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thumbnail
건강 음식 효능

단백뇨 원인, 특징적인 증상과 단백뇨에 좋은 음식

단백뇨는 소변으로 단백질이 소실되는 증상으로, 정상적인 사람은 신장에서 걸러져 다시 흡수돼 재사용되지만,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신장 기능에 이상이 생기면 단백뇨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단백뇨는 단백질 부족 증상뿐만 아니라 신장 기능이 지속해서 나빠지게 되고 각종 심혈관질환과 폐 질환 등을 유발해 생명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단백뇨 원인 및 증상에 좋은 음식 소변을 통해 소량의 단백질이 배출되는 것은 정상이지만 신장 질환이 있는 경우 단백뇨 가능성이 커질 수 있습니다. 건강한 신장은 혈액에서 각종 노폐물과 남는 체액 등은 소변으로 배출하지만, 단백질과 같은 중요한 영양소는 걸러서 혈액으로 되돌려 재사용되게 합니다. 그러나 신장이 손상되면 단백질 등이 소변으로 누출돼 단백뇨를 유발하게 됩니다. 기저질환..
thumbnail
건강 음식 효능

갈락토스혈증 원인 및 증상과 합병증, 치료 관리

갈락토스혈증은 당류 중 하나인 갈락토스를 포도당으로 전환하는 탄수화물 대사 장애로, 갈락토스를 대사 하는 효소의 결핍이나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할 때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전형적인 갈락토스혈증과 임상 변이형 갈락토스혈증은 출생 직후 치료를 시작하지 않으면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어 조기 진단과 유당이 없는 식단으로 관리해야 합니다. 갈락토스혈증 원인 및 증상 갈락토스혈증은 갈락토스-1-포스페이트 우리 딜트랜스 퍼라제(GALT)라는 효소가 작거나 기능하지 못할 때 발생합니다. 갈락토스혈증은 GALT 효소결핍으로 우유나 모유의 갈락토스를 포도당으로 바꿀 수 없어 독성물질로 전환돼, 혈액과 조직에 축적되면서 식욕을 잃고 설사와 구토를 유발하고, 다양한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상염색체 열성 ..
thumbnail
건강 음식 효능

요족 깔창 요족통에 도움이 될까, 요족 원인 및 증상

오목한 발을 뜻하는 요족은 발의 아치가 너무 오목하게 푹 들어간 상태로 체중이 발가락과 발뒤꿈치에 과도하게 실려 통증과 불안정을 유발하게 되며 대부분 유전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요족은 평발보다 흔하지는 않지만 다양한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더 크고, 발등이 눈에 띌 정도로 아치가 위쪽으로 휘기도 하지만, 심한 경우 발가락까지도 모양이 변할 수 있습니다. 발아치 및 요족 깔창 발은 아치형 구조로 되어있어, 스프링과 같은 역할을 해 체중으로 인한 충격을 흡수했다가 그 반동으로 쉽게 걷게 됩니다. 하지만 아치가 너무 높은 요족이나 아치가 없는 평발은, 걸을 때마다 피로감과 통증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발의 변형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요족 깔창과 발목 보조기, 기능성 신발 등을 착용해 증상을 완화하고 ..
thumbnail
건강 음식 효능

기립성 저혈압 원인 및 증상과 치료 예방법

기립성 저혈압은 누웠거나 앉았다가 일어설 때 발생하는 저혈압의 한 형태로, 정상적인 경우에는 갑자기 일어나더라도 몸의 자율신경계가 적절하게 반응해 혈압이 크게 저하되지 않고 유지됩니다. 하지만 기립성 저혈압은 자율신경계가 자세에 맞게 조절하지 못하면서 혈압이 떨어지고 뇌에 혈액이 부족해 어지럼증이나 저혈압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저혈압 대 기립성 저혈압 혈압은 혈액이 혈관 속을 흐르며 혈관벽에 가하는 압력으로 확장기압력과 수축기 압력이 다릅니다. 또한, 수축기 혈압이 90mmHg, 이완기 혈압이 60mmHg 이하이면 저혈압으로 분류되며 어지러움과 현기증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립성 저혈압은 누웠거나 앉아 있다가 일어설 때 수축기에 20mmHg, 확장기에 10mmHg 이상 혈압이 떨어지..
thumbnail
건강 음식 효능

애디슨병 부신 기능 부전 원인 및 증상과 치료 관리

부신피질기능 부전이라고도 하는 애디슨병은 부신에서 생산되는 부신 피질 호르몬을 충분히 만들지 못할 때 발생하는 드문 질병입니다. 애디슨병은 기저질환으로 인해 부신이 파괴되거나 자가면역반응으로 생기며 초기에는, 쇠약, 피로, 기립성 저혈압 등이 나타날 수 있지만, 부상이나 질병, 스트레스 등으로 인한 급성 부신 부전과 같은 경우 생명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애디슨병 부신 기능 부전 원인 및 증상 애디슨병은 부신이 충분한 부신 호르몬을 만들지 못할 때 발생하는 희소 질환으로, 일반적으로 서서히 진행되지만, 외상이나 스트레스로 인해 빨라질 수 있으며, 저혈압과 색소 과다 침착, 심혈관 질환, 허탈과 함께 부신 위기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치료는 원인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코르티솔과 알도스테론 등의 인공..
thumbnail
건강 음식 효능

손목터널증후군 증상 및 테스트, 예방과 치료

손목터널증후군은 손목 신경과 힘줄이 지나가는 통로인 수근관의 내부 압력이 증가하거나 좁아지면서 신경이 눌려 통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수근관 증후군이라고도 합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은 대부분 과도한 손과 손목 사용이 주요 원인으로 손목과 손가락이 뻐근하거나 저리고, 증상이 심할 경우 전기가 통하거나 타는 듯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원인 및 증상 손목터널증후군은 손목 수근관이 좁아지면서 인대와 신경 등을 자극해 통증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손목 질환입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은 뼈와 지지띠로 만들어진 작은 통로인 수근관의 힘줄과 하나의 신경이 지나가는 통로에 염증이 생기거나 내부 압력이 증가하면서 정중신경이 손상돼 손목 통증과 함께 손가락과 손바닥에 저림과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원인..
thumbnail
건강 음식 효능

종자골염 원인 및 종자골 기능, 증상과 치료

종자골염은 발 볼에 있는 종자골이 박혀 있는 힘줄에 생긴 염증으로 발볼을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스트레스를 유발하면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종자골은 엄지발가락 관절 아래에 위치하며 힘줄이 하중을 받을 때 지렛대 역할을 하지만, 달리기나 발레 등, 발 볼에 과도한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활동은 힘줄과 종자골에 부담을 주어 염증과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종자골 기능 종자골은 엄지발가락 아래에 있는 두 개의 작고 둥근 뼈로, 엄지발가락으로 이어지는 힘줄에 박혀 있어, 걷거나 뛸 때 엄지발가락이 위아래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하고 발이 땅에 닿을 때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종자골은 발의 근육과 힘줄의 긴장 완화에 필수적으로, 스트레스를 분산시키고 힘줄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종자골염 원인 및 증..
thumbnail
건강 음식 효능

손 떨림 원인 진전증, 증상과 치료 및 예방

손 떨림을 유발하는 진전증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많은 사람이 손이 떨리는 경험을 합니다. 떨림은 정상적인 생리적 떨림과 신경학적 문제나 기저질환 약물, 알코올 등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다른 원인 없이 발생해 가벼운 증상을 보이면 치료가 필요하지 않을 수 있지만, 일상생활과 업무에 방해가 되는 경우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손 떨림 원인 및 증상 떨림은 흔들리는 움직임을 유발하는 비자발적 근육 수축으로, 손과 다리, 머리, 뿐만 아니라 목소리까지도 떨리 수 있습니다. 손 떨림의 원인은 다양하고 알 수 없는 경우도 있으며 유전적일 수 있습니다. 또한, 운동 제어와 관련된 뇌 손상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카페인이나 담배와 같은 일부 물질과 특정 약물을 복용하거나 중단하면 손이 떨릴 수도 ..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