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둥굴레차 효능 및 부작용, 둥굴레 먹는 법

둥굴레차 효능 및 부작용, 둥굴레 먹는 법

· 댓글개 · 데큰

둥굴레차 효능 및 부작용, 둥굴레 먹는 법

둥굴레는 백합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 뿌리를 채취하여, 날것으로 먹거나 말려서 약재로 쓰고, 볶아서 차로 우려 마시고 있습니다. 둥굴레차는 구수한 맛에 각종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신진대사를 높여주고 혈액순환과 피로 회복, 당뇨예방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특히 둥굴레차에 함유된 트립토판 성분은 긴장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어, 스트레스와 신경과민, 불면증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둥굴레차는 비타민 A와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미용과 눈 건강에 도움을 주며,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하고 변비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둥굴레차는 녹차와 함께 많은 사람들이 즐겨 마시는 차중 하나로, 구수하고 맛이 좋아 아이들도 좋아 합니다. 한방에서도 둥굴레는, ‘맛이 달고 성질이 약간 차며 폐와 위장에 작용하여, 몸 안에 음을 보충하고 진액을 보충하는 효능이 있어, 신체의 건조현상을 제거하여 몸을 튼튼하게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피부가 거칠고, 신체가 허약하고 땀이 많고, 소변을 자주보고, 몽정하는 증상과 발열성 기침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둥굴레는 우리나라 전역에서 자생하고 있으며 양지바른 곳에서 재배하여 봄과 가을에 뿌리줄기를 채취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둥굴레는 뿌리줄기를 한약재로 사용하고 있으며, 대한민국 약전외 생약 규격 집에 옥죽으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둥굴레는 몸의 음을 보하는 약재로 분류되어 있으며, 폐와 위의 경락에 작용하고, 음을 길러서 진액을 생성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열병으로 음을 상한 것과 가슴이 답답하고 입이 마르며 갈증이 나고 기침하는 것, 허로로 인한 발열, 목이 건조하고 입이 마르는 것, 열로 인해 먹어도 배고픈 것, 소변이 잦아지는 증상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열을 내리는 용도로 사용 할 때는 생으로 사용하고, 보하는 용도로 사용 할 때는 증숙하여 볶아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둥굴레차는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둥굴레의 뿌리를 황정이라 하여 약재로 사용해 왔으며,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구황식품으로 이용되기도 했으며, 전분이 40~60% 이상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스테로이드 물질과 사포닌, 비타민 A, 콘발라린, 캠페롤글루코사이드, 퀘르시톨, 콘발라마린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둥굴레차는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 차로 우려 마시면, 중금속과 독성물질을 배출시키는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둥굴레차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며 노화를 예방하고,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기운을 높여주고 허약체질을 개선하는 것은 물론이며, 피로와 어지럼증, 두통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도 둥굴레는, ‘허로와 쇠약한 신체를 보하고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하며 정신을 맑게 해주고 간과 신을 보하고 정력을 도와 심기를 편안하게 해주는 약으로 기록하고 있습니다. 또한 둥굴레차는 자양강장에도 효능이 있어, 만성적인 피로와 허약체질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으며, 기침이나 열이 있을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둥굴레는 예로부터 자양강장제로도 사용되어 왔으며 갈증을 멈추게 하고 마른기침과 폐결핵, 심장쇠약, 협심통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장기간 복용하면, 혈압과 혈당을 내리는 것을 도와주고 혈색 및 안색이 좋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특히 둥굴레차를 꾸준히 복용하면, 혈압과 혈당, 강심을 낮춰주는 작용을 하며 기미나 주근깨, 검버섯 등을 없애고 피부미용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둥굴레는, 당뇨병으로 유발되는 소갈증과 몸이 마르고 수척해지는 증상을 완화하고, 오장을 편안하게 하며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둥굴레는 세계적으로 20여 종이 분포되어 있으며, 시중에는 황정, 위유, 옥죽 등의 이름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시중에 주로 유통되는 둥굴레 중에는, 국산을 비롯한 중국산과 북한산 등이 있는데, 약재로 수입하면 황정, 식품으로 사용하기 위해 수입하면, 옥죽으로 칭하기도 합니다. 둥굴레는 전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단맛이 나고 성질이 평 이하고 독이 없어, 체질에 상관없이 섭취 할 수 있습니다. 둥굴레차를 우려 마실 때는, 둥굴레차 20~50g을 물 2L 정도에 넣고 약한 불로 30분 정도로 달여 하루에 23잔으로 마시면 좋습니다.

 


둥굴레차는 강심배당체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변비약과 함께 둥굴레차를 마시면 칼륨 결핍 중독 증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둥굴레차는 속이 차거나, 평소에 대변이 묽은 경우에는 오랫동안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둥굴레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위장이 약하거나 속이 차가운 사람이 마시면 설사나 속 쓰림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둥굴레차를 과다하게 섭취하면 심장박동수를 올려 일시적으로 혈압이 높아질 수 있으며, 카페인이 들어있어 카페인에 예민한 사람은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