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안압이 높으면 생기는 증상 및 안압 낮추는 법

안압이 높으면 생기는 증상 및 안압 낮추는 법

· 댓글개 · 데큰

안압이 높으면 생기는 증상 및 안압 낮추는 법

안압은 녹내장과 같은 시신경 손상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정상적인 안압을 유지하지 못할 경우에는 녹내장이나 시신경 손상, 시각 장애 등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눈은 예민하여 노화 속도가 빠르고 신체 기능이 떨어지면 눈은 더욱 취약해지기 때문에 눈 건강을 위해서는 반드시 안압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압이 높으면 생기는 증상 및 안압 낮추는 법안압이 높으면 생기는 증상 및 안압 낮추는 법


안압은 각막과 공막으로 싸여 있는 안구 내부의 일정한 압력으로 안내압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안압은 안구방수의 분비와 안구방수유출에 대한 저항, 상공막정맥압에 의해 생기며, 안방수의 분비는 안구 모양체에서 이루어지고, 후안방, 동공, 전안방, 슐렘관을 거쳐서 방수정맥 ·와정맥으로 흘러가, 경로에 이상이 없으면 정상 안압을 유지하게 됩니다.

 

안압정상수치안압정상수치


안압은 녹내장의 진단과 치료에서도 중요한 지표가 되며, 각막과 수정체, 유리체, 망막 질환 등의 수술 후에 치료효과 관찰에도 중요한 지표가 되고 있습니다. 정상적인 안압은, 15mmHg 정도로 보고 있으며, 10~20mmHg를 정상 안압 권으로 봅니다. 또한 21mmHg 이상 되는 안압을 높은 안압으로 보고 있습니다.

 

안압높아지는이유안압높아지는이유


안압이 높아지면

안압이 높아지면 눈이 뻑뻑하고 쉽게 피로해지며, 때로는 눈이 빠지는 듯한, 안구 통증을 느낄 수 있으며, 안구건조증과 열감, 안구충혈 증상 등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한 안압이 높아지면 시신경을 압박하고 혈류 저하가 일어나기 때문에, 고령자에게 이런 증상이 나타날 때 방치하게 되면 녹내장으로 이어질 수 있어 반드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녹내장은 안구의 형태를 유지하는 압력인 안압이 상승하거나, 혈액순환 장애로 시신경 손상을 일으켜 시야가 좁아지고 심할 경우 시력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녹내장 치료는 가장 먼저 약물치료를 통해 안압을 낮추고 관리하는데 한 가지 약으로 조절이 안 될 경우 2~3가지를 사용하기도하며, 눈 상태에 따라 레이저 치료나 수술치료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안압낮추는법안압낮추는법


녹내장은 흔히 안압이 높으면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한국녹내장학회에서 20072008년까지 40세 이상 15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바에 따르면, 녹내장 환자의 66.3%가 정상 안압 녹내장으로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정상 안압 녹내장은 안압이 정상 범위에서도 시신경이 손상되거나 시신경 부위에 혈액이 충분히 공급되지 못할 때 생기며, 우리나라와 일본에서 특히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고안압고안압


안압은 녹내장을 치료한 후에, 치료 효과를 판정하는 항목에서도 가장 중요한 평가 항목 중 하나로, 녹내장을 치료한 후에도 안압이 높은 상태를 유지 할 수도 있으며, 녹내장 수술을 비롯한 안과 수술 후나 외상 등에 의해서 드물게 저 안압이 발생하기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저 안압은 안압이 5mmHg 이하로 나타날 때는 저 안압으로 보고 있습니다.


안압 낮추는 방법

안압을 낮추는 방법으로는 가벼운 유산소 운동이 도움이 되며, 블루베리와 시금치, 토마토와 같은 눈에 좋은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안압이 높아지게 되면, 안구건조증이 발생하기 때문에, 인공눈물 사용하는 것도 좋고, 스마트 폰이나 PC 사용을 줄여야 하며, 사용하더라도 주기적으로 창문 밖이나 먼 풍경을 바라보는 것도 좋고, 눈에 피로감이 들 때마다 눈 주변을 마사지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안압이높으면안압이높으면


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진 사프란은, 사프라날, 사프란 모티빈, 크로신 등이 함유되어 있어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파 종류와 빌 베리. 울프베리 등의 베리류와 크로세틴, 안토시안 등의 항산화물질과, 자운영, 회향, 갈색 해초류 등도 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안압상승을 유발시키는 행동으로는, 물구나무서기나 무거운 물건 들기, 목을 조이는 넥타이 착용, 엎드려 자는 자세 등을 들소 있습니다. 또한 담배와 술은, 안압을 상승시키고 시신경을 손상시킬 수 있어 금지해야 하며, 옆으로 모로 누워서 자는 자세도 안압을 올릴 수 있습니다. 또한 짜거나 맵고 짠 음식을 멀리하고 스트레스를 잘 조절해야 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