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소생간 기생충 감염 조심하세요!

소생간 기생충 감염 조심하세요!

· 댓글개 · 데큰

소생간 기생충 감염 조심하세요!

소생간은 서비스로 나오기도 하지만 좋아해서 즐겨먹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고소한 참기름 기름소금장에 푹 찍어 먹으면 안주로도 좋지만, 담백하고 식감도 좋습니다. 그러나 좋아하는 소생간도 주의해야 합니다. 소생간에는 개회충이 존재할 확률이 상당히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소생간 소생간


소생간 기생충 감염 

소생간에도 많은 것으로 알려진 개회충은, 개를 비롯한, 염소, 오리, 소 등에 기생하는 회충으로, 많은 동물 중에서도 인체 감염이 가장 치명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개회충에 감염되면, 눈이 뇌, 폐 등으로 이동하며 다양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소생간 기생충 감염 조심 하세요 소생간 기생충 감염 조심 하세요


사람이 개회충에 감염되면, 두드러기, 폐렴, 식욕부진, 호흡곤란 등의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뇌나 심장, 눈으로 이동하게 되면 인체에 치명적인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심장근육 이상이나 안구질환, 청력 손상 등의 다양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소생간 기생충 6


분당서울대병원 안과 우세준 교수팀은, 20091월부터, 20136월까지, 다양한 안과질환으로 병원을 찾아, 개회충 증에 감염된 환자 52명과 다른 일반 안과질환으로 내원한 환자 50명을 비교한 결과, 개회충 증에 감염된 사람 중 81%에서, 최근 소생간을 섭취한 경험이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개회충 증은 다양한 경로로 감염될 수 있지만, 소생간을 섭취하는 것이 개회충 증 감염 위험성을 15배나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에서는, 개회충 증 환자 중 19%만이 애완동물을 키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개나 고양이를 통한 감염보다는 소생간의 섭취가 개회충 증 감염 위험이 더 큰 요인으로 나타난 것입니다.

 

소생간 기생충 5


개회충 증 감염자 101명을 분석한 결과에서는, 여성이 25명인 반면에, 남성 감염자는 76명으로, 여성감염자에 비해 남성에서 3배가 더 높게 나타났습니다. 또한 감염자중, 시골에 거주하는 사람은 25명이었지만, 도시에 거주하는 사람이 76명으로 시골거주자보다 도시거주자가 3배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소생간 기생충 3소생간 기생충 3


개회충이 일으키는 개회충 증은 2010년 까지는 잘 알려지지 않은 질환이었습니다. 대부분 단순 포도막염으로 알고, 포도막염 염증치료만 해오다가, 2010년 안구에 염증이 안구의 특정부위에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 안구 전체를 돌아다니며 방생하는, 특이한 양상을 발견하고 개회충 증 항체검사를 통해 개회충에 감염된 것으로 을 확인됐습니다.

 

소생간 기생충 감염소생간 기생충 감염



사람 몸속에 들어온 개회충은 장속에 가만히 있지 않고 몸속 여기저기 돌아다니며 간이나 폐, 뇌 등으로 이동하며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개회충이 눈까지 올라가게 되면 눈에 염증을 일으키는 것은 물론이며, 망막세포를 파괴하고, 망막 주변에 혼탁이 생겨 후유증으로 흉터를 만들면서 망막을 박리 시키면서 실명에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개회충 증은 주로, 개나 고양이와 같은 동물의 배설물에서 떨어진 기생충 알에 의해 오염된 토양이나 음식물을 통해 감염되거나 동물의 털이나 몸에 있던 유충을 통해 감염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때문에 놀이터에서 흙 놀이를 하는 어린아이들이나 야외 활동을 많이 하는 시골 사람들이 개회충에 더 많이 감염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소생간 기생충 2소생간 기생충 2


다양한 동물에서 기생하는 개회충은 주로 간에서 많이 서식하고 있으며 그중에서도 소생간을 통해 많이 감염되고 있습니다. 때문에 소생간을 익히지 않고 바로 먹으면 개회충을 같이 먹게 되는 것입니다. 서양에서는 개회충 증에 감염된 대부분 사람이 20세 이전의 어린이들이 많지만 한국이나 일본에서는 성인 환자가 더 많은 이유는 소생간을 즐겨먹는 음식문화가 눈개회충증 발병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 것입니다.

 

소생간 기생충 1


일본에서는 소생간이 많은 문제를 일으키자 식중독 방지를 위해, 소생간의 음식점 판매를 중지하기도 했습니다. 일본에서는 소생간의 표면과 내부에 중증 식중독을 일으키는 장출혈성 대장균(O-147)이 발견되고, 많은 문제를 일으키자, 201271일부터 소생간을 음식점에서 팔지 못하게 법을 만들어 규제하고 있습니다.

 

소생간 기생충 소생간 기생충


우리나라는 아직까지도 소생간을 섭취하는 음식문화가 남아 있어, 지금도 종종 개회충 감염사례가 발견되고 있습니다. 소생간을 섭취 할 때는, 반드시 가열 섭취해야 하며 생간 섭취로 인한 눈개회충증이 발병된 경우에는 기생충약과 스테로이드제를 복용해 몸 안에 있을 기생충을 없애고 합병증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