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곰피 효능 및 제철, 곰피 먹는 법

곰피 효능 및 제철, 곰피 먹는 법

· 댓글개 · 데큰

곰피 효능 및 제철, 곰피 먹는 법

곰피는 미역 과에 속하는 해조류 중 하나로 미역과 많이 닮기도 했지만 오돌토돌한 돌기와 구멍이 많이 뚫려있으며 식감이 좋지만 떫은맛이 있어 뜨거운 물에 데쳐서 초장에 찍어 먹거나 쌈으로 먹기도 하고 무쳐 먹어도 좋은데, 단백질이 부족하기 때문에 두부와 함께 먹으면 궁합이 좋습니다. 추운 겨울에 잘 자라는 곰피는 2~3월이 제철로 알긴산과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장 건강에 도움을 주고 다이어트와 변비 해소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곰피에 함유돼 있는 알긴산과 식이섬유는,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춰 주는 효과가 있어 혈관건강에 도움을 주고 혈액순환과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곰피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면서도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는 높여 주는데 도움을 주고 총 콜레스테롤 수준을 조절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곰피는 세포의 손상을 일으키는 아질산염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어 세포의 변이를 막아 주기 때문에 항암에 효능이 있습니다.

 

곰피에 풍부한 알긴산은 식이섬유의 일종으로 체내에서 소화되는 대신 점액질로 바뀌면서 장에 흡착된 각종 노폐물과 중금속 등의 속성 물질을 흡착하여 배출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곰피는 100g24kcal 정도로 열량이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다이어트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엽산과 철분, 칼슘, 요오드 등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해 다이어트 시 부족해지기 쉬운 영양 보충에도 도움이 되며, 플로로 탄과 같은 활성 물질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곰피는 각종 노폐물과 독소 배출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플로로 탄 액콜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간 기능을 높여주고 간 해독과 지방간 해결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곰피에는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액콜 성분이 함유돼 있어 간에서 독성을 유발하는 아세트아미노펜의 배출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으며 알코올성 지방간과 간 섬유 화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간경화나 간의 지방간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곰피는 다양한 미네랄과 알긴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피가 엉기는 혈전을 방지하고 풀어 주는 효과가 있어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혈압을 안정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풍부한 식이섬유는 혈관 벽에 쌓인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주어 혈관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곰피에 풍부한 알긴산은 수용성 식이섬유의 일종으로 소화되지 않고 배출되면서 각종 중금속과 같은 독소를 흡착하여 배출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곰피에는 칼슘과 칼륨, 철분, 인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뼈 건강에 도움을 주고 골밀도를 높이는데 도움을 주어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곰피에 함유돼 있는 플로로 탄인 성분은 뼈와 인대의 손상을 막아주고, 뼈와 연골의 염증을 억제하여 관절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부경대학교 김형락 교수팀 연구에 따르면, ‘곰피가 골관절염 치료에 도움을 주는 항염증과 항산화 효능이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곰피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열을 내리고 간에 쌓인 열독을 풀어 주는 효능이 있으며, 이뇨작용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어 혈압을 낮춰주는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 기능성 물질을 추출한 곰피 추출물도 나와 있습니다. 곰피추출물은, 개별 인정형 건강기능식품으로 식약청에서 기능성과 안정성을 인정받았을 뿐만 아니라, 미세먼지나 중금속 배출에 도움이 되며 몸 혈관건강과 혈액순환에 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곰피는 채소가 부족한 겨울철에 채소처럼 식용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으며 보통 데쳐서 먹는데, 처음에는 갈색이지만 데치면 초록빛으로 바뀌게 됩니다. 또한 잘 말려서 삶아 먹거나 데친 후, 적당히 잘라 고추장을 얹어 쌈을 싸 먹거나 무쳐먹어도 맛있습니다. 곰피는 부드러우면서도 씹는 식감이 좋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어, 구강건강과 피부미용에도 좋아서 화장품 재료로도 이용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항노화 성분이 발견되기도 했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