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어의 효능 및 성분, 연어요리 먹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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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어는 전 세계적으로 즐겨먹는 고급생선중 하나로, 단백질과 지방, 비타민 등, 각종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세계 10대 슈퍼 푸드 중 하나로 꼽히고 있으며, 필수 지방산중 하나인 오메가 3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고혈압과 동맥경화, 뇌졸중과 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연어는 피로 예방에 좋은 비타민B1, B2, 니아신과 같은 비타민B군과 비타민A, D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뼈를 튼튼하게 하고 소화 작용과 피부미용에 도 좋습니다. 특히 연어의 색소 성분인 아스타잔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를 억제하며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안구 건조 증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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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어는 다양한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 D가 풍부한 연어는, 뼈를 튼튼하게 하고 성장 발육과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습니다. 또한 면역기능을 높여주고 칼슘의 흡수율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으며, 비타민 B군을 거의 모두 함유하고 있어, 소화 작용을 원활하게 하고 위장장애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단백질이 풍부한 연어는 살코기의 20%가 양질의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으며,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뇌세포를 활성화시켜주어 기억력을 높여주고 치매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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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어는 저지방 고단백 식품으로 다이어트 식단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양질의 단백질과 몸에 좋은 지방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포만감을 쉽게 느끼면서도 오랫동안 지속되도록 하는 반면, 칼로리는 낮으면서도 체지방을 태워주는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연어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으며, 피부 미용에도 좋아서, 연어의 연골 성분을 추출하여 만들어진 화장품은 피부 재생과 주름예방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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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어에 풍부한 아스타잔틴은, 카로티노이드 계열의 항산화 성분으로,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혈액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세포노화와 질병 예방뿐만 아니라 항암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아스타잔틴은, 베타카로틴에 비해서도 수십 배 이상 항산화 효과가 높은 성분으로, 연어를 비롯한, 새우와 게 등에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불포화 지방산인 EPADHA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동맥경화, 고혈압 예방에 좋으며, 특히 눈의 다크 서클을 없애는데 도움을 주며, 각종 성인병과 관절염 예방, 피부 미용에도 좋습니다.


연어는 생선이면서도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특히 비타민 B군이 거의 모두 함유되어 있어, 소화를 촉진하고 위장장애를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 B1은 피로 회복에 좋고, 비타민 B2는 피부미용과 머리카락 건강뿐만 아니라 빈혈 예방에도 좋습니다. 또한 연어에 풍부한 DHA는 뇌기능 향상에 도움 되는 성분이기 때문에 성장기 어린이나 공부하는 수험생들이 자주 섭취하면 좋습니다. 특히 연어의 오메가3 지방산은 뇌기능 저하를 방지하고 기억력을 높여주어 치매 예방에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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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어는 날것으로 회로 먹거나 훈제, 구이, ,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먹는데, 비린 맛이 없고 부드러우면서 깊은 맛이 있으며 다양한 방법으로 조리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연어 알은, 살코기보다 더 선호하는 고급식품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연어 알의 맛을 제대로 느끼고 싶다면, 캐비아처럼 미각을 잘 느낄 수 있도록 연어 알만 따로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특히 입안에서 터지는 식감이 일품인 연어 알은, 초밥이나 덮밥, 카나페, 김밥 등에 활용되고 있으며, 고급요리재료나 장식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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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어는 인터넷을 통해서 연어필렛을 쉽게 구입 할 수 있어 직접 조리해 먹어도 좋습니다. 연어필렛은 연어회로 먹어도 좋지만, 기호에 맞게 샐러드에 넣어 먹거나 스테이크 등으로 다양한 방법으로 조리하여 먹을 수 있습니다. 특히 연어는 100g당 98Kcal 정도로 비교적 칼로리가 낮은 식품이기 때문에 다이어트식으로도 좋습니다. 또한 연어필렛은 튀기거나 볶는 것보다는, 구워먹는 것이 맛이 좋아서 직접 구워먹어도 좋습니다. 다이어트 중이라면, 기름을 사용한 조리 보다는, 굽거나 쪄서 먹는 것이 좋으며, 브로콜리나 양상추, 무순 등을 곁들여 먹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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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어는 회나 훈제, 샐러드, 스테이크 등의 다양한 요리로 먹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연어는 날것으로 먹을 경우 감염 될 위험이 있어, 살짝 훈제하거나 말린 것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연어에는 염분과 콜레스테롤이 상당히 많은 양이 들어 있어 적당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어를 조리 할 때는, 기름보다는 물에 넣어 굽거나 쪄서 먹는 것이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특히 연어를 조리할 때 된장을 곁들이면 좋습니다. 된장은, 미네랄과 인, 칼슘 등이 풍부한 식품으로, 연어에 풍부한 비타민D의 흡수율을 높여주고 장을 편안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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