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건포도효능 및 먹는 법, 과다하면 부작용도!

건포도효능 및 먹는 법, 과다하면 부작용도!

· 댓글개 · 데큰

건포도 효능 및 먹는 법, 과다하면 부작용도!

건포도는 대표적인 건조 과일 중 하나로,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 레스베라트롤 등의 활성물질이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며,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 식이섬유 등이 농축돼 있어, 영양보충과 활성산소 제거에 도움을 주어, 혈관건강에 도움을 주고, 뼈를 튼튼하게 하고 적혈구 생성에 도움을 주며, 변비 해소와 빈혈 예방에도 좋습니다. 또한 건포도에는, 베타카로틴 및 비타민 A, 카로티노이드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시력을 보호하고 안과 질환을 예방하며 피부 미용에도 좋습니다.

 

건포도 음식

건포도는 새콤달콤한 맛으로 좋은 풍미를 가지고 있어 그냥 먹어도 좋지만 음식의 맛을 더하고 물에 우려서 먹어도 좋습니다. 특히 건포도에는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 식이섬유소와 같은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여 우리 몸이 쌓인 각종 노폐물과 독소, 중금속 등의 각종 오염 물질을 배출시켜 주는 효과가 있어, 간과 신장 건강을 촉진하며 위장 건강에 도움을 주고, 관절 건강과 빈혈 예방 변비 해소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휴대성도 좋습니다.

 

건포도 음식

건포도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면서도, 올레인산과 올레인 알데히드, 카테킨, 갈산, 프로토카테츄산 등을 함유하고 있어, 항균 및 살균 작용에도 뛰어난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건포도는 달콤하면서도 구강 건강에도 좋아서 세균의 운동성과 생물막 형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구강 상피 세포에 박테리아 부착을 막아주기 때문에 구강 감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건포도의 강력한 항균 특성은, 감기나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고 완화하며 항암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건포도 음식

건포도에는 폴리페놀 일종인 카테킨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식이섬유와 같은 독소배출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며, 특히 불용성 섬유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장 건강과 해독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건포도에 풍부한 항산화 성분은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고 장기 손상과 세포 변이를 방지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대사 작용에서 발생하는 활성산소는 암세포를 일으키고 성장시키는 요인으로, 전이를 촉진하고 다양한 질병을 발생하기도 합니다.

 

건포도 음식

건포도는 일반적인 생각과는 달리 혈당을 낮추고 혈관과 심장 건강에도 좋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건포도가 다른 간식과는 달리, 식사 후 섭취하면 포도당 수치가 23%나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공복 혈당 수치는 19% 감소했으며 수축기 혈압도 상당히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건포도는 렙틴과 그렐린의 분비를 조절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렙틴과 그렐린은 우리 몸에서 배가 고플 때나 배가 찼을 때 알려주는 호르몬으로 혈당 증가를 막아주고 과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건포도에는 뼈 건강에 필수적인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골다공증과 관절염을 예방하여 뼈의 성장과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붕소와 칼륨, 망간도 풍부합니다. 평소에 건포도를 자주 먹으면 골밀도를 높이고 관절염과 통풍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관절통이나 통풍으로 고생하거나 뼈가 약한 사람은 건포도를 우려서 건포도 물을 먹으면, 뼈 건강에 도움을 주고, 관절염과 통풍 해소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건포도 음식

건포도는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A 및 베타 카로틴, 카로티노이드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눈을 보호하고 시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있습니다. 또한 건포도에는 폴리페놀과 같은 항산화 성분은 시력을 약화시키고 근육 퇴화 및 백내장을 유발하는 자유 라디칼을 중화시켜 눈을 보호하고 피부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C 수치와 철분은 다양한 미네랄의 흡수를 돕고 두피 건강에 도움을 주며 머리카락에 영양을 공급하여 탈모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건포도 음식

건포도 활용

건포도는 적당히 먹으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살을 찌우기도 좋습니다. 건포도는 포도당과 과당이 풍부하면서도 다양한 영양 성분이 풍부해 열량도 상당히 높습니다. 또한 에너지 보충에도 좋아서 보디빌더나 운동선수에게 도움이 되며, 나쁜 콜레스테롤은 높이지 않으면서도 살이 찌고 싶어 하는 사람들에게 좋습니다. 아미노산, 비타민, 그리고 인과 셀레늄과 같은 다양한 미네랄은 단백질과 영양분의 흡수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건강한 신체를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건포도 음식

건포도는 날 것이나 물에 우려먹어도 좋지만 다양한 요리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건포도는 아몬드나 대추와도 잘 어울리며, 물에 우려서 먹거나 우유와 끓여 먹기도 합니다. 또한 따뜻한 우유와 먹어도 좋고 오트밀 위에 더할 수 있으며, 다양한 야채와 샐러드로 사용되기도 하며 카레에 첨가하거나 구운 음식과도 잘 어울립니다. 또한 머핀이나 잼, 젤리, 푸딩, 케이크 및 비스킷은 건포도를 즐겨 사용하는 활용 방법 중 일부입니다.

 

건포도

 

건포도 섭취량 및 부작용

건포도는 언제 어디서나 먹을 수 있으며, 하루 권장 섭취량은 약 1/4 컵 또는 40gm입니다. 특히 건포도를 과도하게 섭취하면 체내 당분 수치와 칼륨 섭취가 높아져 신장에 무리가 갈 수 있으며 체중관리에도 실패 할 수 있습니다. 특히 건포도에는, 과당과 자당, 맥아당 및 포도당과 같은 다양한 당분이 풍부해 과다 섭취는 혈당 상승을 유발할 수 있으며, 체질에 따라서는 알레르기가 발생할 해, 천명 음이나 호흡 문제를 일으키고 탄수화물 과부하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