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칡순 효능 및 칡즙 먹는 법, 칡순발효액 담그기

칡순 효능 및 칡즙 먹는 법, 칡순발효액 담그기

· 댓글개 · 데큰

칡순 효능 및 칡즙 먹는 법칡순발효액 담그기

칡은 쌍떡잎식물 장미목 콩과의 덩굴식물로 우리나라를 비롯해 아시아 지역에 널리 분포되어 있으며 번식력이 강해 도심주변에서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칡에는 다양한 영양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예로부터 식용과 약용으로 널리 사용되어 왔습니다. 특히 칡뿌리에는 폴리페놀과 사포닌 이소플라본, 카테킨, 다이진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독성물질을 해독하고 배출시켜 주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 순환을 도와주어 동맥경화나 고혈압, 심장병 등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여성의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고, 알코올을 해독하는데 도움을 주어 숙취해소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칡순 효능


칡에 풍부한 이소플라본 성분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성분으로, 여성의 갱년기 증상과 생리전증후군 등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마음을 안정시키고 뇌기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칡뿌리에는 칼슘 흡수를 돕는 다이제인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갱년기에 발생하기 쉬운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칡에 풍부한 이소플라본과 같은 항산화 성분은 콜레스테롤수치를 낮춰주고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각종 무기질과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피부미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칡차


칡은 독을 제거하고 알코올을 분해하여 숙취 해소에 효과적일뿐만 아니라, 항산화 작용과 혈관 기능 개선, 혈액순환 촉진 등의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칡에 풍부한 카테킨은 체내의 알코올 분해효소를 활성화하여 간의 해독 작용과 혈관 기능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으며, 다이진과 다이제인 성분이 함유돼 있어 알코올 해독 작용을 하는데 기여하며, 알코올로 인한 두통과 위경련, 구토 등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칡에는 폴리페놀과 비타민 C는 물론이며 각종 무기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는 효능이 있어 피부 미용에도 좋습니다.

 

칡꽃


칡에는 카테킨과 다이진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알코올을 분해하고 해독하는데 도움을 주어 알코올 중독을 예방하고 숙취해소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칡즙에 풍부한 다이진과 다이제인 성분은 알코올을 해독하고 알코올로 인한 두통, 위경련, 구토 등의 숙취증상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칡에 풍부한 이소플라본은 여성 질환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며, 동맥경화나 고혈압 등의 각종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소플라본 성분은, 유방암과 자궁내막암, 전립샘암, 대장암 등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칡은 글리코사이드와 스테롤, 이소플라본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특히 여성 건강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칡에 풍부한 이소플라본은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처럼 작용하여, 갱년기 증상과 생리전증후군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으며 마음을 안정시켜 주고, 갑작스건 발열과 안면 홍조 등과 같은 증상을 완화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칡은 에스트로겐이 풍부한 석류에 비해서도 많은 양이 함유되어 있어, 갱년기와 생리통 등에도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콜레스테롤과 혈당을 조절하는 효능이 있으며, 각종 노폐물과 중금속 등을 배출시켜 주며 변비를 예방하고 피부미용과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칡즙효능


칡에는 단백질과 비타민, 당분, 철분, , 섬유질, 등의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겨울에는 뿌리를 채취하여 즙을 짜서 먹거나 말려서 사용하고, 봄부터 초여름 까지는 어린 순을 채취하여 나물로 무쳐 먹거나 말려서 차로 우려 마셔도 좋습니다. 한방에서도 칡의 어린순을 꺾어 말린 것을 갈용이라 하여 약재로 쓰는데, 원기를 돋아주고 성장호르몬 분비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갈용에는 식물 성장을 촉진하는 물질이 많이 들어 있어서 성장기 어린이의 성장 발육과 양기를 돋아주는 효능이 있어 허약한 체질을 개선하고 정력을 높여주는데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칡차 만들기


칡순은 봄부터 초여름까지도 채취 할 수 있는데 5월경에 채취하는 칡순이 가장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칡순은 나물로 먹거나 말려서 차로 사용해도 좋지만 효소로 담가두고 먹어도 좋습니다. 칡순효소를 담글 때는 칡순을 깨끗이 씻어, 물기를 빼고, 칡순을 3~5cm 정도 의 크기로 잘라, 칡순과 황설탕을 1:1 비율로 버무려 통이나 병에 담아서 설탕으로 덮어서 돌로 눌러주고 통해서 바람이 잘 통하고 햇빛이 들지 않는 서늘한 곳에서 발효시키면 되는데, 설탕이 잘 녹도록 자주 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3개월 후에는 칡순을 건져 내고 발효액을 용기에 담아 3개월 이상 2차 숙성시킨 후에, 물과 효소를 5:1 정도로 희석하여 복용하면 됩니다.

 

칡순 발효액 담그기


칡즙은 한꺼번에 많이 먹거나 장기간 복용하게 되면 간에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하루 3잔 이내로 마셔야 합니다. 특히 칡즙은 혈액을 응고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혈액순환과 고지혈증 등에는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수술 전이나 혈액 응고에 문제가 있는 사람과 에스트로겐 분비 과다, 여성호르몬과 관련된 질환이 있는 사람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칡즙을 섭취 할 때는, 영상 5도 정도로 차게 먹는 것이 좋지만 장 건강이 좋지 않은 사람의 경우에는 너무 차게 먹지 말아야 하며, 장기간 보관하기 위해 냉동 보관하기도 하는데, 칡즙을 냉동보관 할 경우 진액이 엉겨 붙어 본래의 맛과 영양성분이 파괴 될 수 있어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