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아닌 효능 및 궁합이 좋은 홍경천과 멜라토닌!

테아닌 효능 및 활용, 차가 좋은 이유! 

테아닌은 녹차에 들어있는 아미노산 성분 중 함량이 가장 높은 성분으로 알파파 발생을 증가시켜 마음을 안정시켜주는 항 스트레스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테아닌은 세로토닌과 도파민, 가바 등의 신경전달 물질의 수치를 높이는 효과가 있어 전기신호 전달을 원활하게 하며, 감정 및 기분, 집중력, 주의력, 수면은 물론이며, 식욕과 에너지 대사, 인지 능력 조절에도 관여하고 있습니다.

 

테아닌과 우롱차 분말

테아닌은 불안감이나 스트레스로 인한 불면증 해소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테아닌은 뇌를 각성시키는 신경전달물질을 억제하여 뇌의 흥분을 낮추고, 신경계를 안정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불안감과 스트레스를 낮추며 심신 안정과 피로감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한 동물 연구에서는, 세로토닌과 도파민, 감마아미노 뷰 티르 산과 같은 뇌 화학 물질을 증가시켜 명상으로 얻을 수 있는 비슷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요가와 같은 테아닌 효과

차에 풍부한 테아닌과 카테킨

차에는 테아닌과 카테킨, 카페인 등의 주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상호 작용해, 적절한 쓴맛과 떫은맛, 감칠맛을 내고 서로 보완하고 견제하며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테아닌은 정신적 안정을 주고, 카페인은 각성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카테킨은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노화를 방지하며 항암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차의 주요 성분과 효과는 제다를 통해서만 원하는 효과를 낼 수 있으며, 차 종류에 따라 달리 나타나기도 합니다.

 

기분좋게 하는 테아닌

테아닌은 녹차에 들어있는 아미노산 중에서도 함량이 가장 높은 성분으로 녹차의 단맛과 감칠맛을 내며, 다이어트 식품의 성분, 착향료로도 사용되고 있으며, 풍미를 높이는 조미료 등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테아닌은 1949년 일본의 화학자에 의해 구조가 밝혀졌는데, 심신 안정과 긴장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녹차에도 커피와 같이 카페인이 들어있는데도 커피와는 달리 안정감을 주는 이유도 테아닌 때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테아닌은 뇌의 글루타메이트 수용체에서 흥분성 자극을 차단하고 억제하며 이완 신경 전달 물질 GABA의 생성을 자극하여 불안감을 낮추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테아닌은 처방 약인 항불안제와 달리 졸음을 유발하거나 운동 행동을 손상하지 않고도 심신 안정과 스트레스 해소 주의력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테아닌은 뇌세포를 보호하고 뇌졸중을 예방하며 손상 효과를 줄임으로써 인지 기능을 유지되게 하고 인지 상실을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걱정하는 여자

테아닌은 인간의 뇌에서 나오는 뇌파 중에서도 안정적이고 편안하게 느끼게 하는 알파파의 발생률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각종 실험과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테아닌은 일상적인 상태의 의식인 베타파를 안정시켜 명상의식 상태인 알파파로 뇌파를 전환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좀 더 심도 있는 연구가 필요하지만, 테아닌의 이러한 효과는 카페인과 테아닌의 적절한 상호작용을 통해 유도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녹차에 많은 테아닌

테아닌을 섭취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녹차나 홍차 등의 차로 섭취하는 것입니다. 차에는 테아닌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을 뿐만 아니라, 카테킨과 에피카테킨, 에피갈로카테킨, 갈러 카테킨 및 EGCG와 같은 다양한 활성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적당히 마시면 건강에 큰 도움이 됩니다. 대부분의 건강 전문가들은 차를 마실 때 하루 약 3~4컵 장로의 무가당 차를 마실 것을 권장하지만, 한두 컵의 차를 마시는 것조차도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테아닌과 멜라토닌

차에는 테아닌과 같은 다양한 활성물질과 비타민, 미네랄 등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적당히 마시면 피로 해소와 신경안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테아닌과 멜라토닌을 함께 사용해 수면을 촉진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잠자리에 들기 전에, 3g의 멜라토닌과 테아닌 100~200mg을 복용하면, 스트레스 해소와 수면의 질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지만, 600mg 정도의 고용량 테아닌 반대 효과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테아닌과 홍경천

테아닌과 홍경천

테아닌은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감과 불안감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성분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기능성을 인정받아 다양한 영양제가 판매되고 있으며, 테아닌과 홍경천이 함유된 음료도 출시돼 있습니다. 홍경천은 히말라야 등지의 고지대의 혹독한 환경에서 생존하기 위해 생성한 피토케미컬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홍경천 추출물 또한 식품의약품 안전처로부터 스트레스로 인한 피로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능성으로 인정받았습니다.

 

홍차에도 많은 테아닌

테아닌 복용시 주의할 점

테아닌은 다양한 약물과 상호작용 할 수 있으며, 졸음 증가 또는 감소할 수 있으며, 복용 중인 약물 효과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특히 테아닌은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크기 때문에, 혈압약을 복용 중일 때는, 테아닌을 사용하기 전에 전문의와 상의 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암 치료를 받는 사람들에게 해로울 수 있어 전문의와 상의 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00x250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