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뭇가사리 효능과 부작용, 우무묵 먹는 법

우뭇가사리 효능과 부작용, 우무묵 먹는 법

우뭇가사리는 우리나라 연해를 비롯해서 일본, 인도양 등에 널리 분포되어 있는 해조류의 일종으로 4~6월경에 채취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뭇가사리는 여름철에 더위를 식히기 위해 즐겨 먹는 식품으로 한천을 만드는 원료로 쓰기도 하며, 우무로 만들어 무침 먹고, 콩국 물을 부어 시원하게 먹어도 좋습니다. 특히 우뭇가사리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각종 노폐물과 중금속배출에 도움을 주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으며 칼로리가 거의 없어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또한 혈당 상승을 억제하고 일산화질소의 과다 생산을 억제하여 항산화 작용에 도움을 주기 합니다. 또한 장내 유익 균의 먹이가 되어 장 환경을 개선하고 변비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우뭇가사리로 흔히 만들어 먹는 음식은 우무묵으로, 우뭇가사리에 물을 붓고 푹 삶은 다음 걸러서 냉각 시키면 우무가 됩니다. 특히 우무묵은 예로부터 채쳐서 콩국에 띄워 시원하게 먹으며 더위를 식히는 음식으로 즐겨 왔습니다. 또한 우무묵을 얼렸다가 해동하는 과정을 반복하여 갈아주면 한천가루가 되고, 한천가루 또한 우무묵의 재료가 되기도 합니다. 한천은 칼로리가 거의 없고, 80%이상이 소화기관에서 흡수되지 않는 식이섬유로 이루어져 있으며, 칼슘과 인, 철분 등의 다양한 무기질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우무묵 무침


우뭇가사리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각종 미네랄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열을 내려주고 갈증을 해소하는 효과가 있어, 더운 여름철에 즐겨 먹는 식품으로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우뭇가사리는 칼로리가 거의 없고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먹더라도 대부분 소화 흡수 되지 않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뿐만 아니라 우뭇가사리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이뇨작용을 원활하게 하고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주어, 혈관 건강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으며, 요오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중금속 배출과 갑상선 기능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실한천 가공


우뭇가사리는 한천의 주재료로, 식용과 약용뿐만 아니라 식품첨가용으로 많이 쓰이고 있으며, 최근에는 필름이나 방수포, 인쇄지, 기포제 등의 공업용으로도 사용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한천은, 찬물에는 녹지 않지만 뜨거운 물에는 잘 녹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온도에 따라 가역성이 있거나 탄력성이 있는 겔이 되기도 하는데, 가열하게 되면 다시 녹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다양하게 활용 할 수 있는 한천은, 예전에는 우리나라와 일본에서만 생산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요즘은 우뭇가사리를 비롯한 다른 홍조류를 이용해서도 만들고 있습니다.


우뭇가사리는 한천으로 만들어져 젤리나 양갱을 만드는데 사용되며, 국수나 묵으로 만들어져 묵밥이나 샐러드, 냉채로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특히 우뭇가사리는 밥과 궁합이 좋아서 우뭇가사리 묵밥으로 먹으면 좋습니다. 우뭇가사리에는 각종 미네랄과 요오드, 칼륨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쌀에는 당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묵밥으로 함께 먹으면 궁합이 좋습니다. 또한 우뭇가사리는 된장과도 잘 어울려 겨울에는 우뭇가사리 된장국으로 먹어도 좋습니다.

 

우뭇가사리 건조장


우뭇가사리 무침은 양념 재료는 물론 만드는 방법도 간단하기 때문에 집에서도 쉽게 만들어먹을 수 있다. 우뭇가사리를 체에 밭쳐 깨끗이 씻은 후 채에 받쳐 물기를 빼주고 오이를 가늘고 길게 채 썰어, 간장, 설탕, 식초, 고춧가루, 다진 마늘 참깨 등의 준비한 양념을 섞어 양념장을 만들어 준다. 양념장에 채 썰어 넣은 오이와 우뭇가사리를 함께 넣고 잘 버무려서 참깨를 뿌려주면 우뭇가사리 무침을 맛 볼 수 있습니다.우무묵 무침은 취양에 따라 양념을 가감하여, 그대로 먹어도 좋지만, 밥 위에 올려 우뭇가사리묵밥으로 먹어도 좋습니다.

 

우무묵 냉채


한천가루는 젤리와 양갱을 만드는데 반드시 필요하기도 하지만, 유제품과 청량음료, 과자류나 빵을 만드는 안정제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한천가루를 이용해 과일 젤리를 만들 때는, 한천가루를 물에 넣고 가열하여 용해시켜서 설탕을 넣고 60정도로 유지시켜 준비한 과즙을 넣고. 원하는 모양의 틀에 넣어 냉각 시켜 주면 됩니다. 양갱을 만들 때는, 한천을 물에 담가 30분 정도 불린 다음, 열을 가해 한천이 용해되면 설탕을 넣고 끓인 다음, 팥 앙금을 넣고 다시 끓이고 나서 모양 틀에 넣어 응고시켜 주면 되는데, 팥 앙금과 한천이 분리되지 않도록 40정도로 유지시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

 

우뭇가사리 채취


우뭇가사리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더위를 식혀주고 갈증해소에 도움이 되기는 하지만, 맥이 약하거나 아랫배가 차고 대변을 자주 보는 사람, 소화력이 약한 사람은 많이 먹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우뭇가사리는 당뇨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인슐린을 처방 받고 있는 당뇨 환자나, 위 십이지장 궤양이 있는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우뭇가사리는 대부분 흡수되지 않고 배설되기 때문에 몸이 마르고 혈압이 낮은 사람은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으며, 임신부가 우뭇가사리를 많이 먹으면 태아에게도 영향을 줄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300x250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