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우엉 효능 및 부작용 우엉뿌리 먹는 법

우엉 효능 및 부작용 우엉뿌리 먹는 법

· 댓글개 · 데큰

우엉 효능 및 부작용 우엉뿌리 먹는 법

우엉은 국화과에 속하는 뿌리채소로 인삼과 같은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 약재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우엉은 인삼의 주성분인 사포닌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면역력을 높여주는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사포닌 중에 풍부한 폴리페놀과, 퀘르세틴, 페놀산 타닌 등의 항산화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세포의 손상을 막아주며 혈당 수치를 낮춰주고 중성 지방을 제거하여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우엉은 성기능을 높여주고 생리통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으며 아토피나 여드름 등의 피부질환을 예방하고 다이어트와 피부미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엉 효능


우엉은 이눌린과 리그닌, 팔미트산과 같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원산지인 유럽에서는 예로부터 이뇨제와 소화기 보조제로 사용해온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우엉뿌리에 풍부한 이눌린은 장에서 프락토 올리고당으로 분해되어 장내 유익 균을 증식시켜 주는 효능이 있으며,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고 장 환경을 개선하여 숙변 제거와 변비를 완화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또한 우엉 뿌리와 줄기는 얼굴이 붓거나 더위를 먹어 생기는 증상을 완화하고, 우엉의 씨는 이뇨와 소염, 진해 거담 작용이 있으며, 잎은 쪄서 쌈 채소로 사용하거나 찌게 등에 넣어 먹기도 합니다.

 

우엉뿌리효능


우엉은 당질의 일종인 이눌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신장의 기능을 높여주고 이뇨 작용을 원활하게 하여 각종 노폐물을 배출시켜 주는 효능이 있으며, 식이섬유 일종인 리그닌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 건강을 지켜주고 비만을 억제하며 정장 작용을 하고 배변을 원활하게 하여 변비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크게 불용성 식이섬유와 수용성 식이섬유로 나뉘는데, 우엉의 리그닌은 불용성 식이섬유로 변비와 대장암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니이신과 비타민A, 비타민B1, 비타민 B2, 비타민 B6등의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엉말리기


우엉뿌리에 풍부한 이눌린은 장내 유익 균을 늘려 주고 신장 기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으며, 콜레스테롤과 체지방 수치를 낮춰주고, 배변 활동을 촉진하여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천연 인슐린으로 불리는 이눌린은 포도당이 아닌 과당으로 이뤄져 있어 식후에 당 수치를 급격하게 올리지 않아 당뇨관리에 좋습니다. 또한 우엉에 풍부한 식유섬유는 무게의 16배나 많은 수분을 함유 할 수 있어 배변의 양을 증가시키며 장 안의 유익 균을 증가시켜 주고, 올리고당 성분은 변비를 완화하고 대장암의 발생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우엉의 주성분인 당질은 녹말과 이눌린으로 이루어졌는데, 우엉의 당질 특성은 포도당으로 쉽게 변하지 않아 혈당을 안정시키며 필요한 영양분을 공급해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이눌린은, 신장 기능을 높여주고 수분을 흡수하여 이뇨 작용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때문에 붓기가 있거나, 오줌이 잘 배출되지 않고 방광염이나 요도염 증상이 있을 때 우엉을 섭취하면 좋습니다. 또한 우엉은 지루성 피부염과 습진성 피부 질환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러시아와 동유럽 등에서는, 우엉 오일로 지루성 두피를 마사지하거나 머리를 헹구는 등의 민간요법에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엉잎


우엉은 칼슘과 철분, 마그네슘, 아연 등이 풍부한 식품으로, 뼈를 튼튼하게 하여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뼈 건강에 도움이 되며, 성장기 어린이의 성장 발육과 피부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우엉차는 신장 기능을 높여주고 체내에 축척된 각종 노폐물을 배출시켜주어 부종을 빼주고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우엉은 혈당지수가 낮은 음식으로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고 마그네슘과 아연 등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높여 주고 각종 알레르기성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우엉조림


우엉에 풍부한 당질은 절반정도가 수용성 식이섬유인 이눌린으로 이루어져 있어 인체에 흡수되면 프락토 올리고당으로 변해 장내 유익 균을 늘려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스웨덴 예테보리대 연구에 따르면, 이눌린이 포함된 먹이를 먹인 쥐의 장에서 비피도박테리아가 늘어나 장내 세포층이 두터워지고 장 활동도 활발해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미국 조지아주립대 생물의학과학연구소의 연구에서도 이눌린이 포함된 음식을 먹으면, 장내 유익 균이 늘어났으며 인터류킨-22이란 단백질 분비량이 늘고 장의 상피세포가 회복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우엉차


우엉은 아삭한 식감으로 우엉조림과 볶음 무침, 튀김, 샐러드 등으로 다양한 요리에 쓰고 있습니다. 우엉은 기름에 볶으면 단맛이 강해지고, 고기와 생선 등의 요리에 조금만 넣어도 잡냄새를 없애 주고 음식의 풍미를 높여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특히 기름기가 많은 돼지고기를 조리 할 때 첨가하면, 특유의 돼지고기 누린내를 없애주고 산성을 중화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러나 우엉은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평소에 몸이 차거나 소화력이 약한 사람이 과다하게 섭취하면, 설사나 잦은방귀를 유발할 수 있으며, 간수치를 높이는 원인이 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우엉차는 자궁의 흥분 작용과 수축작용이 있기 때문에 임산부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