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게실염 증상 및 원인, 게실증 예방 법

게실염 증상 및 원인, 게실증 예방 법

· 댓글개 · 데큰

게실염 증상 및 원인, 게실증 예방 법

게실증은 대장에서 발생하는 게실 질환으로,, 대장의 점막층과 점막하층이 대장벽을 둘러싼 근육층 밖으로 튀어나온 상태를 말합니다. 또한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게실이 감염되고 염증이 생기면서 게실염이 됩니다. 게실 주머니는 감염되지 않고 튀어나올 수 있으며 별다른 증상이나 통증을 발생하지 않아 느끼지 못하고 지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게실이 막히거나 감염되면 고통스러운 통증과 함께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게실이 발생하는 원인은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육류 위주의 저 섬유질 식이를 주로 하면서 대변의 양이 적고 응집되어 변비 등으로 대장이 과도한 분절 운동을 하게 되면서 내압 상승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나이가 들면서 장 내에서 대변이 원활하게 이동하지 못해 생긴 압력이 대장벽을 밀어내기 때문에 50세 이상에서는, 30~40%가 게실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연령이 높아질수록 증가할 수 있습니다.

 

게실염은 게실에 세균이 침투하거나 약해진 대장벽을 통해 발생된 게실에 대변 등의 오염물질이 침입해 생긴 염증성 질환입니다. 특히 게실염은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대장 천공이나 농양이 생기는 합병증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게실염은 복부지방이 증가할수록 최대 2.9배까지 발생 위험이 높아졌으며, 복부 내장지방이 많은 경우에도 발병 율이 2.4배까지 높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게실은 결장 내부 내벽의 어느 곳에서나 형성될 수 있지만, S자 결장이라고 하는 부분에서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게실은 자전거 타이어에 너무 많은 공기로 채울 때 형성되는 확장 또는 거품과 같은 상태로, 너무 많은 공기가 튜브로 유입돼 압력이 증가하면서 가장 약한 곳이 부풀어 오르는 것과 마찬가지로 결장 내부의 압력이 증가하면서 결장 벽의 약해진 부위에 주머니나 돌출되는 증상이 발생한 상태입니다.

 

게실증은 대장의 점막층과 점막하층이 어떤 요인으로 인해 바깥쪽으로 튀어나온 증상으로, 게실 자체만으로 볼 때는 별다른 문제가 없지만 염증이 생기면서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특히 한국인에게 선천적으로 자주 발생하는 대장 게실염은 맹장 근처에서 자주 발생하며 맹장염과 증상이 비슷하고 단발성인 경우가 많습니다. 반면 식습관 등의 후천적으로 발생하는 게실증은 좌측 대장에서 자주 발생하며 다발성으로 생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대장게실은 염증이 생기지 않으면 별다른 증상이 없다가 음식물 찌꺼기나 변이 게실에 들어가거나 입구를 막게 되면서 염증이 발생하면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게실염이 발생하면, 열이 나거나 발생 부위에 심한 복통을 느낄 수 있으며 메스꺼움과 구토, 설사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합병증으로 인해 장출혈과 천공 등이 발생하면서, 항문에서 피가 나오는 혈변, 천공으로 인한 심한 복통과 복부 팽만, 복막염, 쇼크 증상 등이 나타 날 수 있습니다.

 

대장게실염의 초기 증상은 대부분 국소적인 복통과 미열로, 맹장 부위에 생긴 게실염의 경우에는 급성 맹장염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게실염은 급성 맹장염에 비해, 발생 시기가 조금 불분명하면서도 과거에도 비슷한 증상을 겪었던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통증 부위가 우하복부보다는 좀 더 상부나 측면으로 치우치기도 하지만 정확한 진단을 해보고 대처하는 것이 좋습니다.

 

게실염 치료는 대부분 일정 기간 동안 음식을 먹지 않음으로써 장을 쉬게 하면서 항생제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발열이나 구토, 심한 복통과 같은 복막염 증상이 없는 초기 단계에서는 통원 치료를 통해 경구용 항생제를 투여하며 치료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게실에 출혈이나 천공 등 합병증이 생긴 경우에는 입원 치료가 필요할 수 있으며 입원 후에도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내시경 등으로 지혈 시술을 하거나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미한 게실 질환의 경우 금식이나 진통제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을 섭취하여 자가 치료할 수 있습니다. 과일과 채소가 풍부한 균형 잡힌 식단을 섭취하는 사람들은 게실염 발병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또한 아스피린이나 이부프로펜과 같은 진통제는 내부 출혈의 위험을 증가시키고 위장을 ​​자극 할 수 있으므로 처방하지 않은 진통제 복용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게실염은 운동 부족과 서양식 식사를 대표하는 고지방, 저 섬유질 식단이 위험을 증가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특히 붉은 육류와 튀김 음식, 전 지방 유제품, 정제 된 곡물을 먹지 않는 것이 게실염을 예방하고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미국 국립보건원은 게실염으로 인해 식단에서 제외할 특별한 음식은 없다고 하지만, 개인의 경험에 따라 게실염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 것으로 느껴지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