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피마자기름 효능 및 활용, 피마자오일 부작용

피마자기름 효능 및 활용, 피마자오일 부작용

· 댓글개 · 데큰

피마자기름 효능 및 활용, 피마자 부작용

피마자기름은 아주까리로 불리며 식물의 씨앗에서 채취한 기름으로 예로부터 우리나라에서는 동백오일과 함께, 머릿기름이나 등불을 밝히는 기름으로도 사용해 왔습니다. 특히 피마자기름에는 다른 식물성오일에서 찾아보기 힘든 불포화지방산인 리시놀레산이 87~92%정도를 차지하고 있어 다양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피마자기름에는 인체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생리활성물질과 복합 당단백질, 알칼로이드 성분뿐만 아니라 독성을 가진 리친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피마자기름 효능 및 활용법피마자기름 효능 및 활용법


피마자기름은 염증을 제거하고 박테리아나 바이러스, 곰팡이 등과 같은 각종 병원균을 죽이는 효과가 있어, 다양한 피부병 치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피마자기름은 림프구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피부를 통해 독성물질을 배출시켜 주는 효과가 있어 피부 마사지나, 찜질 등에 사용하기도 하는데, 이를 이용해 유럽이나 미국에서는 암 환자 치료를 위한 찜질과 마사지 요법에도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피마자기름 효능 및 부작용피마자기름 효능 및 부작용


피마자는 아주까리로 불리기도 하는 식물로, 씨에서 채취하는 기름뿐만 아니라, 잎과 열매, 뿌리까지도 약재로 사용되는 약용식물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피마자는 독성을 가진 양면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가의 처방에 따라 사용해야 합니다. 한반에서도 피마자로 불리는 아주까리는, 예로부터 종기와 악창, , 버짐 등을 치료하고, 설사를 일으키는 효과가 있어 변비에도 사용해 왔습니다. 또한 중풍으로 인한 구안와사와 반신불수 등에 활용해 왔으며, 화상 치료에도 사용해 왔습니다.

 

피마자기름효능,피마자,피마자오일,피마자기름


피마자기름은 리시놀레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두피의 혈액 순환을 촉진하여 모발 성장을 향상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피마자기름은 흡수가 잘 되기 때문에 소량만 발라도 모낭까지 깊숙이 침투하여 영양분을 전달하기 때문에, 꾸준히 사용하면 탈모를 예방하고 머리카락이 자라도록 합니다. 또한 속눈썹을 자라게 하는 효능이 있어, 속눈썹이 부족한 사람이 저녁에 세수를 한 뒤, 면봉에 피마자기름을 살짝 찍어 눈썹에 2-3일 정도 꾸준히 발라주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피마자기름에는 모발 성장을 촉진하는 오메가 6 지방산과 모발의 수분 손실을 조절하고 모발을 건강하고 유연하게 만드는데 도움이 되는 오메가 9 지방산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피마자기름이 들어간 헤어 마스크를 정기적으로 사용하면, 두피의 모낭에 영양을 충부하게 공급하여 더 튼튼하고 두꺼운 모발을 만드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피마자기름을 면봉에 묻혀 눈썹에 사용하면 눈썹이 건강하고 빨리 자라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피마자기름효능,피마자,피마자오일,피마자기름,피마자효능


피마자기름은 예로부터 머릿기름에 즐겨 사용해 왔으며, 배가 아플 때는 먹는 약으로 사용해 왔습니다. 특히 피마자기름을 먹으면 복통이 생기면서 설사를 하게 되는데 소장을 통과할 때 지방물분해효소의 작용을 받아 분해되어 자극성 피마자기름 산을 방출하여 장관의 유동운동을 증가시켜 설사를 유도하여, 복통을 유발하는 독성물질을 배출시켜 복통을 사라지게 합니다. 또한 편두통에도 효과가 있으며, 신체의 저항력을 키워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피마자기름효능,피마자,피마자오일,피마자기름,피마자효능,피마자오일효능


피마자기름에는 비타민E와 불포화지방산과 같은 피부 관리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피부 정화와 보습, 노화 방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피마자기름을 피부에 사용할 때는, 먼저 테스트를 통해 부작용이 없는지 확인해야 하며, 피부 유형에 따라서는, 유기농 캐리어 오일에 희석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성 피부에는 피마자기름에 코코넛 오일을 섞어서 사용하고, 지성 피부에는 호호바 오일이나 포도씨 오일, 올리브오일 등이 좋습니다.

 

피마자기름효능,피마자,피마자오일,피마자기름,피마자효능,피마자오일효능,피마자유


피마자기름은 식용보다는 외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마자기름을 피부에 바르면, 피부 보습에 도움이 되고, 감염을 막을 수 있으며 여드름 치료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손과 다리의 건조한 피부를 보호하고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백선 치료에도 도움이 되며 튼살 제거와 주름 방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피마자기름은 젖꼭지의 균열을 치료할 수 있으며, 상처를 치료하고 아기의 심한 기저귀 발진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피마자기름은 자극성 피부, 감염으로 인한 피부 질환과 여드름, 쥐젖, 사마귀를 치료하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백선, 무좀, 가려움증 등의 곰팡이 감염 치료에도 사용됩니다. 면봉으로 피마자기름을 묻혀 환부에 바르면 되는데, 2주 이상 정기적으로 사용하면 좋은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피마자기름은 피부 보습에도 좋아서 피부가 지나치게 건조한 사람에게도 좋고 임신 중 튼살을 방지하기 위해서 피마자기름을 사용해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피마자기름효능,피마자,피마자오일,피마자기름,피마자효능,피마자오일효능,피마자유,피마자기름사용법


피마자기름은 피부가 건조해 각질이 생기고, 탈수 된 피부를 진정시키고 수분을 보충하는데 도움이 되는 효과적인 보습제이기도 합니다. 특히 피마자기름에는, 비타민 E와 리시놀레산이라 고하는 단일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영양을 공급하고 피부를 통한 수분 손실을 방지하여 수분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피마자기름은, 건조한 손이나 팔꿈치 등의 보습이 필요한 부위의 피부에 사용해도 좋습니다.

 

피마자기름효능,피마자,피마자오일,피마자기름,피마자효능,피마자오일효능,피마자유,피마자기름사용법,아주까리


피마자 부작용

피마자의 씨앗과 잎에는 리신과 같은 강력한 독성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피마자씨앗 8개 정도의 분량으로도 치명적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피마자기름의 독성은 씨앗의 껍질에 많이 들어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임산부와 모유 수유중인 여성은 피마 오일을 절대로 복용해서는 안 됩니다. 이는 임신주기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모유 수유중인 유아에게 심한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