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애디슨병 부신 기능 부전 원인 및 증상과 치료 관리

애디슨병 부신 기능 부전 원인 및 증상과 치료 관리

· 댓글개 · 데큰

부신피질기능 부전이라고도 하는 애디슨병은 부신에서 생산되는 부신 피질 호르몬을 충분히 만들지 못할 때 발생하는 드문 질병입니다. 애디슨병은 기저질환으로 인해 부신이 파괴되거나 자가면역반응으로 생기며 초기에는, 쇠약, 피로, 기립성 저혈압 등이 나타날 수 있지만, 부상이나 질병, 스트레스 등으로 인한 급성 부신 부전과 같은 경우 생명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애디슨병 부신 기능 부전 원인 및 증상

애디슨병은 부신이 충분한 부신 호르몬을 만들지 못할 때 발생하는 희소 질환으로, 일반적으로 서서히 진행되지만, 외상이나 스트레스로 인해 빨라질 수 있으며, 저혈압과 색소 과다 침착, 심혈관 질환, 허탈과 함께 부신 위기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치료는 원인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코르티솔과 알도스테론 등의 인공 호르몬 대체요법이 사용됩니다.

 

애디슨병 부신 기능 부전
애디슨병 위기 증상

 

부신 기능

애디슨병은 부신 손상으로 발생하는 질환으로, 부신은 신체의 거의 모든 기관과 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호르몬을 만드는데, 특히 코르티솔이 너무 적게 생성되고 알도스테론 호르몬이 생성되기도 합니다. 또한, 부신은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어, 수질이라고 불리는 내부는, 아드레날린과 같은 호르몬을 생성하고 피질이라고 하는 외부 층에서는 코르티를 만듭니다.

 

코르티솔 및 알도스테론 호르몬

애디슨병에 걸리면 부신이 부신피질자극호르몬 자극에 반응하지 못하고 코르티솔 수치가 낮게 됩니다. 코르티솔은 스트레스에 반응하는 호르몬으로, 혈압과 혈당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며, 염증 반응을 늦추고 단백질, 탄수화물 및 지방의 대사를 조절합니다. 또한, 알도스테론은 칼륨, 나트륨 등의 전해질 균형을 유지하고 혈액량과 혈압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부신 위치
신장 및 부신 이미지

 

애디슨병 원인

애디슨병의 가장 흔한 원인은 면역 체계가 알 수 없는 이유로 건강한 조직을 공격할 때 발생하는 자가면역 반응입니다. 애디슨병에 걸리면 면역 체계가 부신 피질을 공격해 코르티솔과 알도스테론을 생성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부신 피질의 90%가 손상될 때까지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으며, 증상이 나타나기는 몇 개월에서 수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애디슨병 요인

애디슨병은 부신이 코르티솔과 알도스테론 호르몬을 충분히 생산하지 못하는 드문 만성 질환으로 대부분 자가면역 공격 때문에 발생합니다. 또한, 위험 요인은 다양하며, 환경적 요인과 기저질환 유전적 요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부신 림프종이 발병했거나 결핵에 걸린 적이 있는 사람은 애디슨병 발병 위험이 더 큽니다.

 

애디슨병 증상

애디슨병 증상은 일반적으로 천천히, 몇 달에 걸쳐 발생하고 느리게 진행되므로, 질병 초기에는 대부분 증상을 느끼지 못하게 됩니다. 가장 흔한 증상은 피로감과 근육 약화, 식욕 부진, 체중 감소, 복통 등이 있습니다. 또한, 질병이나 부상과 같은 스트레스가 증상을 악화시키고 애디슨병 위기라고 하는 급성 부신 부전은 생명을 위협하는 쇼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애디슨병 위기

애디슨병의 증상은 천천히 진행되기 때문에 다른 질병, 수술 또는 사고와 같이 신체적으로 스트레스를 주는 사건이 증상을 빠르게 악화시킬 때까지 인식되지 않을 수 있으며, 이를 애디슨병 위기라고 합니다. 애디슨병 환자 4명 중 1명은 자신이 병에 걸렸다는 사실을 애디슨병 위기 때 처음 알게 되며 치명적일 수 있으므로 응급 상황으로 간주합니다.

 

애디슨병 치료
부신 호르몬 수치 측정

 

애디슨병 치료

애디슨병은 부신에서 생성되는 호르몬이 부족해 발생하기 때문에 이러한 호르몬을 보충하는 치료를 합니다. 보통 스테로이드 호르몬인 하이드로코르티손 정제를 하루에 두 번 복용하는데, 필요한 경우 알도스테론을, 플루드로코르티손 아세테이트로 대체할 수 있으며, 스트레스, 감염, 수술 또는 부상 중에는 투여량을 증가해야 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