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보리싹 효능 및 성분, 보리싹 분말 먹는 법

보리싹 효능 및 성분, 보리싹 분말 먹는 법

· 댓글개 · 데큰

보리싹 효능 및 성분, 보리싹 분말 먹는 법

보리싹은 새싹채소 일종으로 흔히 새싹보리라 부리기도 합니다. 보리싹은 예로부터 보리밟기를 하며 솎아 먹던 나물중 하나로, 다양한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새싹채로로 길러 먹기도 합니다. 보리싹에는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 아미노산,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면서도 열량이 낮고, 다양한 폴리페놀화합물과, 폴리코사놀, 가바, 클로로필과 같은 기능성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액순환과 다이어트, 피부 미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보리싹 효능 및 성분, 보리싹 분말 먹는 법보리싹 효능 및 성분, 보리싹 분말 먹는 법


보리싹에는 혈관 청소부라 불리는 폴리코사놀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콜레스테롤과 혈당, 지방질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주며 혈관을 깨끗하고 유연하게 만들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며, 고혈압과 동맥경화, 뇌졸중, 고지혈증 등의 각종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보리싹에는, 철분과 같은 다양한 미네랄과 비타민 C 등이 풍부하여, 빈혈을 예방하고, 장을 튼튼하게 하고 배변활동을 촉지하고 변비 예방에도 좋습니다.

 

보리싹 효능 및 성분보리싹 효능 및 성분


보리싹을 비롯한 새싹 채소는, 싹이 트기 시작하는 생육 초기 단계에서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보리는 영양이 풍부한 주요 곡물중 하나로, 탄수화물과 단백질, 비타민, 아미노산 등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발아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기능성물질을 생합성하고 증가 시켜, 다른 채소보다 3~4배 정도 더 많이 기능성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새싹보리에는 폴리코사놀과 사포나린과 같은 기능성 성분이 더욱 풍부해져 콜레스테롤과 체지방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보리싹 효능 및 보리싹 분말 먹는 법보리싹 효능 및 보리싹 분말 먹는 법


보리에는 다른 채소와 과일에 들어 있는 주요 성분을 모두 가지고 있으면서도, 기능성 물질을 풍부하게 함유 하고 있습니다. 특히 베타카로틴은 블루베리에 비해 120배가 많고 폴리페놀은 호박보다 16배나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고혈압과 당뇨에 효과가 있는 폴리코사놀은, 사탕수수보다 12배나 많습니다. 또한 폴리페놀 일종인 사포나린이 풍부한 새싹보리는 당뇨병을 일으키는 알파글루코시데이즈를 억제하고, 간 기능을 높여주고 숙취해소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보리싹에는 오렌지에 들어 있는 비타민 C7배에 달하는 양이 함유돼 있어,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데 도움을 주고 몸이 감염에 저항하는 힘을 높일 수 있습니다. 특히 보리싹에는 비타민 B가 모두 포함되어있어 스트레스와 피로를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보리싹에는 엽록소와 구리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며, 새로운 혈액 세포 생성을 돕고 방사능에 저항할 수 있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보리싹 효능 및 부작용 1


보리싹에는 인체에 들어 있는 콜레스테롤과 유사한 구조를 가진 식물성 스테롤인, 베타시토스테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일부 베타시토스테롤은 소화 중에 콜레스테롤을 대체하여 나쁜 콜레스테롤과 총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지만 좋은 콜레스테롤을 올리지는 않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베타시토스테롤은 양성 전립선 비대증으로 인해 배뇨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보리싹 효능 및 부작용 2


보리싹에는 베타카로틴과 엽록소, 비타민 B, C, 철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피부 미용에도 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보리싹에 풍부한 다양한 영양 성분은, 세포의 재생과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여 건강한 피부를 가꾸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보리싹에 함유돼 있는 케르세틴은 피부의 탄력을 높여주고 피부의 주름을 예방하며, 자외선과 오염된 외부 요인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보리싹 효능 및 부작용 3


보리싹에는 칼슘과 같은 다양한 미네랄이 풍부하여 뼈를 튼튼하게 하고 보호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보리싹에는 우유보다 11배나 많은 칼슘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뼈 건강에 도움을 주는, 구리와 네오젠, 망간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때문에 보리싹은 성장기 아이들의 성장 발육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중년이후 발생하기 쉬운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치아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보리싹 분말 먹는 법

보리싹은 된장국이나 나물로 무쳐 먹을 수 있으며 갈아서 녹즙으로 먹어도 좋습니다. 또한 풋내가 나고 먹기는 불편하기 때문에 말리고 갈아서 분말 형태로 섭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보리싹 분말이 다이어트와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샐러드나 해독 주스 등에 첨가하여 먹기도 합니다. 또한 보리싹은 들깨와 홍어와 궁합이 좋아서 함께 먹으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홍어외가 들어간 보릿국은 유명한 보리싹 음식이기도 합니다.

 

보리싹 효능 및 부작용 4


보리싹 분만을 물에 타서 차 형태로 먹거나 음료수 등에 타서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지만 식초에 타서 먹으면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정되지 않은 식초 500mu에 보리새싹 분말 150g을 넣은 후 한 스푼씩 아침, 점심, 저녁으로 하루 3번 섭취하는 것입니다. 또한 보리싹 분말을 다른 곡물가루나 미숫가루 등과 혼합하여 우유나 요구르트 등에 타서 아침 대용으로 사용해도 좋습니다.

 

보리싹 효능 및 부작용 5


보리싹은 온도와 물주기만 잘하면 집에서 누구나 쉽게 키울 수 있습니다. 보리종자 180200g을 물에 12시간 정도 담가 불려서, 물기를 3시간 정도 뺀 다음 싹이 틀 때까지 비닐로 덮어 둔 다음, 싹이 트면 육묘 상자나 스티로폼 상자에 흙을 담아, 싹튼 보리 고르게 뿌린 다음, 종자가 보이지 않을 정도로 흙을 살짝 덮으면 됩니다. 또한 1820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고 흙이 마르지 않게, 하루에 23회 정도로 분무기로 물을 주며 가꾸다가 710일 정도 지나, 1520정도로 자랄 때 수확해 사용 하면 됩니다.

 

보리싹 효능 및 부작용 6


보리싹 부작용

보리싹 분말에는 비타민과 같은 열에 약한 영양성분이 많기 때문에 뜨겁지 않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보리싹은 드물게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으며, 과다하게 섭취하면 복통이나 복부 팽만감 등의 소화기 불편함이 나타날 수 있어 하루 10g 이하로 섭취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보리싹은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관련된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에는 주의해야 하며, 임신 중이나 모유수유중인 경우에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