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거북손 효능 및 삶는 법과 먹는 법

거북손 효능 및 삶는 법과 먹는 법

거북손 효능 및 삶는 법과 먹는 법

거북손은 스페인 북서부 갈리시어 지방이 원산지로 알려진 갑각류 따개비 일종으로 인도와 일본, 필리핀 대만 등에도 서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육지의 해안 보다는 도서 지역의 조간대 바위틈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거북손은 생긴 모습이 거북이 발을 닮았다고 하여 거북손이란 이름이 붙었으며, 울릉도에서는 보찰로 부르기도 하며, 외국에서는, 거위목 따개비로 부르고 있습니다.

 

거북손 효능, 거북손 삶는법

거북손 효능

거북손은 보통은 살짝 삶아서 초고추장에 찍어 먹는데, 껍질 속에든 하얀 속살은 쫄깃한 식감과 짭조름한 감칠맛이 일품으로, 삶은 물에도 아미노산이 많이 우러나 시원한 감칠맛이 나기 때문에 앙금을 가라 앉혀 국물 요리에 활용해도 좋습니다.

특히 거북손에는 숙신산을 비롯한 다양한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피로 해소와 독을 중화시켜 주는 효과가 있어, 간 기능을 높여 주고 숙취해소에도 좋습니다.

 

거북손 채취


거북손은 암수한몸인 자웅동체로, 보통 몸길이가 4cm까지 자라는데 작은 족발이나 거북의 발과 같이 생긴 외모와 달리, 건강에 도움이 되는 많은 기능성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해안가에서나 먹어오던 거북손이 대중적으로 알려지게 된 것은, 삼시세끼 어촌 편을 통해서, 소개 되면서 부터입니다. 거북손은 해안가에서도 귀하게 대접받던 해산물로 애경사나 제사상에도 빠뜨리지 않고 올리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거북손 먹는법

거북손은 셀레늄과 타우린 숙신살 등의 항산화 작용을 하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불포화 지방산과 비타민, 미네랄, 아미노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혈액 순환을 촉진하여, 면역력을 높여주어, 혈관건강에 도움을 주어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의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피로 해소와 피부미용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거북손 원산지

외국에서도 거북손은 최고의 재료로 스프나, 스파게티 등 값비싼 요리에 사용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원산지인 스페인의 북서부 갈리시어 지방에서는 거북손을 최고의 해산물로 페르세베(Percebe)를 꼽고 있으며, 페르세베 축제를 열기도 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스페인에서는, 거북손의 채취권을 국가에서 관리하고 있으며 엄격하게 통제하고 있어 비싼 값으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거북손 원산지


거북손은 우리나라에서는 해안가나 섬 지역 일부 에서만 알려져 있었으며 최근 방송을 통해 많이 알려지기도 했지만, 다른 나라에서는 오래전부터 귀한 해산물로 취급하며 일미로 즐겨 왔습니다. 특히 스페인의 경우 정부가 거북손의 어획량이 엄격하게 통제하고 있어, 한 주먹에 20만원씩이나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큰 만음 먹어야 먹을 수 있을 것입니다.

 

거북손 요리


거북손은 조수간만의 차가 많이 나고 물살이 거친 청정지역, 무인도 등, 갯바위 등지를 좋아해 무리지어 서식하고 있습니다. 거북손은 자라는데 수십 년이 걸리는 해산물로, 탱글탱글한 식감과 많은 영양성분을 담고 있어 시원하면서도 풍부한 감칠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거북손에는, 각종 미네랄과, 숙신산, 타우린 등이 풍부한 고단백 식품이라 근육생성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거북손 먹는 법

거북손은 예부터, 간 기능을 높여주고, 위장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울릉도 주민들은 거북손을 삶아서 강장제로 먹기도 하고, 삶은 물을 육수를 내어, 칼국수 육수로 사용하고, 된장찌개, 조림 등의 다양한 음식에 사용해 왔습니다

또한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거북손은, 민간에서는 간질환을 회복 시켜주는 특효약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구전에 따르면, 간염에 걸려 치료를 포기하다시피 한, 울릉도 사람이 거북손을 많이 먹고 낳았다는 소문도 있습니다.


거북손 먹는 법


거북손 삶는 법 

거북손은 일반 해물 찜처럼 삶아서 속살을 초고추장에 찍어 먹으면 쫄깃쫄깃한 식감과 감칠맛이 좋습니다. 다양한 요리로 활용할 수 있는 거북손은, 골뱅이 무침처럼 무쳐서 먹기도 하고, 된장찌개와 같이 찌개에 넣어 먹어도 좋습니다

거북손을 삶는 방법은, 끓는 물에 소금을 조금 풀고 깨끗하게 세척한 거북손을 넣고 5~10분 정도 삶아 주면 됩니다. 너무 익어도 질겨지기 때문에 너무 오래 삶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거북손 삶는 법


거북손은 속살만 먹을 경우에는 너무 깨끗하게 세척할 필요는 없지만 삶은 물을 활용 할 경우에는 꼼꼼하게 잘 세척하고, 거북손을 건져 내고 침전 시켜 위쪽 맑은 국물을 사용하면 됩니다

거북손은 갑각류에 속하는 해산물로 갑각류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먹지 않는 것이 좋고, 거북손 섭취량은 300g, 30개 정도가 적당 하며, 과다하게 섭취하면, 복통이나 설사가 날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