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삼채환 효능 및 삼채요리 먹는 법

삼채환 효능 및 삼채요리 먹는 법

삼채환 효능 및 삼채요리 먹는 법

삼채는 지상부가 부추와 비슷해 뿌리부추로 불리기도 하며, 뿌리는 어린 인삼과 비슷하고, 세 가지 맛이 난다고 하여 삼채로 불리고 있습니다. 삼채는 생잎과 뿌리는 채소로 사용하고 가루나 환으로도 만들고 꽃은 샐러드나 차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삼채환은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엽산, 칼륨, 칼슘, 식이유황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면역력을 높여주고 장 기능을 높여 주어 변비 예방과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삼채뿌리 장조림


삼채가 건강식품으로 주목받기 시작한 것은 양파, 부추, 마늘, , 달래 등과 같은 파 속 식물이면서도 다양하게 활용 할 수 있으며 기능도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특히 삼채는 부추와 비교해도, 칼슘과 칼륨 등의 무기질뿐만 아니라, 베타카로틴과 니아신 등의 함량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콜레스테롤과 혈당, 체지방 수치를 낮춰 주고고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삼채환 효능


삼채의 지상 부는 부추와 비슷하고 뿌리는 어린 인삼 뿌리를 많이 닮았습니다. 때문에 삼채라는 이름에는 인삼 뿌리와 닮았다는 뜻으로 삼채(蔘菜)로 불리기도 하며

인삼과 마늘, 부추, 등을 합친 것과 같이, 매운맛과 단맛, 쓴맛 등의 세 가지 맛이 난다는 뜻으로 삼채(三菜)로 해석하기도 합니다

그래서인지 삼채는, 혈당과 콜레스테롤 수치는 낮추는데 도움을 주고 정력과 활력은 높이는데 뛰어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삼채 효능 및 요리


삼채는 예로부터, 미얀마, 인도, 부탄, 네팔 등에서는, 채소와 약초로, 다양한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사용하고, 음식을 만드는데 사용하고 향신료로 사용해 왔습니다

특히 삼채는, 각종 비타민과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활성산소를 중화시켜, 혈관건강에 도움을 주며 면역력을 높이고, 연골과 인대 피부를 구성하는 콜라겐 합성을 촉진해, 관절염과 골다공증 피부 미용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삼채는 인삼의 주요 성분인 사포닌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식이유황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관절과 연골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효과가 인정된 바 있는 성분으로, 관절에 좋은 영양제의 대부분에 함유되어 있는 성분이기도 합니다

또한 소화를 촉진하고, 생리활성을 도와 원기를 높이고 정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예로부터 불가에서 파나 마늘, 달래 등의 오신채를 금기시한 것도 이 식이유황 때문입니다.

 

삼채뿌리 무침


삼채는 뿌리와 잎, 꽃까지 모두 식용 할 수 있는 채소로, 삼채 풍부한 식이 유황 성분은 열을 가하면 파괴 될 수 있기 때문에 열을 가하는 요리 보다는 무침이나 장아찌, 겉절이 등으로 만들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삼채는 음식의 잡냄새를 없애주고 향미를 높이는데 사용하기도 하지만, 말려서 갈아 분말 형태로, 만들어 물이나 우유, 등에 타서 마셔도 좋고 삼채환을 만들어 보다 편하게 복용 할 수 있습니다

 

삼채잎 볶음요리


삼채는 효소로 담가 먹기도 하며, 과일과 함께 갈아서 주스로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

특히 작은 알약 형태로 만든 삼채환은, 간편하게 휴대 하면서도 먹기 좋고, 위장 건강에 도움을 주며, 다이어트와 변비 예방에도 좋습니다.

삼채환을 먹는 방법은 제품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하루 2~3회로 하여 한번에 30~40알씩 식전에 충분한 물과 함께 섭취하면 좋습니다.

 

삼채환 효능


삼채는 대부분 음식과 궁합이 잘 맞아 다양한 요리 활용 할 수 있으며 가루로 만들어져 천연 조미료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삼채뿌리는 고기나 생선과도 잘 어울려, 닭백숙에 넣고 생선요리에 먹기도 하는데, 고기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비린 내를 잡아 주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삼채는, 인삼과 비슷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보양식품으로 좋기는 하지만,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적당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