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검정강낭콩 효능 및 부작용, 먹는 법

검정강낭콩 효능 및 부작용, 먹는 법

· 댓글개 · 데큰

검정 강낭콩 효능 및 부작용, 먹는 법

강낭콩은 대두와 함께 우리나라에서 즐겨 먹는 콩 종류 중 하나로 보통 붉은색이 나지만 짙은 보라색이나 자주색 또는 검은색이 나는 품종도 있습니다. 검정 강낭콩을 비롯한 모든 강낭콩에는 다른 콩에 비해 식이섬유와 몸에 좋은 탄수화물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단백질과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사포닌도 함유하고 있어 각종 노폐물과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어 다양한 질환을 예방하고 항암에 도움이 되며, 위장 건강과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검정강낭콩
검정강낭콩과 붉은 강낭콩

강낭콩은 지방은 적으면서도, 단백질과 복합 탄수화물,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수용성 및 불용성 식이섬유가 모두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마그네슘과 칼륨도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혈관 건강과 당뇨병, 심장 건강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검정 강낭콩에는, 엽산과 철분, 망간과 미량 영양소도 골고루 들어 있으며, 탄수화물의 상당량은 소화가 안 되는 섬유질로 구성되어 있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강낭콩

검정 강낭콩에 풍부한 단백질에는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밥을 지을 때 섞어서 먹으면 맛이 좋을 뿐만 아니라 영양 보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강낭콩에 풍부한 사포닌은,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피를 깨끗하게 하여, 혈관계 질환을 비롯한 당뇨병이나 항암, 치매예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검정 강낭콩은 다른 콩과 마찬가지로 여성호르몬과 유사한 이소플라본이 풍부해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강낭콩

검정 강낭콩과 같은 검은색이 나는 식품의 색깔에는 강력한 활성 물질인 안토시아닌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검거나 붉은색이 나오는 것으로,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세포의 변이를 막아주어 당뇨병과 심장병 등을 예방하고 항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검정 강낭콩의 검은색 껍질에는 바이오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항암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강낭콩

검정 강낭콩은, 노란 콩이나 녹색 콩에 비해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 혈전증을 막아주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으며 건강에 도움을 주는 효능이 더 큰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모든 검정콩에는 오메가 3 지방산 일종인, 알파 리놀렌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심장병 예방과 기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검정 강낭콩에는 질 좋은 섬유질과 칼륨, 엽산, 비타민 B6 등이 풍부해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검정강낭콩에는 사포닌과 셀레늄, 엽산, 식이섬유 등의 항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검정 강낭콩에 함유돼 있는 사포닌은, 신체 해독과 배출에 도움을 주며, 암세포가 번식하고 퍼지는 것을 방지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엽산은 DNA 합성 및 복구에 중요한 역할을 하여 DNA 돌연변이로부터 암세포 가 형성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특히 셀레늄은 간 효소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식이섬유와 함께 암을 유발하는 발암물질을 해독하고 배출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강낭콩

검정 강낭콩에는 건강하게 사는데 필수적인 중요한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식이섬유 등이 풍부합니다. 규칙적인 식단에 강낭콩을 포함 시키면 류머티즘 관절염과 통증 해소에 도움이 되며 소화기 건강에 도움을 주어, 여드름 및 기타 여러 질병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강낭콩에는 적당량의 아연이 함유돼 있어, 땀을 생성하는 피지선 기능을 높여 피부 건강에도 좋습니다. 또한 검정 강낭콩에는 엽산도 풍부해 새로운 피부 세포를 형성하는데 도움을 주고 모공을 깨끗하게 하여 여드름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강낭콩

강낭콩은 탄수화물이 풍부해 다른 콩에 비해 보슬보슬 하면서도 부드러운 식감이 좋습니다. 강낭콩에는 단백질을 비롯한 당질과 전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쌀을 주식으로 하는 한국인들의 탄수화물 대사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 B가 풍부한 강낭콩은, 비타민 B1, B2, B6 등이 풍부해 효소 생성과 대사 작용에 도움을 주며, 피로 해소와 스트레스 해소, 간 건강에 도움을 주며 치매 예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강낭콩과 강낭콩 음식

강낭콩 사용 법

강낭콩은 사용하기 전에 충분히 물에 담그고 익혀서 사용해야 합니다. 강낭콩은 잡곡으로 밥에 넣어 먹기도 하지만, 팥 대용으로 사용하기도 하며 죽이나 수프, 스튜, 샐러드에도 잘 어울립니다. 또한 다양한 음식에도 잘 어울려, 햄버거, 카레 등에 사용하기도 하며 장조림으로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 특히 강낭콩을 사용 할 때는 요리하기 전에 8시간 이상 충분히 담가야 하며 두세 시간에 한 번씩 물을 갈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호랑이 강낭콩

강낭콩 부작용

검정강낭콩과 같은 강낭콩 종류를 사용하기 전에 물에 충분히 불려서 사용하는 것은, 간 손상을 유발할 수 있는 해마글루티닌을 포함하고 있으며, 렉틴과 트립신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섭취 전에 반드시 담그고 가열 조리해야 합니다. 특히 생 강낭콩은, 설사나 현기증, 메스꺼움, 구토, 복통과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콩에는 인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치즈나 멸치 등의 칼슘이 많은 음식과 같이 먹으면 칼슘 흡수율을 낮출 수 있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