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바질효능 및 성분, 건바질 부작용

바질효능 및 성분, 건바질 부작용

· 댓글개 · 데큰

바질효능 및 성분, 건바질 부작용

바질은 민트 과에 속하는 허브중 하나로 약간의 신맛과 특유의 강한 향으로, 기분을 상쾌하게 하고 두통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바질은 허브의 왕으로 불릴 정도로 풍부한 비타민과 미네랄은 물론이며, 루테인과 제아잔틴, 베타카로틴, 베타크립토잔틴과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줄기와 잎사귀뿐만 아니라 씨앗도 여러 가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질효능 및 성분, 건바질 부작용


바질 성분

바질에는 플라보노이드와 타닌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기 때문에 세포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 관리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각종 비타민과 식이섬유, 엽산, 철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활성 산소로 인한 조직의 손상을 보호하며, 심각한 질병도 예방할 수 있으며, 피부 미백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바질효능 및 부작용바질효능 및 부작용


바질 효능

바질은 세스퀴테르펜과 같은 에센셜오일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항염 항균 작용이 있어, 호흡기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바질은 항박테리아, 해독, 소염 작용이 뛰어나, 호흡기 건강에 도움을 주며 질병을 유발하는 독소 제거와 거담 효과가 있어, 기관지염이나 천식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바질은 면역력을 높여주기 때문에 감기에도 좋습니다.

 

바질효능 바질효능


바질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바질 100g 22kcal로 열량은 낮으면서도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적은 양으로도 쉽게 포만감을 주어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또한 바질에는 항산화 성분과 비타민,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내 지방을 분해하고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각종 노폐물과 독성물질을 배출시켜 주며 숙변 제거와 변비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바질은 당뇨병과 대사 증후군 예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바질 추출물은 연구를 통해서도 혈당 수치와 염증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당뇨병뿐만 아니라 다른 형태의 대사 증후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바질 에센선 오일은 당뇨병의 발생 위험이 높은 트리글리세리드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능이 있습니다.

 

바질효능 1


바질에는 많은 양의 항균 및 항산화 성분이 함유돼 때문에, 피부 질환과 주름, 여드름 등과 같은 다양한 유형의 피부 관련 문제를 줄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바질의 항산화 항균 특성은 피부 세포에 산화 손상을 일으키는 것을 막아주고 피부염증과 여드름 형성을 막아주기도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바질을 정기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하고 노화를 막아주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바질효능 2


바질은 베타카로틴과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비타민 A가 부족하게 되면 눈의 통증과 야맹증을 겪을 수 있습니다. 바질은 항산화 성분과 비타민이 풍부해, 눈을 진정시키고 스트레스를 줄여줍니다. 또한 바질 잎에 담근 물로 눈을 씻어 주면, 세균이나 곰팡이 감염으로 인한 결막염과 같은 염증으로 부터 눈을 보호 할 수 있습니다.

 

바질효능 3


바질은 여성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바질에는 게라니올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아네톨의 분비를 촉진하여, 갱년기와 생리불순, 수족냉증과 같은 여성 질환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바질은, 자궁을 따뜻하게 하고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어 생리통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바질은 이뇨 작용이 뛰어나 신장 기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바질은 항산화 및 소염 작용이 있어 신장이 제 기능을 잘할 수 있도록 도우며 감염 및 신부전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항산화성분은, 신장의 산화 손상과 독소로부터의 보호막을 형성해, 요로를 보호하고 소변 량을 늘리는데 도움을 주어 요로에서 자라는 박테리아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바질효능 4


바질은 우리 몸에서 세균과 박테리아를 파괴하는 항균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플라크, 충치, 치석, 구취와 같은 입안의 박테리아 관련 문제를 예방하여 치아와 잇몸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바질은 잇몸을 튼튼하게 하여 치아가 떨어지지 않도록 하는 수렴선 특성도 있습니다. 때문에 전문가들은 치아를 튼튼하게 유지하고 치아 문제를 예방하려면 꾸준히 바질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바질효능 5


바질은 각종 비타민과 정유 성분이 풍부하여 천식을 예방하고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천식은 호흡기의 만성 질환으로 차가운 공기, 꽃가루, 먼지, 흡연, 곰팡이, 알레르기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데 바질 향은 공기를 정화 하고 두통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때문에 바질 차를 꾸준히 섭취하면 천식을 완화하고 신경을 안정시키고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바질효능 6


바질은 이뇨작용과 해독 효과가 있어 바질을 섭취하면 우리 몸에서 요산을 제거하고 요산 수치를 조절하여 신장 결석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바질은 배뇨 빈도를 높이고 소변을 통해 요산을 씻어내는데 도움을 주고, 아세트산과 같은 성분은 결석을 용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바질을 정기적으로 섭취하는 사람들은 신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바질효능 7


바질페스토 만들기

바질로 만드는 대표적인 음식인 바질페스토는 바질 특유의 맛과 향을 그대로 살린 소스로, 샌드위치나 파스타 등 서양 요리에 활용 할 수 있으며, 열을 가하지 않고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잘 씻은 바질과 볶은 잣, 다진 마늘, 올리브유, 파마산치즈 등을 믹서에 넣고 갈아 주기만 하면 됩니다. 바질페스토를 보관 할 대는 밀폐 용기에 담고, 위에다 올리브 오일을 부어주면 보관기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바질효능 8


건바질 부작용

건바질은 많은 영양분이 응축돼 있으며, 인체에 해로울 수 있는 에스트라골을 함유하고 있어 장기간 사용하면 부작용이 따를 수 있습니다. 또한 건바질 오일과 추출물은 혈액 응고를 방해하고 혈압을 낮추기 때문에 출혈성 질환이 있거나 관련 약물을 복용하고 있다면 바질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수술 2 주 전에는 바질의 사용을 중단 하고 혈액 희석제를 복용중인 사람들은 담당의와 상담 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