시아닌과 케르세틴 등의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뛰어난 약효가 있어 식용보다는 약용으로 널리 쓰이며 예부터 약재로 사용됐습니다. 또한, 사포닌과 이소플라본 비타민E 식이섬유 등이 풍부해서 여성 건강과 피부미용 장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쥐눈이콩 차 효능

쥐눈이콩과 같은 검은콩의 영양 성분은 다른 콩에 비해 영양 성분 면에서는 큰 차이가 없지만 까만 껍질에 활성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특히 크기가 작은 쥐눈이콩은 외피의 비율이 높아지고 영양밀도가 높아 더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단백질이 풍부한 콩에는 필수 아미노산이 40%가량을 차지하고 있으며, 다양한 피토케미컬과 안토시아닌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성인병 예방과 항암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순환기 장애 중년 여성

쥐눈이콩 영양 성분

쥐눈이콩에는 사포닌을 비롯한 안토시아닌과 카로티노이드, 캠퍼 롤, 케르세틴과 같은 항산화 성분이 일반 콩보다 4배나 많이 들어 있으며, 칼슘과 칼륨, 망간, 아연, 철분, 마그네슘, 인, 구리 등의 미네랄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뼈를 튼튼하게 하고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리놀렌산과 같은 불포화 지방산도 풍부해 콜레스테롤과 지방질을 배출시켜주고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어, 고혈압과 뇌졸중 등의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쥐눈이콩에는 레시틴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두뇌 발달과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레시틴은 뇌의 신경전달물질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아세틸콜린을 합성하며 성장기 어린이들의 두뇌 발달과 성장을 촉진하며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발달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한다. 또한, 단백질과 아미노산 비타민B1과 B2, 니아신 성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대두에 비해서도, 활성물질이 풍부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노화 방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쥐눈이콩 효능

심장병

쥐눈이콩에는 다양한 피토케미컬과 식이섬유, 칼륨, 엽산, 비타민 B6,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심장 건강을 혈관과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사포닌과 케르세틴은, 활성산소와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독소 제거에 도움을 주고 강력한 항산화 항염증제로 작용해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고, 고혈압과 동맥경화,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엽산과 비타민 B6는 호모시스테인 생성을 억제해 혈관 손상과 심장병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궁암 여성

항암 효과

쥐눈이콩에는 사포닌과 안토시아닌, 셀레늄 식이섬유 등이 풍부해, 세포 변이를 방지하고, 간 효소 기능을 촉진하고 암을 일으키는 독성 물질과 각종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주어 항암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음식에서 드물게 발견되는 셀레늄은 염증을 예방하고 종양의 성장을 늦출 수 있으며, 엽산은 세포의 돌연변이를 방지하며, 사포닌은 암세포 전이를 방지하는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식이섬유는 대장암의 발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피부미용

쥐눈이콩에는 다른 콩에도 많은 이소플라본과 사포닌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해독 효과가 뛰어나 장 건강에 도움을 주고 피부 건강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쥐눈이콩 껍질에는 검은색 색소 성분인 안토시아니딘이 많이 들어 있는데, 시아니딘과 델피니딘, 페투니딘, 등으로 구성돼 있어, 활성산소와 피부 염증, 주름 방지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피부관리 받는 여성

쥐눈이콩 활용 및 주의점

콩류는 단백질과 아미노산 미네랄 등이 풍부해 건강에 도움이 되며 종류에 따라 단백질 함량은 다소 다를 수 있지만, 최고의 단백질 공급원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색소가 짙은 콩에는 안토시아닌이 많이 들어 있으며, 삶아서 먹는 것이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콩을 볶으면 단백질 함량이 2~3% 높아지지만 삶으면 6~7%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다만 한꺼번에 너무 많이 먹으면 살이 찔 수 있으므로 하루 50g 정도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쥐눈이 콩과 음료

콩류는 중지방 식품으로 너무 많이 섭취하면 살이 찔 수 있으며, 여성호르몬처럼 작용하는 이소플라본이 풍부해서, 호르몬과 관련된 질환이나 여성 암 환자들에게는 나쁜 영향이 미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콩에는 칼륨이 풍부해, 신장 질환이 있거나 신장기능이 약한 사람도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어린 여아의 경우, 과다하게 섭취하면 여성호르몬 과다로 인한 성조숙증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